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4, 2010년, pp.121 - 126
박준철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민병권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오정석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문형일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 김헌영 (강원대학교 기계메카트로닉스공학과)
The automotive weather strip has functions of isolating of water, dust, noise and vibration from outside. To achieve good sealing performance, weather strip should be designed to have the high contact force and wide contact area. However, these design causes excessive permanent deformation of wea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영구변형이란? | 이러한 성능 저하의 가장 뚜렷한 현상의 하나가 영구변형(permanent deformation) 발생이라 할 수 있다. 영구변형이란 고무 재료에 가해진 변형이 제거된 후에도 재료에 남아있는 변형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회복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는 지표가 되는 중요한 물성인자이다. | |
자동차용 웨더스트립은 주로 어떤 형태로 제조되는가? | 자동차용 웨더스트립(weatherstrip)은 도어 프레임(door frame)과 바디프레임(body frame) 사이에 장착되며, 외부로부터의 이물질(물, 먼지 등)의 침입을 막고, 소음 및 진동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주로 탄성력이 강한 고무 재료 또는 발포 고무(foam) 형태로 압출하여 제조된다.1,2) | |
영구변형은 어떻게 발생되는가? | 영구변형은 고무재료의 물리적인 변화와 화학적인 변화가 원인으로 발생되며, 한 가지 원인이 특정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할 수도 있고, 두 원인이 동시에 작용하여 발생되기도 한다. 대표적인 물리적인 변화는 점탄성(viscoelastic)이 있으며, 화학적인 변화는 재료의 노화(degradation), 산화(oxidation) 등의 원인으로 인한 분자구조의 변화를 들 수 있다. |
H. Y. Kim, J. Y. Choi and J. C. Shim,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for the Shape Design of Automotive Weather Strips," Autumn Conference of KSME, pp.448-455, 1997.
H. I. Moon, B. K. Min, J. S. Oh, J. C. Park, S. H. Lee and H. Y. Kim, "Prediction of Door Closing Performanc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678-1683, 2008.
S. B. Seo, "Introduction of Rubber Behavior for structure analysis," Transaction of KSR, Vol.8, No.2, pp.50-62, 2005.
S. Park, S. Y. Lee and E. Kang, "Sealing Performance Prediction of Thermoplastic Rubber Component using Non-Linear Large Deformation F.E.M.," Autumn Conference of KSME, Vol.A, pp.669-673, 2001.
K. Y. Lee, S. Shin, K. H. Chung, T. H. Yoon and S. Kang, "Elastic Response of Filled and Unfilled Green Rubbers," Elastomer, Vol.38, No.3, pp.273-280, 2003.
C. S. Woo, W. D. Kim and S. S. Choi, "Material Characteries Evaluation and Useful Life Prediction by Heating Aging of Rubber Materials for Electronic Component," Spring Conference of KSME, pp.130-135, 2005.
A. Dorfmann and R. W. Ogden, "A Constitutive Model for the Mullins Effect with Permanent Set in Particle-reinforced Rubber," IJSS, Vol.41 pp.1855-1878, 2004.
A. Mostafa, A. Abouel-Kasem, M. R. Bayoumi and M. G. EI-Sebaie, "On the Influence of CB Loading on the Creep and Relaxation Behavior of SBR and NBR Rubber Vulcanizaters," Materials & Design, Vol.30, Issue 7, pp.2721-2725, 2009.
D. A. Wagner, H. N. Morman Jr, Y. Gur and M. R. Koka, "Nonlinear Analysis of Automotive Door Weatherstrip Seals," Finite Element in Analysis and Design, Vol.28, pp.33-55, 1997.
ABAQUS 6.7 Theory Manual.
H. Y. Kim, J. J. Kim and N. K. Lee, "Deformation Analysis and Shape Optimization for Automotive Engine Mounting Rubber," Transactions of KSAE, Vol.7, No.4, pp.347-360, 1999.
K. H. Yoon and B. K. Yu,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Viscoelastic Coefficient of Polystyrene," Autumn Conference of KSME, Vol.1, No.1, pp.751-754, 2000.
J. D. Ferry, Viscoelastic Properties of Polymer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0.
OriginLab, Origin Reference V8, OriginLab Corporation, Miami,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