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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용 대형트럭의 고유 진동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al Characteristics of a Large-sized Military Truck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8 no.6, 2010년, pp.130 - 137  

서권희 (기아자동차) ,  임현빈 (기아자동차) ,  송부근 (기아자동차) ,  장헌섭 (기아자동차) ,  유웅재 (국방과학연구소) ,  오철조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est facility and specialty, it is physically difficult to conduct the modal tests of large-sized structures such as truck, bus and airplane. So, in case of a large-sized truck, the mode analysis on a full vehicle model comprised of reliable cabin, frame, and deck has been generally perform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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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군용 대형트럭 계열차량에 대한 모드 해석 및 모달 시험을 수행하였다. 군용 대형트럭의 캐빈, 프레임, 특장부에 대한 유연체 동역학 모델을 구성한 후, ADAMS/Linear 해석모듈을 이용한 모드 해석을 수행하여 차종별 모달 변수들을 추출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군용 대형트럭의 고유 진동 특성을 규명하기 위한 모드 해석 방법과 모달 시험 기법을 제시하였다. 군용 대형트럭의 계열차량 세 차종을 대상으로 캐빈, 프레임, 특장부를 포함한 모드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는데, 특히 이 세 부품의 탄성 효과와 캡 현가장치, 회전 볼트, 그리고 파워트레인 등과 같은 동역학적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해 구조동역학 연성 기법인 유연체 동역학 모델링 방법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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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용 대형트럭 캐빈과 프레임의 강성은 무엇에 있어 중요한 인자인가? 군용 대형트럭 캐빈과 프레임의 강성은 현가, 구동, 제동장치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지만, 내구성, 소음 진동, 조종 안정성 등을 개선하는 데 있어 중요한 설계 인자들이다. 군용차량 특성상 포장로, 비포장로, 야지로 주행이 빈번하기 때문에 캐빈과 프레임의 내구 성능을 예측하기 위한 여러 가지 해석 및 시험 기법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무엇보다도 이 시스템들의 고유 모드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게 가장 기본적인 업무라고 할 수있다.
모달 시험이란? 현재 차량의 고유 모드 특성 평가 방법으로 정지 및 주행 모드 시험 방법과 고유 진동 해석 방법이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모달 시험(Modal test)은 시스템의 동특성인 고유 진동수, 감쇠비(Damping ratio), 그리고 모드 형상과 같은 모달 변수(Modal parameter)들을 추출해내는 진동 시험을 말하며, 고유 진동 해석은 시스템의 유한 요소 모델을 구성한후 자유-자유 조건에서 고유 진동수와 모드 형상을 구하는 해석을 의미한다. Siqueira와 Nogueira는 트럭 및 버스의 모드 해석 결과와 ODS(Operating Deflection Shapes) 특성을 분석하여 모드 해석과 주행 모드 시험 결과 사이의 관계를 상호 비교하였다.
구학적 메커니즘을 포함하는 시스템에 대한 모드 해석 연구에는 어떤 것이 진행되고 있는가? 또한, 기구학적 메커니즘을 포함하는 시스템에 대한 모드 해석들도 진행되고 있다. 이장무 등은 선형 가정하에서 현가계의 모드 해석을 위한 이론적인 지배 방정식을 유도하였으며, 고유치 해석을 통해 현가계 부품의 강체 운동에 의해 지배되는 고유 모드를이론적으로규명하였다.6) Isomura 등은진동 시험에 의해 추출된 차체 특성과 현가장치 동역학 모델을 결합하여 차체 변형 모드를 예측할 수 있는 실험적 모드 해석 방법을 개발하였고, 차량의 조종 안정성에 대한 차체 변형의 영향성 검토를 통해 개발된 방법의 유용성을 입증하였다.7) 김정훈 등은 32자유도의 현가장치 이론 모델을 구성하여 모드 해석을 수행한 후 모달 시험 결과와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모달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다물체 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 조향휠의 시미 평가에 활용 가능한 해석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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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L. P. Siqueira and F. Nogueira, "Application of Modal Analysis and Operating Deflection Shapes on the Study of Trucks and Buses Dynamic Behavior," SAE 2001-01-2780, 2001. 

  2. F. G. Ferraz, A. L. Cherman, D. S. Abreu and R. Soares, "Experimental Modal Analysis on Automotive Development," SAE 2003-01-3610, 2003. 

  3. C. Y. Kim, T. S. Oh and H. Y. Kim, "Research of the Dynamic Behavior of Express Bus Using the Running Mode Test,"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491-496, 2003. 

  4. K. S. Song, H. J. Yoon, B. M. Hur and J. S. Nam, "A Study on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Steering System Using Mode Analysis and Modal Testing,"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797-1804, 2006. 

  5. L. Shunming, Z. Zemin and Q. Jie, "The Vibration Modal Tests and Analysis of Automobile Gearbox on Different Constraint Conditions," SAE 2009-01-0773, 2009. 

  6. J. M. Lee, J. S. Kang, J. R. Yun, S. W. Bae and T. O. Tak, "Modal Analysis of Suspension System with Kinematic Constraints and Elastic Elements," Transactions of the KSAE, Vol.8, No.1, pp.110-123, 2000. 

  7. Y. Isomura, T. Ogawa and H. Monna, "New Simulation Method Using Experimental Modal Analysis for Prediction of Body Deformation during Operation," SAE 2001-01- 0494, 2001. 

  8. J. H. Kim, H. W. Lee, J. M. Lee and D. H. Yoo, "Vibration Analysis of Steering System for Shimmy Reduction,"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1108-111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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