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저탄소 녹색수변도시 조성을 위한 방향설정을 위해 해외 저탄소 녹색수변도시에 대한 사례를 검토하였다. 해외 저탄소 녹색수변도시 검토 결과 자원순환을 통한 에너지 절감, 시설 및 공간 집약적 토지이용계획, 대중교통 및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을 통한 에너지 저감 및 재활용이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변도시에 적용을 위한 방향으로 (1) 교통부문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압축형 도시공간구조, 복합토지이용,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제계 계획, (2) 건물 및 일상생활에서의 신재생에너지 활용, (3) 탄소 흡수원 역할과 삶의 질을 높여주는 녹지공간 확보, (4) 물자원의 선순환구조 구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녹색수변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이러한 노력들과 더불어 다양한 해외사례 검토와 기술부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저탄소 녹색수변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을 논하였다.
저자는 기후변화에 대응한 저탄소 녹색수변도시 조성을 위한 방향설정을 위해 해외 저탄소 녹색수변도시에 대한 사례를 검토하였다. 해외 저탄소 녹색수변도시 검토 결과 자원순환을 통한 에너지 절감, 시설 및 공간 집약적 토지이용계획, 대중교통 및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을 통한 에너지 저감 및 재활용이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수변도시에 적용을 위한 방향으로 (1) 교통부문의 에너지 절약을 위한 압축형 도시공간구조, 복합토지이용,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제계 계획, (2) 건물 및 일상생활에서의 신재생에너지 활용, (3) 탄소 흡수원 역할과 삶의 질을 높여주는 녹지공간 확보, (4) 물자원의 선순환구조 구축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녹색수변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이러한 노력들과 더불어 다양한 해외사례 검토와 기술부문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저탄소 녹색수변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임을 논하였다.
Low-carbon green waterfront cities for overseas cases were reviewed to propose the direction for Korea. The implications suggested include energy saving by resource circulation, compact land use planning,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renewable energy. These in turn suggest the fo...
Low-carbon green waterfront cities for overseas cases were reviewed to propose the direction for Korea. The implications suggested include energy saving by resource circulation, compact land use planning,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renewable energy. These in turn suggest the following implementations; (1) Energy saving according to compact city, complex land use, an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2) Renewable energy use in buildings and daily lives, (3) Expansion of green space for carbon mitigation and improved quality of life, and (4) Water and resource circulation system. We finally discussed that development of the green waterfront cities in Korea requires the fundamentals of low-carbon green waterfront cities achieved by overseas cases study and technical investigation.
Low-carbon green waterfront cities for overseas cases were reviewed to propose the direction for Korea. The implications suggested include energy saving by resource circulation, compact land use planning,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and utilization of renewable energy. These in turn suggest the following implementations; (1) Energy saving according to compact city, complex land use, and transit oriented development, (2) Renewable energy use in buildings and daily lives, (3) Expansion of green space for carbon mitigation and improved quality of life, and (4) Water and resource circulation system. We finally discussed that development of the green waterfront cities in Korea requires the fundamentals of low-carbon green waterfront cities achieved by overseas cases study and technical invest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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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공통적으로 직주근접을 고려한 계획이 이루어졌으며, Compact city를 통한 다양한 용도의 밀집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녹지공간을 최대화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바람길 계획 등의 자연과 어우러지는 공간계획을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셋째, 대중교통 및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이다.
계획되었다. 기존의 이 지역은 중공업과 쓰레기 매립지로 사용되던 곳으로 산업 폐허지역에서 새로운 중심지로 주거와 직장, 교육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새로운 마스터 플랜은 주거와 직장, 상점, 레스토랑, 카페, 보육원, 학교, 도서관을 포함하여 복합용도의 도시적 근린 주거지로 전환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를 위해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녹색 기술과 청정에너지로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새로운 대응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자자는 해외 선진국을 대상으로 저탄소 녹색 수변도시 조성 사례에 대한 검토를 통해 우리나라 녹색 수변도시 조성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저자는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저탄소 녹색도시에 대한 해외사례를 수변도시를 중심으로 하여 조성 및 계획사례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사례조사를 통한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사례검토 결과 우리나라 수변도시에 대한 적용방안은 다음과 같은 4가지로 제시할 수 있다.
가설 설정
Figure 1. The concept of low carbon green city. 녹색도시의 개념.
제안 방법
토지이용에서는 수변공간을 주거공간으로 계획하여 자연과의 조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그리고 하 마비 모델이라는 자원순환모델을 구축하여 적용함으로써 에너지, 폐기물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주거단지는 중정형 디자인을 기본으로 수변공간을 통한 바람 및 공기가 순환되도록 계획하였으며(Figure 3), 경전철과 버스노선 등의 대중교통 중심으로 계획하였다.
냉 . 난방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자연자원의 경우 기존의 미활용 되었던 물이나 우수 등을 재활용할 수 있는 플랜트 시설을 계획하고, 강풍이 있는 지역은 나무를 밀집하여 안락한 레저기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Figure 14).
먼저 자연자원이용을 위해 바닷물 정화시설을 설치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적용하였다(Figure 5). 또한 건축물의 피복도를 최소화하고 녹지공간을 조성하였으며, 해변가의 데크 공원을 조성하여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였다(Figure 6). 교통부문에서는 도로차선 제한을 통한 차량사용을 억제하고 동시에 보행자와 자전거 전용도로를 구축하여 이용을 유도하였다.
