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origin, changes and the constructive principles of Hyangsayangyitang (XiangShaYangWeiTang). 2. Methods: Hyangsayangyi-tang and other related prescrip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pathology, based on "Donguibogam(東醫寶鑑)", "Donguisusebowon...
1.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origin, changes and the constructive principles of Hyangsayangyitang (XiangShaYangWeiTang). 2. Methods: Hyangsayangyi-tang and other related prescrip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pathology, based on "Donguibogam(東醫寶鑑)", "Donguisusebowon Chobongwon(東醫壽世保元 草本卷)", "Donguisusebowon Gabobon(東醫壽世保元 甲午本)", "Donguisusebowon Sinchukbon(東醫壽世保元 辛丑本)". 3. Results and Conclusions: (1) The origin of Hyangsayangyi-tang is Hyangsayukgunja-tang from "Gongshin Uigamseo(龔信 醫鑑書"). Hyangsayangyi-tang inherited some of the principles from"Euihangangmok(醫學綱目)" Jeonssiyigong-san's (全氏異功散) application. (2) "Gabobon(甲午本)"'s prescription emphasizes the effect of lossen up by using Pogostemonis Herba(藿香). "Sinchukbon(辛丑本)"'s prescription emphasizes the effect of warm up stomach by using Zingiberis Rhizoma(乾薑). (3) Ginseng Radix(人蔘), Atractlodis Rhizoma White(白朮), Glycyrrhizae Radix(甘草), Paeoniae Radix Alba(白芍藥) support Soeumin's spleen root (脾元), and Zingiberis Rhizoma(乾薑), Myristicae Semen(肉豆蔲) warm up stomach, and Pinelliae Rhizoma(半夏), Citri Pericarpium(陳皮) circulate Qi, Crataegi Fructus(山楂), Amomi Fructus(砂仁), Cyperi Rhizoma(香附子) encourage digestion to maintain descending Yin.
1.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origin, changes and the constructive principles of Hyangsayangyitang (XiangShaYangWeiTang). 2. Methods: Hyangsayangyi-tang and other related prescriptions were analyzed in terms of pathology, based on "Donguibogam(東醫寶鑑)", "Donguisusebowon Chobongwon(東醫壽世保元 草本卷)", "Donguisusebowon Gabobon(東醫壽世保元 甲午本)", "Donguisusebowon Sinchukbon(東醫壽世保元 辛丑本)". 3. Results and Conclusions: (1) The origin of Hyangsayangyi-tang is Hyangsayukgunja-tang from "Gongshin Uigamseo(龔信 醫鑑書"). Hyangsayangyi-tang inherited some of the principles from"Euihangangmok(醫學綱目)" Jeonssiyigong-san's (全氏異功散) application. (2) "Gabobon(甲午本)"'s prescription emphasizes the effect of lossen up by using Pogostemonis Herba(藿香). "Sinchukbon(辛丑本)"'s prescription emphasizes the effect of warm up stomach by using Zingiberis Rhizoma(乾薑). (3) Ginseng Radix(人蔘), Atractlodis Rhizoma White(白朮), Glycyrrhizae Radix(甘草), Paeoniae Radix Alba(白芍藥) support Soeumin's spleen root (脾元), and Zingiberis Rhizoma(乾薑), Myristicae Semen(肉豆蔲) warm up stomach, and Pinelliae Rhizoma(半夏), Citri Pericarpium(陳皮) circulate Qi, Crataegi Fructus(山楂), Amomi Fructus(砂仁), Cyperi Rhizoma(香附子) encourage digestion to maintain descending Y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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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필자는 『東醫寶鑑』 『東醫壽世保元·草本卷』 『東醫壽世保元·甲午本』 『東醫壽世保元·辛丑本』에 제시되는 조문과 처방을 비교 연구하여 향사양위탕의 기원, 변천, 구성에 대해 몇가지 새로운 지견을 얻었기에 이를 보고하는 바이다.
