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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량물의 동적 거동에 미치는 크레인 붐(boom)의 탄성 영향 분석
Analysis of an Elastic Boom Effect on the Dynamic Response of a Cargo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3, 2010년, pp.421 - 429  

박광필 (대우조선해양 선박해양연구소) ,  차주환 (서울대학교 공학연구소) ,  이규열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및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n order to analyze the dynamic response of a floating crane when it lifts a heavy cargo, the boom of the floating crane is considered as an elastic beam. The boom is divided into elements based on finite element formulation and the floating frame of reference formulation and nodal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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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붐(boom)은 길이가 약 130m 인 구조물로서 대형 블록을 인양하는 경우에는 탄성이 해상 크레인과 블록의 동적 거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파가 외력으로 작용하는 상태에서 붐의 탄성이 고려된 해상 크레인과 블록의 동적 거동을 해석하고, 강체 붐을 사용한 결과와 비교하였다. 붐은 플로팅 레퍼런스 프레임(floating reference frame)과 절점 좌표(nodal coordinate)를 사용하여 탄성체로 모델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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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무엇을 위해 3차원 빔 요소로 모델링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붐을 유한 요소 정식화에 따라 3차원 빔 요소로 모델링 하였고, 유연 다물체계 동역학을 기반으로 해상 크레인과 중량물의 연성된 운동 방정식을 유도하였다. 또한 해양파를 고려하여 중량물의 동적 거동을 해석하고, 와이어 로프의 장력을 계산하였다.
유한 요소 정식화 방법에 따라 요소를 분할한 이유는? 탄성체의 변위를 보다 정확히 계산하기 위해서 유한 요소 정식화 방법에 따라 요소를 분할한다. 관성좌표계에서 정의된 탄성체 i 의 요소 j 상의한 점에 대한 위치 벡터는 식 (3)과 같다.
탄성 붐 각 요소의 형상 행렬이 굽힘과, 인장/압축, torsion에 의한 변위를 나타내는 근사 함수로 구성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중량물을 인양한 상태에서 해상 크레인이 해양 유체력에 의해 6 자유도 운동을 하기 때문에, 일정한 각도로 해상 크레인에 고정되어 있는 붐은 와이어 로프에 의한 압축 외에도 굽힘 거동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탄성 붐 각 요소의 형상 행렬은 굽힘과, 인장/압축, torsion 에 의한 변위를 나타내는 근사 함수로 구성되며, 자세한 식은 Shabana (2005)를 참조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Al-Sweiti, Y. and S? ffker, D., 2007, "CargoPendulation Suppression of Ship Cranes withElastic Booms," Mathematical and ComputerModeling of Dynamical Systems, Vol. 13, No. 6,pp. 503-529. 

  2. Cha, J. H., Ham, S. H., Kwon, J. H., Roh, M. I.,Lee, K. Y., and Park, K. P., 2008, "Simulation ofDynamic Response of a Heavy Cargo Suspendedby Parallel Connected Floating Cranes,"Proceeding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of Korea Fall Conference , pp.921-930. 

  3. Cha, J. H., Park, K. P., and Lee, K. Y., 2010,"Numerical Analysis for Nonlinear Static andDynamic Response of a Floating Crane withElastic Boom," Transactions of the Korean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34, No.4, pp. 501-509. 

  4. Cha, J. H., and Roh, M. I., 2010, "CombinedDiscrete Event and Discrete Time SimulationFramework and Its Application to the BlockErection Process in Shipbuilding," Advances InEngineering Software, Vol. 41, No. 4, pp. 656-665. 

  5. Cha, J. H., Roh, M. I., Cho, D. Y., and Lee, K.Y., 2009, "Block Erection Simulation Using theIntegrated System of Combined Discrete Eventand Discrete Time Simulation Kernel," Journal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46, No. 3, pp. 303-312. 

  6. Cha, J. H., Roh, M. I., and Lee, K. Y., 2010,"Integrated Simulation Framework for theProcess Planning of Ships and OffshoreStructures," Robotics and Computer-IntegratedManufacturing Journal, Vol. 26, No. 5, pp. 430-453. 

  7. Ku, N. K., Cha, J. H., Kwon, J. H., and Lee, K.Y., 2009, "Suppression of Load Pendulationusing Tagline Control System for FloatingCran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of Korea, Vol. 46, No. 5, pp. 527-535. 

  8. Park, K.P., Cha, J.H., and Lee, K.Y., 2009,"Analysis of an Elastic Boom Effect on theDynamic Response of a Cargo," Proceeding of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FallConference, pp. 1131-1140. 

  9. Park, K.P., Cha, J.H., and Lee, K.Y., 2010"Analysis of Dynamic Response of a FloatingCrane and a Cargo with Elastic Booms Basedon Flexible Multibody System Dynamics,"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Korea, Vol. 47, No. 1, pp. 47-57. 

  10. Przemieniecki, J.S., 1968, Theory of MatrixStructural Analysis, McGraw-Hill Book Company,New York. 

  11. Ren, H., Wang, X., Hu, Y., and Li, C., 2008,"Dynamic Response Analysis of a MooredCrane-Ship with a Flexible Boom," Journal ofZhejiang University Science A, Vol. 9, No. 1, pp.29-31. 

  12. Shabana, A.A., 2005, Dynamics of multibodysystems, Thir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Press, Cam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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