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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노이의 탑의 새로운 그래프 시각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n a Novel Graph Visualization for the Tower of Hanoi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4 no.6 = no.45, 2010년, pp.975 - 983  

조청운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디지털영상제작전공) ,  강대기 (동서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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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하노이의 탑 (Tower of Hanoi; ToH) 문제를 확장한 문제들을 소개하고, ToH 문제의 상태 공간을 그래프로 표현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확장한 문제들로는 기둥의 수를 늘린 경우, 디스크 스택의 수를 늘린 경우, 그리고 일반 상태 간의 이동에 대한 세 가지를 소개하고, 다른 변종 문제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가 본 논문에서 제시한 새로운 표현 방안은 기존의 하노이 그래프 표현에 대해 확장된 방식의 그래프 표현을 제시하는 것이다. 제안된 표현에서는 각 디스크마다 하나의 직교좌표를 부여해 줌으로써 링크의 표시와 상태의 변화가 디스크가 어느 기둥에 배치되어 있는가와 시각적으로 일치된 시각화를 가능하게 해 준다. 제안된 표현을 기존의 하노이 그래프와 비교해 보면, 제안된 표현에서 디스크를 옮길 수 없는 링크를 제거하면 기존의 하노이 그래프와 isomorphic하다. 따라서, 제안된 표현은 기존의 하노이 그래프를 확장하여 표현력을 고도화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제안된 표현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는 본 논문에서 디스크의 개수가 2와 3인 경우에 대한 제안된 표현의 시각화 예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ntroduce extended problems of Tower of Hanoi (ToH) and propose a novel visualization method to express a state space of ToH. As for the extended problems, we introduce multi-peg ToH, multi-stack ToH, and regular state ToH. The novel visualization method in this paper is a natu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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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학술적으로 볼 때, 하노이의 탑 문제는 컴퓨터 게임에 자주 등장할 정도로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다양한 확장과 변형이 있으며 확장된 문제들은 매우 어렵기로 악명 높음에도 불구하고 [4,5], 심지어 대부분의 전산학자들도 하노이의 탑 문제에 대해 깊이 알지 못하고, 자료 구조 관련 서적에 있는 내용 정도인 재귀 호출을 익히기 위한 단순한 문제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우리는 본논문에서 하노이의 탑 문제에 대한 관심사의 저변 확충을 위해 하노이의 탑 문제를 확장한 문제들 중 세가지 종류를 제시하고, 하노이의 탑 문제는 아니지만 비슷한 문제들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자 한다.
  • 그림 3은 세 개의 기둥과 두 개의 스택을 가진 하노이의 탑 문제이다. 목표는 원래 문제의 조건들을 그대로 지키면서 양 쪽의 스택을 가운 데로 모으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하노이의 탑 문제와 관련되어 상태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주로 사용되어 왔던 시에르핀스키 그래프의 형태와 다른 새로운 형태의 시각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시각화 방안은 p=3인 경우가 시에르핀스키 그래프와 유사하다는 점 때문에 이후 p>3인 일반적인 경우의 문제의 경우에도 시에르핀스키와 관련된 시각화 방법으로만 접근해 왔다.
  • 본 논문에서는 디스크의 개수 n이 증가함에 따라서 표시되는 차원이 증가하는 형태로 하노이의 탑의 상태를 표현하고자 한다. 기존의 시에르핀스키 형태에 맞추어 시각화하려는 방법에서 탈피하여 하노이 탑의 문제를 접근할 수 있게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어떠한 경우에도, 큰 디스크는 작은 디스크 위에 오면 안된다. 이를 흔히 디바인 룰(divine rule)이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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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노이의 탑 문제는 무엇인가? 하노이의 탑 문제는 프랑스의 수학자 뤼카(É. Lucas)가 발표한 퍼즐[1]로, 인도 베나라스의 한 사원에 있는 3 개의 기둥과 그 중 하나의 기둥에 크기 순서대로 쌓여있는 64 개의 디스크들에 대한 이야기에서 유래한 문제이다. 이 64 개의 디스크은 가장 작은 것이 위에 있고 크기 순서대로 쌓여있는 데, 이들을한 번에 한 개씩 옮기되, 큰 디스크가 작은 디스크 위에 오지 못하도록 정해진 규칙에 따라 전부 옮기면 세상은 종말을 맞이하게 된다고 전해진다.
하노이의 탑 문제가 게임에 사용된 예로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하노이의 탑 문제는 자료 구조 및 알고리 즘에서 재귀 호출을 시연하기 위해 많이 쓰이며, 퍼즐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게임의 소재로도 많이 쓰인다. 예를 들어, 최근 닌텐도 DS 라이트 (Nintendo DS Lite) 기반에서 퍼즐풀이와 애니메이션 스토리 텔링을 통합한 새로운 장르의 게임으로 인기를 끈 “레이튼 교수와 이상한 마을”에서도 하노이의 탑이 등장한 바 있다. 또한 하노이의 탑을 실제로 가지고 놀아 보게 함으로써 아동 교육학이나 정신분석학에서 활용되기도 한다[2].
하노이의 탑 문제는 어떤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가? 이러한 하노이의 탑 문제는 자료 구조 및 알고리 즘에서 재귀 호출을 시연하기 위해 많이 쓰이며, 퍼즐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게임의 소재로도 많이 쓰인다. 예를 들어, 최근 닌텐도 DS 라이트 (Nintendo DS Lite) 기반에서 퍼즐풀이와 애니메이션 스토리 텔링을 통합한 새로운 장르의 게임으로 인기를 끈 “레이튼 교수와 이상한 마을”에서도 하노이의 탑이 등장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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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E. Lucas. "Nouveaux Jeux Scientifiques de M. Edouard Lucas," La Nature. 17. 2e semestre. pp. 301-303, 1889. 