문헌 및 인터넷 조사를 통해 정리하였다. 먼저 녹색성장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이에 따른 저탄소 녹색도시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다음으로 3장에서는 역시 문헌 및 인터넷 조사를 통해 해외 저탄소 녹색 수변도시의 사례를 검토하여 선진국에서의 저탄소 녹색 수변도시 조성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4). 먼저 자연자원이용을 위해 바닷물 정화시설을 설치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적용하였다(Figure 5). 또한 건축물의 피복도를 최소화하고 녹지공간을 조성하였으며, 해변가의 데크 공원을 조성하여 오픈스페이스를 확보하였다(Figure 6).
기존의 이 지역은 중공업과 쓰레기 매립지로 사용되던 곳으로 산업 폐허지역에서 새로운 중심지로 주거와 직장, 교육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새로운 마스터 플랜은 주거와 직장, 상점, 레스토랑, 카페, 보육원, 학교, 도서관을 포함하여 복합용도의 도시적 근린 주거지로 전환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대표적인 산봉우리를 모티브로 디자인 하였다(Figure 12). 소용돌이치는 랜드스케이프 패턴은 바람길로 의해 디자인하였으며, 섬에 계획되는 300호의 빌라들은 배치된 환경에 맞는 다양한 카스피 해안의 전망을 제공하도록 하였다(Figure 13).
이를 위하여 단지계획에서는 뉴어바니즘의 원리에 맞추어 시가지의 평면확산을 지양하고, 고밀도 계획을 수립하였다. 에너지는 바이오매스, 태양열, 빗물 등의 신 .
이를 위해 2장에서는 저탄소 녹색성장의 개념에 대해서 문헌 및 인터넷 조사를 통해 정리하였다. 먼저 녹색성장의 개념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이에 따른 저탄소 녹색도시의 개념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문제 해결과 스톡홀름 주택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1992 년 하마비 호수주변지역을 친수.자원순환형 생태 친경적 도시로 계획하였다(Figure 2).
에너지는 바이오매스, 태양열, 빗물 등의 신 . 재생에너지를 활용하고, 친환경 하수정화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계획하였다. 건축물의 경우 이중보온창, 고효율 조명 등을 도입한 패시브하우스로 계획하여 친환경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하 마비 모델이라는 자원순환모델을 구축하여 적용함으로써 에너지, 폐기물 순환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주거단지는 중정형 디자인을 기본으로 수변공간을 통한 바람 및 공기가 순환되도록 계획하였으며(Figure 3), 경전철과 버스노선 등의 대중교통 중심으로 계획하였다. 녹지 및 오픈스페이스는 수변공간에 초지를 조성하여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하고, 녹지에 식용작물을 재배하는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다.
해외 저탄소 녹색수변도시 사례로 스웨덴의 하마비허스타드와 말뫼 BoOl, 캐나다 선창가 그린 프로젝트, 아제르바이젠의 '지라 아일랜드 마스터플랜, 불가리아의 흑해연안 마스터플랜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마스터플랜의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Zero Energy 리조트와 Entertainment City를 위해 아제르바이젠의 7 개의 대표적인 산봉우리를 모티브로 디자인 하였다(Figure 12). 소용돌이치는 랜드스케이프 패턴은 바람길로 의해 디자인하였으며, 섬에 계획되는 300호의 빌라들은 배치된 환경에 맞는 다양한 카스피 해안의 전망을 제공하도록 하였다(Figure 13).
2) 스웨덴의 말뫼
말뫼(Malmb) BoOl지구는 스웨덴 Malmo, Vastra Hamnen (Western Dock)에 위치한 도시로 계획 세대수 1, 000호, 건축연면적 l, 080, 000m2로 계획되었다. 기존의 이 지역은 중공업과 쓰레기 매립지로 사용되던 곳으로 산업 폐허지역에서 새로운 중심지로 주거와 직장, 교육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계획되었다.
지라 아일랜드(Zira Island Masterplan)는 아제르바이젠 Baku지역에 위치한 지역으로 대지면적 1, 000, 000m2 계획하였다(Table 6). 지라 아일랜드 마스터플랜은 숙박시설과 등산 .
캐나다의 선창가 그린 프로젝트(Docks너e Green Project)는 Victoria주 British Columbia에 위치하고 있으며, 거주인구 2, 500명, 대지면적 120, 777m2로 계획하였다(Table 5). .
성능/효과
셋째, 탄소 흡수원 역할과 함께 시민 삶의 질을 높여주는 풍부한 녹지공간 확보이다. 온실가스 감축과 더불어 완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탄소흡수원인 녹지공간의 확보가 필요하다.
첫째, 견실한 성장을 하되, 에너지와 자원 사용량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2006년 에너지효율 국제비교에 따르면 한국은 0.
후속연구
그리고 마지막으로 본 검토결과와 더불어 보다 많은 사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기술부문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통해 저탄소 녹색수변도시 조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 녹색기술과 청정에너지를 신성장동력으로의 개발이 필요하다. 2007년 Roland Berger사의 2020년 녹색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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