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용 웨더스트립의 영구변형 예측
Numerical Prediction of Permanent Deformation of Automotive Weather Strip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4, 2010년, pp.121 - 126  

박준철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민병권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오정석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문형일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김헌영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utomotive weather strip has functions of isolating of water, dust, noise and vibration from outside. To achieve good sealing performance, weather strip should be designed to have the high contact force and wide contact area. However, these design causes excessive permanent deformation of wea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웨더스트립 중 하나인 도어사이드 웨더스트립(doorside weatherstrip or door seal)의 영구변형을 유한요소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예측하고 실제 시험 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또한 재료적 물성 차이가 웨더스트립의 영구변형에 미치는 영향도를 확인해 보았다.
  • 점탄성 재료의 기계적 성질은 탄성 스프링 (spring)과 댐퍼(damper)를 사용하여 나타낼 수 있고, 대표적인 모델은 Maxwell 모델과 Voigt 모델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프링과 댐퍼를 직렬로 결합한 Maxwell 모델을 사용하여 고무 재료의 점탄성 거동을 해석적으로 표현하였다. 점탄성 재료의 중요한 역학적 특성으로는 크리프 현상과 응력완화 현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웨더스트립 중 하나인 도어사이드 웨더스트립(doorside weatherstrip or door seal)의 영구변형을 유한요소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예측하고 실제 시험 결과와 비교해 보았다. 또한 재료적 물성 차이가 웨더스트립의 영구변형에 미치는 영향도를 확인해 보았다.
  • 본 영구변형 예측 프로세스는 웨더스트립의 씰링 (sealing) 성능 향상에 일조할 재료개발의 방향을 제시하였으며, 영구변형 최소화를 위해 크리프 현상(점탄성 효과가)이 적게 나타나는 재료를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장시간의 크리프 시험 결과 예측에 사용된 보외적 예측방법의 신뢰성 검증 및 반복효과 구현 방안 등과 같은 내용은 추후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구변형이란? 이러한 성능 저하의 가장 뚜렷한 현상의 하나가 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 발생이라 할 수 있다. 영구변형이란 고무 재료에 가해진 변형이 제거된 후에도 재료에 남아있는 변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지표가 되는 중요한 물성인자이다.
자동차용 웨더스트립은 주로 어떤 형태로 제조되는가? 자동차용 웨더스트립(weatherstrip)은 도어 프레임(door frame)과 바디프레임(body frame) 사이에 장착되며, 외부로부터의 이물질(물, 먼지 등)의 침입을 막고, 소음 및 진동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주로 탄성력이 강한 고무 재료 또는 발포 고무(foam) 형태로 압출하여 제조된다.1,2)
영구변형은 어떻게 발생되는가? 영구변형은 고무재료의 물리적인 변화와 화학적인 변화가 원인으로 발생되며, 한 가지 원인이 특정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도 있고, 두 원인이 동시에 작용하여 발생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물리적인 변화는 점탄성(viscoelastic)이 있으며, 화학적인 변화는 재료의 노화(degradation), 산화(oxidation) 등의 원인으로 인한 분자구조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H. Y. Kim, J. Y. Choi and J. C. Shim,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Shape Design of Automotive Weather Strips," Autumn Conference of KSME, pp.448-455, 1997. 

  2. H. I. Moon, B. K. Min, J. S. Oh, J. C. Park, S. H. Lee and H. Y. Kim, "Prediction of Door Closing Performanc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678-1683, 2008. 

  3. S. B. Seo, "Introduction of Rubber Behavior for structure analysis," Transaction of KSR, Vol.8, No.2, pp.50-62, 2005. 

  4. S. Park, S. Y. Lee and E. Kang, "Sealing Performance Prediction of Thermoplastic Rubber Component using Non-Linear Large Deformation F.E.M.," Autumn Conference of KSME, Vol.A, pp.669-673, 2001. 

  5. K. Y. Lee, S. Shin, K. H. Chung, T. H. Yoon and S. Kang, "Elastic Response of Filled and Unfilled Green Rubbers," Elastomer, Vol.38, No.3, pp.273-280, 2003. 

  6. C. S. Woo, W. D. Kim and S. S. Choi, "Material Characteries Evaluation and Useful Life Prediction by Heating Aging of Rubber Materials for Electronic Component," Spring Conference of KSME, pp.130-135, 2005. 

  7. A. Dorfmann and R. W. Ogden, "A Constitutive Model for the Mullins Effect with Permanent Set in Particle-reinforced Rubber," IJSS, Vol.41 pp.1855-1878, 2004. 

  8. A. Mostafa, A. Abouel-Kasem, M. R. Bayoumi and M. G. EI-Sebaie, "On the Influence of CB Loading on the Creep and Relaxation Behavior of SBR and NBR Rubber Vulcanizaters," Materials & Design, Vol.30, Issue 7, pp.2721-2725, 2009. 

  9. D. A. Wagner, H. N. Morman Jr, Y. Gur and M. R. Koka, "Nonlinear Analysis of Automotive Door Weatherstrip Seals," Finite Element in Analysis and Design, Vol.28, pp.33-55, 1997. 

  10. ABAQUS 6.7 Theory Manual. 

  11. H. Y. Kim, J. J. Kim and N. K. Lee, "Deformation Analysis and Shape Optimization for Automotive Engine Mounting Rubber," Transactions of KSAE, Vol.7, No.4, pp.347-360, 1999. 

  12. K. H. Yoon and B. K. Yu,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Viscoelastic Coefficient of Polystyrene," Autumn Conference of KSME, Vol.1, No.1, pp.751-754, 2000. 

  13. J. D. Ferry, Viscoelastic Properties of Polymer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0. 

  14. OriginLab, Origin Reference V8, OriginLab Corporation, Miami,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