제안 방법
1. 『東醫壽世保元』의 宋元明三代醫家著述中少陰人經驗行用要藥 九方 중 향사양위탕의 기원으로 볼 수 있는 처방을 기초로 고찰한다.
2. 고찰순서는 서지학적 순서에 의한 『東醫寶鑑』, 『東醫壽世保元·草本卷』(이하 『草本卷』), 『東醫壽世保元·甲午本』 이하 『甲午本』), 『東醫壽世保元·辛丑本』(이하 『辛丑本』)로 각각 향사양 위탕과 관련된 조문 및 처방을 비교 연구한다.
3. 동무 藥性歌와 『東武遺稿(海東)』의 本草에 관한 효능을 참고하였다.
과 유사한 형태였다. 『東醫壽世保元․甲午本』 病證과 藥理를 결합하고 있으며 古方인 經驗藥方과 新方2)을 동시에 기술하면서 新方을 위주로 病證論을 진행한다. 『東醫壽世保元․辛丑本』은 病證論의 전개가 『甲午本』과 유사하며 藥理에 있어 古方인 經驗藥方은 『甲午本』과 동일하게 사용하면서 新方만 개초한다.
益智仁은 구역을 치료하면서 辛溫한 약재이고, 厚朴은 下氣시켜 脹滿을 치료하는 약재이다. 太陰證의 下利에는 下氣 작용이 강한 厚朴보다 安氣작용이 있는 藿香으로 脾胃의 氣를 안정시켜 주는 역할을 꾀하면서 益智仁의 嘔逆을 치료하며 辛溫한 약성까지 대신할 수 있어 厚朴과 益智仁을 藿香으로 대체하였다. 둘째로, 山査가 더해진 점을 들 수 있는데 향사육군자탕이 脾虛에 초점을 둔 처방이라면, 太陰證의 병리는 胃氣虛弱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健胃하면서 消食작용이 있는 砂仁을 가한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향사양위탕의 처방을 살펴보면 脾元의 虛弱을 치료하는 사군자탕의 구성처방인 人蔘, 白朮, 甘草 등으로 補脾和脾, 健脾直脾, 固脾立脾하고, 白芍이 脾元을 收斂하여 升陽의 원동력인 脾元을 보익하여 保命之主를 유지시킨다. 또한 食物蹇滯를 화해시키기 위해 半夏, 陳皮, 香附子, 藿香등을 가하여 脾胃의 기를 풀어주고 균등하게 해주며, 健胃消食하는 山査, 砂仁을 가미하여 적체되어있는 음식물을 消導시키도록 한다. 동시에 따뜻하게 하여 胃寒을 풀어주기 위해 白豆蔲를 加하여 구성되어 있다.
또, 少陰人 內觸胃病論 에서 대장과 위의 기가 허약하여 음식물이 체한 지 3일 이내에 새로운 음식을 먹은 것이 더하여 쌓여 소화되지 않아 下利하는 경우에 藿香正氣散 香砂理中湯 香砂養胃湯 薑朮破積湯 桂附藿陳理中湯을 쓴다고 하였다. 배가 그득한 것이 줄지 않으며 몸이 누렇고 소변이 통하지 않아 배가 부르며 땀이 경항부에서 돌아나오는 증상이 있는 積滯증에 巴豆丹으로 한두번 下利시킨후에 薑朮破積湯 香砂養胃湯을 和解시키기 위해 사용하였다13). 下利淸穀을 여러날 동안 수십번해도 입이 마르지 않고 냉기가 밖으로 풀리는 太陰證 下利에 香砂養胃湯 薑朮破積湯을 써서 助溫煖하게 하면 좋다고 하였다14).
