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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양산업의 비전 및 전략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7 no.1, 2010년, pp.17 - 24  

오철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기관시스템공학부) ,  김영훈 (경남대학교 조선해양IT공학과) ,  송기종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연구소) ,  홍사영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안전연구소) ,  김상현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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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선해양산업의 대내외환경(STEEP) 분석, 국내외 시장 및 기술 동향 분석 등의 결과에 기초하여 현재를 기준으로 SWOT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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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 해양산업의 Top-Brand를 선정할 때 고려한 요인은 무엇인가? 수요산업, 적합성, 시기성, 체계성, 우선성, 실현성 등의 내·외적 요인을 고려하여 조선 해양산업의 Top-Brand를 선정
조선해양산업의 전망은 어떠한가? ○ 조선해양산업은 2000년대 들어 세계 1위에 올라섰고 앞으로도 수십년 동안 선두의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 기존의 경쟁국이었던 일본은 급격히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고, 중국이 부상하고 있으나 아직 기술경쟁력 측면에서 10년정도 뒤쳐져 있음
조선해양산업의 비전을 도출 할 때 최종적으로 어떠한 기준을 고려하여 기술을 도출하였는가? ① 시장 잠재성 : 지속적으로 매출 점유비가 큰 수익원의 제품 영역 ② 신수요 창출 잠재력 : 현재 대비 미래 수요 잠재성이 큰 제품 ③ 국가 기술 전략성 : 작은 수요대비 부가가 치율이 높거나, 기술 파급성 또는 국가적 전략성이 높은 큰 품목 및 선도형 기술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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