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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1, 2010년, pp.139 - 144
김병삼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강기준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박경우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노광두 (호서대학교 자동차공학과)
In the automotive electronic industry, the development of vehicle's door wiring harness (W/H) system for new applications is driven continuously for the low-cost and the high strength performance for electronic components. The problem of the fatigue strength estimation for materials and components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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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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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전기 전자 기술이 적용되기 위해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 맞추어 국내 자동차 회사들은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자동차 전장 모듈에 최첨단 전기 전자 기술을 적용하여 운전자와 탑승자의 편의를 위한 기술개발에 많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자동차에 전기 전자 기술이 적용되기 위해 반드시 개선 및 연구되어야 할 것이 와이어하네스(이하 W/H라 함) 부분이다. | |
도어와 바디 연결부의 W/H로 인해 생기는 고장은 무엇인가? | W/H중 도어와 바디 연결부의 W/H는 도어의 개폐 시 지속적인 굽힘이 발생하는 부분으로서 반복적인 굽힘으로 피로 한계에 다다를 경우 단선이 일어나게 되고 그에 연결된 전장품의 고장 발생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한번 출시된 자동차가 이러한 문제로 수리를 한다면 수리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파손된 부위를 찾는 것도 어렵다. | |
W/H에서 자주 고장이 났을 때 전장모듈 전체의 교체를 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W/H중 도어와 바디 연결부의 W/H는 도어의 개폐 시 지속적인 굽힘이 발생하는 부분으로서 반복적인 굽힘으로 피로 한계에 다다를 경우 단선이 일어나게 되고 그에 연결된 전장품의 고장 발생의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한번 출시된 자동차가 이러한 문제로 수리를 한다면 수리비용도 만만치 않지만 파손된 부위를 찾는 것도 어렵다. 이는 전장모듈 전체의 교체가 이루어져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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