이제마는 龔信의 『醫鑑書』를 출전으로 명기하고 “不思飮食 食不化 食後倒飽者”를 주치증으로 하였으며 마땅히 소음인 약재가 아닌 白茯苓을 거하고 白何首烏를 加하여 사용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논문에 기재된 조문 및 조문 번호는 『東醫壽世保元·草本卷』, 『東醫壽世保元·甲午本』과 『東武遺稿(海東)』는 경희대학교 사상체질과에서 편찬한 『四象體質科 臨床便覽』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東醫壽世保元·辛丑本』은 전국한의과대학 사상의학교실에서 편찬한 『四象醫學』을 기준으로 하였다.
2. 升陽을 위해 脾胃의 기가 울체되어 固冷積滯를 형성하는 원인이 되는 胃寒을 제거하기 위해 溫肉理하며 辛熱한 乾薑, 辛熱하며 穢濁한 기운을 제거하는 白豆蔲를 사용하여 溫胃시킨다. 신축본으로 오면서 乾薑이 가미되어 溫胃하는 의미의 이중탕의 개념이 향사양위탕 안으로 포함되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3. 太陰證에 이미 형성되어 있는 固冷積滯를 풀어내기 위해 消痰, 行氣 작용이 있는 半夏, 陳皮가 포함되어 있으며 砂仁, 山査, 香附子는 脾胃를 온난케 하면서 開脾之胃氣하고 消食進食하여 食滯를 풀어주는 작용을 하여 응결된 脾胃의 기를 풀어주어 降陰시킨다. (Figure 1.
少陰人 향사양위탕과 처방명이 동일한 『醫鑑書』기원의 香砂養胃湯6)을 기원 처방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나 이전 한5의 연구에서도 향사양위탕은 반하를 사용하는 二陳湯계통의 처방이므로 平胃散 계통의 처방인 古方 香砂養胃湯보다 二陳湯 계통의 향사육군자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하였으며, 필자도 이하와 같은 이유로 향사육군자탕을 기원처방으로 보는 것이 타탕하다고 결론지었다. 첫째, 『東醫壽世保元』에서 동무 스스로 송원명의가들의 처방중 소음인에게 사용해본 경험을 저술한 처방에 향사육군자탕만이 논의가 되어 있다.
첫째, 전씨이공산을 挾滯로만 活套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우의 활투법을 동시에 제시하였으나 다른 경우에서는 향사양위탕의 구성 원리를 찾아볼 수 없다. 둘째, 향사육군자탕과 향사양위탕은 구성원리가 동일하지만, 전씨이공산에는 白豆蔲, 乾薑, 益智仁 등과 같이 溫胃止嘔 하는 약재가 없다는 점에서 향사양위탕의 구성원리와 차이점이 있다. 다만 전씨이공산에서 白茯苓대신 白芍藥을 사용하기 시작한 점과, 挾滯한 경우 山査, 砂仁을 더해서 사용한 원리, 향사육군자탕은 개개 약재가 용량이 다르게 나누어져 있는 반면 전씨이공산은 각 1錢 씩 동량을 사용했다는 점이 이후 향사양위탕의 구성과정에서 일부 반영되어졌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첫째, 『東醫壽世保元』에서 동무 스스로 송원명의가들의 처방중 소음인에게 사용해본 경험을 저술한 처방에 향사육군자탕만이 논의가 되어 있다. 둘째, 향사육군자탕의 처방 형성 과정에서 『醫鑑書』 기원의 향사양위탕은 향사육군자탕의 변방임을 알 수 있다. 향사육군자탕은 사군자탕에 半夏, 陳皮를 가하여 구성된 육군자탕에 芳香化濕 약재와 白豆蔲, 益智仁 등의 溫熱한 약재를 가하여 이루어진다.
