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녹색 물류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형물류 기업들을 평가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환경문제에 대해 범국가적으로 참여함에 따라 물류부분도 예외가 아닐 수 없다. 점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절약적인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녹색물류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기업의 친환경 경영정책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선행연구검토를 통하여 예비 평가항목을 선정하고, 대기업 물류관련 종사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Fuzzy-AHP 기법을 통해 평가항목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요인으로는 사내친환경 정책 인식 함양, 친환경자원의 활용,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감소, 회사의 대외적 친환경 정책추진 총 4가지로 나타났으며 상위평가요인 4가지 중 사내 친환경 정책 인식 함양에 대한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녹색물류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물류기업과 대요인간의 가중치를 살펴보면 종합적으로 대한항공, 글로비스, 대한통운이 가장 높은 가중치를 나타내 가장 적극적으로 녹색물류를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은 녹색 물류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형물류 기업들을 평가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환경문제에 대해 범국가적으로 참여함에 따라 물류부분도 예외가 아닐 수 없다. 점차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절약적인 체계를 구축할 수 있는 녹색물류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으며 기업의 친환경 경영정책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선행연구검토를 통하여 예비 평가항목을 선정하고, 대기업 물류관련 종사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Fuzzy-AHP 기법을 통해 평가항목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요인으로는 사내친환경 정책 인식 함양, 친환경자원의 활용,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감소, 회사의 대외적 친환경 정책추진 총 4가지로 나타났으며 상위평가요인 4가지 중 사내 친환경 정책 인식 함양에 대한 가중치가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녹색물류정책을 시행하고 있는 물류기업과 대요인간의 가중치를 살펴보면 종합적으로 대한항공, 글로비스, 대한통운이 가장 높은 가중치를 나타내 가장 적극적으로 녹색물류를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green logistics of Korea enterprises. According to participate pan-nationally about environment problems, the field of logistics is required to transfer green logistics like increase efficiency of using energy and construct economic systems. And also envi...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green logistics of Korea enterprises. According to participate pan-nationally about environment problems, the field of logistics is required to transfer green logistics like increase efficiency of using energy and construct economic systems. And also environment-friendly policies of enterprises are playing important role. So authors selected and analysed factors through precedent study and questionnaire. Selected factors are cultivation about environment-friendly policy awareness to employees, Utilization environment-friendly resources, decrease of atmosphere pollution substance, company's promotion of outside environment-friendly policy. In order to shed light on these problem, fuzzy AHP method is adopted and the factor of cultivation about environment-friendly policy awareness to employees is the highest weight. And also result of the highest weight between enterprises that set policies about green logistics and factors' are The Korean Air, Glovis, Korea Express synthetically.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the green logistics of Korea enterprises. According to participate pan-nationally about environment problems, the field of logistics is required to transfer green logistics like increase efficiency of using energy and construct economic systems. And also environment-friendly policies of enterprises are playing important role. So authors selected and analysed factors through precedent study and questionnaire. Selected factors are cultivation about environment-friendly policy awareness to employees, Utilization environment-friendly resources, decrease of atmosphere pollution substance, company's promotion of outside environment-friendly policy. In order to shed light on these problem, fuzzy AHP method is adopted and the factor of cultivation about environment-friendly policy awareness to employees is the highest weight. And also result of the highest weight between enterprises that set policies about green logistics and factors' are The Korean Air, Glovis, Korea Express synthetical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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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향후 환경오염에 대한 비용이 직접적으로 기업에게 부가됨을 주시하고, 기업이 시스템을 얼마나 친환경적으로 변환하여 가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함에 있다.
이런 배경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형물류 기업의 녹색물류로의 전환 정도를 살펴보고 상기 기업들을 평가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대기업이 수립하고 있는 친환경 정책을 살펴보고 매출액 및 물동량 등에 따른 기업을 선별한 뒤 요인분석을 통해 친환경 정책에 가장 적합한 기업을 선정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0pt">. 가중치를 고려하여 각 물류 기업의 녹색 물류 정도를 물류 기업 및 물류 정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총 18부의 유효 설문지를 바탕으로 결과를 도출해 냈다.
0pt">.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17개의 요인을 중복됨 이 없이 필요한 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요인분석 방법 적용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0pt">. 설문기간인 7월 15일부터 7월 29일 동안 2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총 151개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불필요한 요인은 제거하고 보다 타당한 요인들로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우리나라의 대형물류기업의 선정을 위하여 2006-2009년도 매출액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10개의 기업을 선정하였고, 이 10개의 기업을 다시 물류기업의 서비스 성격에 따라 1자, 2자, 3자로 나누었다.
청정 에너지, 자원 재활용 확대 등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론/모형
Fuzzy AHP에서는 각 쌍대비교 결과를 퍼지수로 다루는데, 본 연구에서는 Chang Da Young(2007)의 방법론을 활용하기로 한다.
먼저 II장에서는 국내·외 녹색 물류 정책 및 기업에서의 녹색 물류 현황에 대해 고찰한 후 III장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한 녹색물류 평가 요인을 뽑아 보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걸쳐 요인분석 방법으로 국내기업의 녹색 물류 정도를 평가해 볼 수 있는 공통요인을 뽑아 보았다. 이와 더불어 위의 요인을 가지고 국내 10대 대형물류기업의 녹색 물류 정도를 Fuzzy-AHP 방법론을 적용하여 순위화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IV장에서는 현 국내 대형 물류 기업의 녹색물류 평가를 통한 결론을 정리하였다.
