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투자가 노동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act of IT Investment on Demand for Labor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17 no.4 = no.65, 2010년, pp.44 - 60  

홍효진 (한국정보화진흥원 국가정보화기획단) ,  홍필기 (서울디지털대학교 경영학부) ,  이영수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용 없는 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IT가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3년부터 2008년까지 총 6년간 국내의 매출액 1,000억 원 이상 498개 기업을 대상으로 IT투자가 노동수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결과, 일부 서비스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 IT투자가 노동수요를 증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의 경우 IT투자가 증가할수록 노동수요는 증가하나, IT투자에 따른 노동수요탄력성은 작아 IT투자는 저(低)숙련 노동과는 대체관계에 있고 고(高)숙련 노동과는 보완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력 가스 및 건설업 역시 IT투자가 증가할수록 노동수요가 증가하며, IT투자에 따른 노동수요탄력성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산업의 경우, 생산자 서비스업에서만 IT투자가 증가할수록 노동수요가 증가하였으며, IT투자에 따른 노동수요탄력성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유통 서비스업과 사회 서비스업에서는 IT투자와 노동수요 간에 유의한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der the continuing economic growth without increase in employment, issues regarding the impact of IT investment on demand for labor have been continuously raised. Under the circumstance, this study carried out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impact of IT investment on employment with a sample of 498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기준 IT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우리나라의 IT산업은 네트워크-기기-서비스콘텐츠의 선순환 구조의 확립을 통해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2008년 기준 IT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0%이었으며, GDP 성장 기여율도 27.6%로 우리나라 주력산업의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김정언 외, 2010).
우리나라의 IT산업은 무엇을 통해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IT산업은 네트워크-기기-서비스콘텐츠의 선순환 구조의 확립을 통해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2008년 기준 IT산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1.
IT생산성 역설이란? ‘IT생산성 역설(Productivity Paradox)’이란, IT가 노동력을 대체하지 않고 생산성 향상에도 기여하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다시 말해, 이는 IT투자가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기업, 산업, 국가 수준에서 생산성이 증가하지 않거나 오히려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노벨상 수상자 Robert Solow는 ‘도처에 컴퓨터가 널려 있지만, 생산성이 향상되었다는 통계자료는 없다’고 IT생산성 역설 이론을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