반면 향사양위탕은 향사육군자탕에서 半夏를 去하고 蒼朮을 加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향사육군자탕의 변방이다. 셋째, 두 처방 모두 소음인 향사양위탕과 일치되는 부분이 있으나 실제 처방구성을 살펴보면 향사육군자탕이 소음인 향사양위탕과 더 유사하다. 향사육군자탕과 소음인 향사양위탕에는 半夏가 포함되어 있으나 향사양위탕의 蒼朮은 포함되어 있지 않으며, 향사육군자탕에는 구역을 멈추는 辛熱한 약재인 益智仁이 있고, 소음인 향사양위탕에도 구역을 멈추면서 辛熱한 약성의 乾薑이 있으나, 향사양위탕에는 乾薑이나 益智仁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약재가 없어 소음인 향사양위탕은 향사육군자탕과 더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둘째로, 山査가 더해진 점을 들 수 있는데 향사육군자탕이 脾虛에 초점을 둔 처방이라면, 太陰證의 병리는 胃氣虛弱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健胃하면서 消食작용이 있는 砂仁을 가한 것이다. 셋째로, 향사육군자탕은 개개약재의 용량이 다르지만 『甲午本』의 향사양위탕부터는 개개약재가 모두 1錢으로 통일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향사양위탕의 기원은?
향사양위탕은 龔信의 『醫鑑書』출전의 香砂六君子湯을 기원으로 하며, 『醫學綱目』의 錢氏異功散의 活套로부터 처방 구성원리를 일부 계승하였다.
전씨이공산이 향사양위탕의 구성 과정에 일부 반영된 점은?
둘째, 향사육군자탕과 향사양위탕은 구성원리가 동일하지만, 전씨이공산에는 白豆蔲, 乾薑, 益智仁 등과 같이 溫胃止嘔 하는 약재가 없다는 점에서 향사양위탕의 구성원리와 차이점이 있다. 다만 전씨이공산에서 白茯苓대신 白芍藥을 사용하기 시작한 점과, 挾滯한 경우 山査, 砂仁을 더해서 사용한 원리, 향사육군자탕은 개개 약재가 용량이 다르게 나누어져 있는 반면 전씨이공산은 각 1錢 씩 동량을 사용했다는 점이 이후 향사양위탕의 구성과정에서 일부 반영되어졌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전씨이공산을 향사양위탕의 기원방이나 변천방으로 볼 수 없는 이유는?
전씨이공산의 모든 약재는 향사양위탕의 구성약재에 포함되며, 전술한 바와 같이 공통점이 많지만 전씨이공산을 향사양위탕의 기원방이나 변천방으로 볼 수 없는 이유는 이하와 같다. 첫째, 전씨이공산을 挾滯로만 活套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우의 활투법을 동시에 제시하였으나 다른 경우에서는 향사양위탕의 구성 원리를 찾아볼 수 없다. 둘째, 향사육군자탕과 향사양위탕은 구성원리가 동일하지만, 전씨이공산에는 白豆蔲, 乾薑, 益智仁 등과 같이 溫胃止嘔 하는 약재가 없다는 점에서 향사양위탕의 구성원리와 차이점이 있다. 다만 전씨이공산에서 白茯苓대신 白芍藥을 사용하기 시작한 점과, 挾滯한 경우 山査, 砂仁을 더해서 사용한 원리, 향사육군자탕은 개개 약재가 용량이 다르게 나누어져 있는 반면 전씨이공산은 각 1錢 씩 동량을 사용했다는 점이 이후 향사양위탕의 구성과정에서 일부 반영되어졌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참고문헌 (8)
Han. K.S, Park S.S. The study on the formative process of Soyangin. J Sasang Constitut Med. 2006;18(3):38-48. (Korean)
Choi BC, Ahn TW. Anti-Oxidant Effect of Hyangsayangyitang Decoction in Stomach, Spleen and Pancreas Cell of SD Rats. J Sasang Constitut Med. 2008;20(2):72-84. (Korean)
Han KS, Park SS. The Study on the Formative Process of Soeumin Pharmacology-Focused on Gabobon and Sinchukbon. J Sasang Constitut Med. 2006;18(2):15-24. (Korean)
Dept.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College of Oriental Medicine, Kyung Hee University. Clinical Manual in Dept. of Sasang Constituional Medicine. Seoul: Hanmibook. 2010: 112-113, 127, 134, 139, 205, 210, 217.(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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