  2. A. Newell, H. A. Simon, Human problem solving,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72. 

  3. M. Faloutsos, P. Faloutsos and C. Faloutsos, "On power-law relationships of the Internet topology," ACM SIGCOMM Computer Communication Review, 29(4), 1999. 

  4. J.-P. Bode, A. M. Hinz, "Results and Open Problems on the Tower of Hanoi," Congressus Numerantium, 139, pp. 113-122, 1999. 

  5. P. K. Stockmeyer. "Variations on the Four-Post Tower of Hanoi Puzzle," Congressus Numerantium. 102. pp. 3-12, 1994. 

  6. J. S. Frame, B. M. Stewart, "A Solution to Monthly Problem 3918 [1939. p.363],"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48, pp. 216-219, 1941. 

  7. X. Chen, J. Shen, "On The Frame-Stewart Conjecture about the Towers of Hanoi," Siam Journal of Computing, 33(3), pp. 584-589, Mar. 2004. 

  8. A. M. Hinz, "An Iterative Algorithm for the Tower of Hanoi with Four Pegs," Computing, 41, pp. 133-140, 1989. 

  9. R. E. Korf, "Linear-Time Disk-Based Implicit Graph Search," Journal of the ACM, 55(6), Article 26. pp. 1-40, Dec. 2008. 

  10. V. Mascolo. "Stacking puzzle and method for playing same." United States Patent #7566057, 2009. 

  11. A. M. Hinz, "Shortest Paths Between Regular States of the Tower of Hanoi," Information Sciences, 63. pp. 173-181, 1992. 

  12. D. G. Poole, "The Towers and Triangles of Professor Claus (or, Pascal Knows Hanoi)," Math. Mag. 67, pp. 323-344, 1994. 

  13. D. Romik, "Shortest Paths in the Tower of Hanoi and Finite Automata," Siam Journal of Discrete Math, 20(3), pp. 610-622, Aug. 2006. 

  14. A. M. Hinz, A. Kostav, F. Kneissl, F. Surer, A. Danek "A Mathematical Model and a Computer Tool for the Tower of Hanoi and Tower of London Puzzles," Information Sciences, 179, pp. 2934-2947, 2009. 

  15. Ben Houston and Hassan Masum. "Explorations in 4-peg Tower of Hanoi." Carleton University Technical Report TR-04-10. November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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