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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노어노문학 = Korean journal of 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v.24 no.3, 2012년, pp.209 - 231
장혜진
본 논문은 러시아 미래주의의 예술적 특징을 그 발생과 역사를 중심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탈리아 미래주의와 종종 비교되는 러시아의 미래주의는 입체주의와 베르그송의 철학이 공통적인 조류에 포함되지만, 선언과 예술 활동은 다른 방향성을 지닌다. 이에 따라 미학적, 이데올로기적, 동양과 서양의 관점에서 러시아 미래주의를 중심으로 고찰해 본다.
첫 번째로 미래주의 사조의 발생과 관련하여 다음세대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에게 나타나는 예술운동의 특징인 프로젝트성의 토대를 살펴본다. 두 번째로 미래의 예술 실험을 선언함에 따라, 문학과 회화 작품에 나타나는 특징을 운동과 속도의 매커니즘과 전위와 분절이라는 요소로 나누어 고찰한다. 전자가 이탈리아 미래주의와 유럽 예술가들의 방법으로 운동성과 움직임을 중요한 요소로 표현 하였다면, 후자는 러시아 미래주의의 것으로, 공간을 규정한 후 사물의 왜곡상을 표현함으로써 전위와 분절의 요소가 강조된다 할 수 있다. 세 번째로 러시아 미래주의의 독특한 특징인 원시주의와 여기에서 비롯된 동양적 요소인 스키타이성의 의미에 대해 접근한다. 이와 같은 역사와 미학적 특징은 러시아 미래주의의 역사적 토대로 작용되며, 독자적인 토양을 발전시켜 러시아만의 재생산되는 미학적 시도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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