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 디지털 건축·인테리어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Digital Architecture · Interior Association, v.10 no.3 = no.20, 2010년, pp.47 - 52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Malevich's 'non-objectivity' and Mies van der Rohe's 'almost nothing'. K. Malevich who, as a painter, was a pioneer of abstract art and an initiator of Suprematism, was sought an ultimate value of art to non objective world, namely non of consciousness or a world of a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1923년 이후 미스의 작품에 3가지 중요한 영향은 무엇인가? | 1923년 이후 미스의 작품에서는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3가지 중요한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 베를라헤(Berlage)의 벽돌의 전통, 둘째: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의 1910년 이전의 작품, 즉 이것은 데 스틸(De Stijl)그룹을 통해 여과되었지만, 그 영향은 미스가 설계한 벽돌조 전원주택(1923년)의 풍경으로 확대되고 있는, 수평성이 강한 윤곽 중에서 나타나고 있다. 셋째: 카지미르 말레비치(K.Malevich)의 절대주의(Suprematism)이다. 이것은 리시츠키의 작품을 통하여 해석되었다. | |
19세기는 어떠한 시대였나? | 역동적(力動的)이며 변화무쌍한 19세기는 혁명(革命)과 진보(進步)의 시대임은 물론 과학과 기술의 시대였고, 강력한 추진 장치에 의한 가속도가 20세기 초의 대 폭발을 향해 직선운동 하던 시대였다.1) | |
本 論文에서 말레비치의 회화사상(繪畵思想)과 미스 반 데르 로에의 건축사상(建築思想)사이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를 알아본 본 결론은 무엇인가? | 첫째, 그들은 각기 독일과 러시아태생으로 공통적으로 젊은시절 사회주의 혁명(革命)을 경험하면서 허무주의적 감성을 피부로 받아들인 것으로 알려진다. 그러한 것은 각기 입체-미래파와 라이트의 유동하는 공간을 재해석한 데스틸그룹의 성향으로 표출된다. 둘째, 결국 그러한 그들의 감성은 작품에서 <비대상성>의 절대주의(絶對主義)와 <거의 아무것도 없는>의 합리주의(合理主義)로 나타나게 된다. 셋째, 그둘의 성향은 공히 대상에서 혹은 공간에서 <인간> 혹은 <인간성>을 배제하는 것을 이상으로 삼았다. 넷째, 말레비치의 <비대상성 non objectivity>은 지상의 것이 아닌 宇宙的-絶對無인 상태를 추구하고 있으며, 미스의 <거의 아무것도 없는 almostnothing>의 사상은 그 누구도 위하지 않는 <비대상성>과 역으로 어떠한 것도 수용가능한 <보편적인 공간>을 추구했으며,그러한 무성격의 공간을 위해서는 건축적인 공간(architectural space혹은 spirit of place)이 아닌 宇宙的인 空間(Space 혹은 Cosmos)의 표현을 궁극적인 목표로 했던 것 같다. 다섯째, 따라서 <비대상성 non objectivity>의 작품은 <흰바탕위의 검은 사각형,1918><8개의 장방형>그리고 <흰바탕위의 흰 사각형,1917-18>으로,그리고 <거의 아무것도 없는 almost nothing> 상태의 작품은 <벽돌조 전원주택,1923><바르셀로나 파빌리온,1929><투겐트하트 주택,1930><환스워스 주택,1946-50>으로 귀결시키려 한다. |
최태만, 미술과 혁명, 1판, 도서출판 재원, 1988
유진 런, 김병익 역, 마르크시즘과 모더니즘, 문학과 지성사. 1991
윤재희, 지연순 편저, 구성주의 건축, 도서출판 세진사
K.Malevich : Form Cubism and Futurism to Suprematism : the New Painterly Realism, 1915
Vittorio Magnago Lampugnani. ARCHITEKTUR UND STADTEBAU DES 20. JAHRHUNDERTS, 1980. 이호정 역, 현대건축의 조류, 태림문화사, 1989
K.Frampton, modern architecture-a criticalhistory, Thames and Hudson Ltd, London, 정영철 윤재희 역, 현대건축사(2), 도서출판 세진사, 1988
이일, 소련 현대미술을 생각한다-소련 현대미술전에 거는 기대-소련 현대미술전, 중앙일보사, 1990.8
주서령, 김광현, 절대주의와 프라운의 색채구성에 관한 연구-근대건축의 색채조형에 관한 연구(2)-,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1995.7
신건축사, 건축 20세기 2권, 6월 임시증간호, 199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