성능/효과
Fuzzy-AHP 분석 결과 사내 친환경 정책 인식 함양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감소, 친환경 자원의 활용, 회사의 대외적 친환경 정책 추진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요인별 기업 간 가중치를 살펴보면 우선 사내 친환경 정책 인식 함양 요인에서 1자에서는 대한항공이 가장 높게 나왔고, 2자에서는 범한판토스와 삼성로지텍이 동일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3자에서는 대한통운이 가장 높은 가중치로 선정되었다.
다음으로 우리나라 대형물류기업과 요인별 가중치를 살펴보면 1자 물류기업에서는 대한항공이 모든 요인부분에서 1위를 차지하여 높은 비중을 나타냈고, 2자 물류기업은 사내 친환경 정책 인식 함양부분에서 범한판토스와 삼성로지텍이 1위, 나머지 3가지 요인에서는 모두 글로비스가 가장 높은 가중치를 나타냈다.
0pt">. 따라서 대한항공, 글로비스, 대한통운이 각각의 물류서비스 분야에서 현재 녹색물류 정책을 가장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위의 요인별 요소를 종합하여 순위를 살펴보면 1자 물류에서는 대한항공이, 2자 물류에서는 글로비스, 3자 물류에서는 대한통운이 가장 높게 나타났음을 볼 수 있다.
0pt">. 뿐만 아니라 친환경 자원의 활용,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감소, 회사의 대외적 친환경정책 추진 등이 기업의 녹색물류를 평가할 수 있는 요인으로 선별되었다.
0pt">. 세 번째와 네 번째 요인인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감소와 회사의 대외적 친환경 정책 추진에서도 1자에서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 보다 2자에서는 글로비스가 다른 기업보다 높게 나왔다.
요인분석 실시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KMO(Kiser-Meyer-Olkin)검정을 실시하였고, 정충영·최이규(2009)에 따르면 KMO값은 일반적으로 0.5 이상이면 요인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KMO값이 0.775로 요인분석을 실시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대형물류기업들이 녹색물류로의 전환을 어느 정도 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17개의 요인을 도출해내어 요인분석을 통해 4개의 대요인을 선정하였고, Fuzzy-AHP를 통해 대 요인의 가중치를 분석한 결과, 사내 친환경 정책 인식 함양이 가장 높은 가중치를 나타냈으며 이는 녹색물류의 중요성을 사내교육을 통해 직원들에게 인지시키고, 녹색구매 및 꾸준한 조사와 관리를 통해 직원 스스로가 녹색물류를 위해 행동할 수 있는 꾸준한 노력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회전된 성분행렬은 6차례 반복계산 후의 회전 결과를 제시한 것으로서 17개의 요인이 4개로 묶여졌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0pt">. 본 연구는 기업의 녹색물류 정책에 대한 계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환경 친화적 정책이 사회에 미칠 영향 평가 분석 등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0pt">. 향후 연구에서는 기업의 친환경적 정책이 미칠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한 연구가 요망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토 의정서란 무엇인가?
지구 온난화의 규제 및 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인 교토 의정서가 발효됨으로서 (2005, 2) 온실가스 감축은 선택이 아닌 의무사항으로 다가오고 있다. 우리나라는 교토의정서 실천국가에서는 제외되었으나 포스트 교토의정서(2013 - 2017)에 2차 온실가스 의무감축 국가로서 포함될 예정이다.
물류기업의 친환경 경영 정책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이런 범국가적인 참여의 형태에서 기업의 친환경 경영 정책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진해운의 경우에는 2008년 지속가능성 보고서에서 슬러지/폐유 발생량 2%저감, 냉매사용 2%저감, CO₂, SOX 배출 0.3% 저감, 엔진 시스템유 0.3% 저감 같은 구체적인 친환경 사업 계획을 내놓았다. 2009년 현대상선 또한 대체 냉매 사용, 폐유처리업체 환경영향 평가, 이면지 활용과 같이 분야별로 친환경 계획을 내놓았다.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물류 관련 활동은 원료의 배송부터 시작하여 제품생산, 소비자에게로의 배송 및 역물류(Reverse logistics)과정 까지 포함하고 있다.
환경적인 고려가 중요한 현시대에서의 물류기업의 비용이란?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의 물류 관련 활동은 원료의 배송부터 시작하여 제품생산, 소비자에게로의 배송 및 역물류(Reverse logistics)과정 까지 포함하고 있다. 환경적인 고려가 기업에게도 가장 큰 이슈인 현시대에 있어서 기업들은 물류 활동에서 발생되는 비용을 단순히 화폐상의 금전적 비용만이 아닌 환경오염, 지구 기후 변화에 미치는 영향, 폐기물 관리, 사고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외부적 비용 등에도 주목하여야 한다. 이러한 시대의 요구의 변화로 인해 지속가능성의 한 부분으로 녹색물류가 기업에게도 주요하게 떠오르고 있다.
참고문헌 (30)
강성만, 박석하, 이성호, "환경친화적 조달물류인식과 물류정보시스템활용 수준이 환경친화적 조달물류성과에 미치는 영향 -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한국물류학회지, 2007.03
김우선, "친환경 항만운영기술 적용 및 실행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8.09
Kevin P. Gallagher, "International Trade and Air Pollution: Estimating the economic costs of air emissions from waterborne commerce vessel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Vol.77, pp.99-103, 2005.10
Liu Ping, "Strategy of Green Logistics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Management, Innovation Management and Industrial Engineering,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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