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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소셜 컴퓨팅 연구동향 분석 -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중심으로 -
A Review of Research on Social Computing: Focused on Blogs and Social Network Services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17 no.3 = no.64, 2010년, pp.3 - 20  

우항준 (이노베이션인포테크널로지(주)) ,  황경태 (동국대-서울캠퍼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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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 컴퓨팅에 대한 기존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6년부터 최근까지 사회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51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주제 및 세부주제, 연구방법, 분석단위, 응용분야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셜 컴퓨팅 분야에 대한 국내 연구의 몇 가지 경향이 발견되었다. 연구주제 측면에서는 조직 개념을 다룬 연구보다 사회 개념을 다룬 연구가 많았다. 조직 개념 분야의 연구에서는 기술 이전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며, 사회 개념 분야의 연구에서는 문화적 이슈에 대한 연구가 많이 수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현장 연구를, 분석단위로는 개인을 분석단위로 하는 연구가 지배적이었다. 응용분야 측면에서는 블로그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소셜 컴퓨팅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review research articles on social computing and to provide the future directions of the study. A total of 51 articles published in social scientific journals from 2006 to 2010 are analysed by research theme, methodology, level of analysis, and application area. It i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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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인식 하에서 최근 5년간의 소셜 컴퓨팅 관련 연구동향을 연구주제, 연구방법, 분석단위, 응용분야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향후 소셜 컴퓨팅에 대한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제안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소셜 컴퓨팅의 대표적 애플리케이션인 후)소셜게임">소셜 게임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인 블로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경영정보학 관점에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소셜 컴퓨팅 관련 연구는 언론 분야가 주도한다고 볼 수 있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소셜 컴퓨팅 연구들을 분류하는데 있어서 경영정보학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존 분류체계 중의 하나를 사용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하지만 사회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다른 학문 분야에서 사용하는 분류체계를 사용하여 연구들을 분류한다면 또 다른 각도에서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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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 컴퓨팅의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에는 무엇이 있나? 소셜 컴퓨팅(Social Computing)에 대한 개념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지만, 인간의 사회적 관계와 행위를 지원하는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를 통칭하여 소셜 컴퓨팅이라고 한다. 소셜 컴퓨팅의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블로그 (Blog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UCC, 위키(Wikis), 소셜 북마킹(Social Bookmarking) 등이 있다. 웹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 네트워크의 고속화, 스마트폰 등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다양한 장비의 보급으로 최근 소셜 컴퓨팅은 개화기를 맞고 있으며, 웹 진화 과정의 다음 단계로 인정되고 있다(Parameswaran, et al.
소셜 컴퓨팅의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분류될 수 있나? 소셜 컴퓨팅의 애플리케이션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첫 번째는 인간의 사회적 행위를 지원하는 분야이다. 특히, 사회적 커뮤니티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웹 2.0 서비스와 도구들을 말한다. 블로그, 위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북마킹 등이 이에 해당된다. 두 번째는 사람들의 집단적 협력과 지능을 기반으로 하는 응용 분야이다. 협력 필터링(Collaborative Filtering), 추천 (Recommendation), 예측(Forecasting), 평판 (Reputation)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응용 분야를 말한다(한상기, 2010).
소셜 컴퓨팅은 무엇인가? 소셜 컴퓨팅(Social Computing)에 대한 개념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지 않지만, 인간의 사회적 관계와 행위를 지원하는 컴퓨팅 애플리케이션 또는 서비스를 통칭하여 소셜 컴퓨팅이라고 한다. 소셜 컴퓨팅의 대표적인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블로그 (Blogs),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UCC, 위키(Wikis), 소셜 북마킹(Social Bookmarking)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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