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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치열도를 고려한 후속 군수지원의 최적 보급로 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Optimal Supply Route for Follow-on Logistics Support which Considers the Degree of Combat Intensity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3 no.6, 2010년, pp.1091 - 1098  

김기태 (국방대학교) ,  조성진 (국방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ctory and defeat of the war depends on follow-on logistics support. The spending time of follow-on logistics support at combat area is greatly influenced by the degree of combat intensity.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ose a optimal supply route for operational sustainability of comb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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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전투지역에서 전투치열도와 제한된 적재능력을 보유한 수송차량을 고려하고, 총 소요시간을 최소화하는 후속 군수지원의 보급로를 구성하기 위하여 수리모형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투지역에서 제한된 적재능력을 보유한 수송차량이 보급로상의 전투치열도를 고려하여 후속 군수지원을 하기 위한 최적의 보급로를 구성하고자 한다. 총 소요시간을 최소화하는 보급로를 구성하기 위한 수리모형을 구축하였으며, 우수한 초기 해를 생성하기 위한 Clarke & Wright 알고리즘과 해를 개선하기 위하여 2-opt 기법을 적용한 유전자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투지역에서의 보급로를 전투치열도에 따라 상급ㆍ중급ㆍ하급 3가지로 구분하여 반영하고, 수송차량의 제한된 적재능력을 고려하였으며, 후속 군수지원을 하기 위한 총 소요시간을 최소화하는 보급로를 구성하고자 한다. 여기서 총 소요시간은 수송차량의 이동 소요시간과 전투부대에 대한 보급 소요시간을 합한 것이다.
  • 에 의해서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제한된 적재능력을 보유한 수송차량이 보급로상의 전투치열도를 고려하여 후속 군수지원을 하기 위한 최적의 보급로를 구성하고자 한다. 우수한 초기 해를 생성하기 위한 Clarke & Wright 알고리즘과 해를 개선하기 위하여 2-opt 기법을 적용한 유전자 알고리즘을 제시하였으며, 수행절차는 다음 Fig.

가설 설정

  • 1) 수송차량의 출발과 종착은 보급 지원부대에서만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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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 전쟁의 승패는 어떻게 결정될 수 있는가? 오늘날 전쟁의 승패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최첨단 무기체계와 더불어 후속 군수지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군수지원(Logistics Support)은 보급, 정비, 수송, 근무 등 부대 운영ㆍ유지 및 작전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적시, 적소, 적량, 정밀지원 보장에 목표를 두고 제공하는 제반 활동을 말하며, 전투지역에 있는 부대의 전쟁 지속능력에 영향을 미친다[1].
군수지원은 어떤 활동인가? 오늘날 전쟁의 승패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최첨단 무기체계와 더불어 후속 군수지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군수지원(Logistics Support)은 보급, 정비, 수송, 근무 등 부대 운영ㆍ유지 및 작전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적시, 적소, 적량, 정밀지원 보장에 목표를 두고 제공하는 제반 활동을 말하며, 전투지역에 있는 부대의 전쟁 지속능력에 영향을 미친다[1]. 후속 군수지원을 위한 보급로(Supply Route)는 도로, 수로 또는 공로와 같은 교통도로로서 보급품을 전투부대에 운반하는 데 이용되는 수송로를 말한다[1].
차량경로문제의 해법 중 발견적 해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차량경로문제의 해법으로는 최적화 해법(Exact)과 발견적 해법(Heuristic)으로 나눌 수 있는데 최적화 해법에는 분지한계법(Branch and Bound Method)[5], 혼합 정수계획법(Mixed Integer Programming)[14], 절단평면법(Cutting Plane Method)[7] 등이 있으며, 최적 해를 구할 수 있으나 수요지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많은 계산시간과 기억용량이 필요[13]하므로 해를 구하기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발견적 해법에는 Clarke & Wright[6], Insertion[10], Sweep[16] 등이 있으며, 최적해와 근사한 값을 빠른 시간 내에 산출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발견적 해법들을 제어할 수 있는 상위수준의 발견적 해법인 메타휴리스틱(Meta-heuristic)을 이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유전자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11,15], 금단 검색법(Tabu Search)[2], 모의 담금질(Simulated Annealing)[4], 개미 군집 최적화(Ant Colony Optimization)[3]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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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국방부, 국방 군수 용어사전, 2008. 

  2. Brandao, J. and Mercer, A., "A Tabu Search Algorithm for the Multi-trip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100, No. 1, pp. 180-191, 1996. 

  3. Bullnheimer, B., Hartl, R. F. and Strauss, C., "Applying the Ant System to the Vehicle Routing Problem",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etaheuristics, 1997. 

  4. Chiang, W. C. and Russell, R. A., "Simulated Annealing Metaheuristics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Annals of Operations Research, Vol. 63, No. 1, pp. 3-27, 1996. 

  5. Christofides, N. and Elion, S., "An Algorithm for the Vehicle Dispatching Problem", Operational Research Quarterly, Vol. 20, No. 3, pp. 309-318, 1969. 

  6. Clark, G. and Wright, J. W., "Scheduling of Vehicles from a Central Depot to a Number of Delivery Points", Operations Research, Vol. 12, No. 4, pp. 568-581, 1964. 

  7. Cook, W. and Rich, J. L., "A Parallel Cutting-Plane Algorithm fo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Technical Report, Computational and Applied Mathematics, Rice University, 1999. 

  8. Dantzig, G. B. and Ramser, J. H., "The Truck Dispatching Problem", Management Science, Vol. 6, No. 1, pp. 80-91, 1959. 

  9. Garey, M. and Johnson, D., Computers and Intractability; A Guide to the Theory of NPCompleteness, W. H. Freeman and Company, San Francisco, 1976. 

  10. Gendreau, M., Hertz, A. and Laporte, G., "New Insertion and Postoptimization Procedures for the Traveling Salesman Problem", Operations Research, Vol. 40, No. 6, pp. 1086-1094, 1992. 

  11. Goldberg, D. and Lingle, R., "Alleles, Loci, and The Traveling Salesman Problem",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netic Algorithms and Their Applications, pp. 154-159, 1985. 

  12. Holland, J. H., "Adap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1975. 

  13. Lenstra, J. K. and Rinnooy Kan, A. H. G., "Complexity of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s", Networks, Vol. 11, No. 2, pp. 221-227, 1981. 

  14. Magnanti, T. L., "Combinatorial Optimization and Vehicle Fleet Planning: Perspectives and Prospects", Networks, Vol. 11, No. 2, pp. 179-213, 1981. 

  15. Potvin, J. Y. and Bengio, S., "A Genetic Approach to the Vehicle Routing Problem with Time Windows", Technical Report CRT-953, Centre de Recherche sur les Transports, University of Montreal, 1994. 

  16. Reimann, M., Doerner, K. and Hartl, R. F., "D-ants : Savings Based Ants Divide and Conquer the Vehicle Routing Problem", Computer and Operations Research, Vol. 31, No. 4, pp. 563-591, 2004. 

  17. Solomon M. M., "Algorithms for the Vehicle Routing and Scheduling Problems with Time Window Constraints", Operations Research, Vol. 35, No. 2, pp. 254-265,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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