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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변밸브 작동기구를 적용한 가솔린 기관의 잔류가스분율, 체적효율, 펌핑손실 예측을 위한 해석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for Prediction of the Residual Gas Fraction, Volumetric Efficiency and Pumping Loss with Continuous Variable Valve Lift System in an SI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2, 2010년, pp.7 - 13  

조용석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이성욱 (국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장익규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박정권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윤여빈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박영준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  김현철 (자동차부품연구원) ,  나병철 (자동차부품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atisfy the needs on fuel economy and engine performance, continuous variable valve lift systems are applying to engines. In the CVVL system, fuel economy can be improved by reducing pumping loss during the induction process, and engine performance can be also improved by controlling volumetric 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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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솔린 기관의 중속영역인 3000rpm에서 CFD를 이용하여 가변밸브기구를 적용한가솔린 기관에서 밸브양정 및 타이밍 변경에 따른 기관의 체적효율, 잔류 가스 분율, 펌핑손실을 예측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OHC 가솔린 기관을 대상으로 밸브 및 피스톤의 움직임을 고려한 비정상상태에서의유동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해석적 기법을 통해, 가솔린 기관의 흡기 및 배기과정의 유동 및 신기/잔류가스의 혼합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피스톤 및 밸브의 움직임을 고려하는 비정상 유동해석 및 다이나믹 메쉬 기법을 적용하였고, 배기 과정 동안 연소실 가스와 흡기를 통한 신기의 혼합을 해석하기 위한 질량 수송모델을 적용하였다.
  • 이를 위해 피스톤 및 밸브의 움직임을 고려하는 비정상 유동해석 및 다이나믹 메쉬 기법을 적용하였고, 배기 과정 동안 연소실 가스와 흡기를 통한 신기의 혼합을 해석하기 위한 질량 수송모델을 적용하였다. 유동적 측면에서의 압력 분포 특성, 에너지 보존 법칙에 의한 열확산, 질량 보존에 의한 물질전달 특성을 고려하여 흡기및 배기 밸브 개폐시기 및 양정 변화에 따른 배기및 흡기 과정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수치해석은 상용 코드인 FLUENT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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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기관 기술 개발의 추세는 무엇인가? 최근 기관 기술 개발의 추세는 정밀한 기관 제어를 통한 성능 향상과 동시에 유해배기배출물 저감에 관한 기술과 연비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관의 출력은 연소실 체적효율과 마찰손실, 펌핑손실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가솔린 기관의 중속 고부하 영역에서 효율 등을 예측하기 위해 흡·배기과정 간 연소실 내부 유동해석을 진행한 결과는 무엇인가? 1) 흡기밸브 열림 시기를 지각시킬 경우 밸브 오버랩 구간의 증가로 흡기관으로의 기연가스 역류량이 감소하여 잔류가스양을 감소시킨다. 2) 흡기밸브 열림 시기를 진각시킬 경우 피스톤이 상향행정 중 흡기관으로 신기의 역류량을 감소시켜 체적효율을 증가시킨다. 3) 흡기밸브 개폐시기를 고정한 상태에서, 흡기밸브 양정만을 조절하여 잔류가스량은 크게 변하지 않으면서, 체적효율을 제어할 수 있다. 4) 스로틀 밸브와 가변 밸브 작동 기구를 이용하여 가솔린 기관의 출력을 조절하게 되면, 펌핑손실을 줄이고 체적효율과 잔류가스분율의 독립적인제어가가능하다.
기관의 출력은 무엇에 따라 영향을 받는가? 최근 기관 기술 개발의 추세는 정밀한 기관 제어를 통한 성능 향상과 동시에 유해배기배출물 저감에 관한 기술과 연비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기관의 출력은 연소실 체적효율과 마찰손실, 펌핑손실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체적효율은 기관의 형상, 기관회전속도, 밸브 이벤트에 의존하며, 가솔린 기관의 경우 펌핑손실에 의하여 연비가 저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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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T. Sugiyama, R. Hiyoshi, S. Takemura and S. Aoyama, "Technology for Improving Engine Performance using Variable Mechanisms," SAE 2007-01-1290, 2007. 

  2. S. Kiga, Y. Mae, Y. Akasaka and K. Tomogane, "Development of Innovative Variable Valve Event and Lift (VVEL) System," SAE 2007-01-3548, 2007. 

  3. H. B. Lee, H. Kwon and K. Min, "Effects of Various VVA Systems on the Engine Fuel Economy and Optimization of a CVVT-VVL SI Engine using 1D Simulation,"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8, No.6, pp.675- 685, 2007. 

  4. J. Koo and C. Bae, "Effects of Variable Valve Timing Operation Modes on Engine Performance," Transactions of KSAE, Vol.9, No.6, pp.24-29, 2001. 

  5. H. Temekes and J. L. Lumley, A First Course in Turbulence, The MIT Press, pp.50-73, 1972. 

  6. FLUENT Manual V.6.3, FLUENT Inc., 2006. 

  7. G. B. Parvate-Patil, H. Hong and B. Gordon, "An Assessment of Intake and Exhaust Philosophies for Variable Valve Timing," SAE 2003-32-007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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