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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제품 정보탐색과 구매채널별 소비자특성 고찰
A Study on Information research and Purchase Channel of Apparel product Consumer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3, 2010년, pp.318 - 326  

김지연 (호남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dvantages of the multi-channel retailing have been widely discussed but empirical research on fashion multi-channel retailing has been limited. In this study, multi-channel concept was discussed and then, channel choosing condition of apparel shopper and channel choosing criteria for inform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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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2. 구매채널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인을 밝히고, 선택한 채널에서 구매를 위해 중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조사한다.
  • Gap이나 유니클로(UNIQLO) 같은 글로벌 패션브랜드의 경우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 모두 적극 활용하여 멀티채널 리테일링을 실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매출의 극대화를 실현하고 있는 것을 볼 때 향후 국내 의류브랜드의 경우에도 멀티채널 리테일링 전략의 확대가 예상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의류제품 소비자가 정보채널과 구매채널로써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채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조사하고, 특히 의류제품특성 및 인터넷사용에 관한 측면에서 소비자의 채널선택을 비교함으로써 의류제품 리테일러의 채널계획 및 관리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제품에 대한 경험성-탐색성에 대한 지각과 구매채널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는 향후 의류 브랜드들이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데 있어 제품기획이나 웹사이트의 컨텐츠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고, 단일채널 리테일러가 멀티채널 리테일러로 전환하는 데 있어 어떠한 방식으로 채널별 소비자에게 접근해야 하는 지에 관한 실질적인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기존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들에게 접촉하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하는 멀티채널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멀티채널 전략이 패션 리테일링에도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어 멀티채널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의류제품 소비자의 정보채널과 구매채널의 선택에 관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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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멀티 채널 소비자란?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발달하면서 소비자는 상품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에서 자신들의 편의 및 취향에 따라 다양한 채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회사와 하나 이상의 채널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소비자를 멀티 채널 소비자(Multi-channel consumer)라 할 수 있는데(Arvin & Gerrit, 2005), 멀티채널 소비자는 정보탐색 시에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면서 실제 구매 시에는 오프라인 점포나 카달로그를 사용한다던가, 어떤 경우에는 오프라인 점포나 카달로그에서 정보탐색을 하고 실제 구매를 위해서는 온라인 채널이나 홈쇼핑 채널을 활용하는 등 하나의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을 위해서도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는 구매행동을 나타낸다.
멀티채널 리테일링이란 어떤 모델인가? 이제 기업은 전통적인 점포를 중심으로 하는 단일 채널 마케팅의 형식에서 확장하여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기업의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식, 즉 멀티채널 리테일링(Multi-channel retailing)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멀티채널 리테일링(Multi-channel retailing)은 기업이 자사의 비즈니스를 글로벌한 환경에서 소비자에게 다각도로 접근시키기 위해 오프라인 점포 뿐 아니라 다이렉트 마케팅, 다이렉트 셀링, 온라인, 그리고 다른 디지털 방식을 포함하여 전개하는 B2C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Polloian, 2009).
온라인 의복구매를 위한 정보원 중 온라인 정보원을 이용하는 소비자와 소매점의 차이는? 특히, 온라인 의복구매를 위해 소매점 정보원(점포내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의 팜플렛 또는 카달로그)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온라인 정보원 이용은 거래관련속성 즉 구매유인서비스(incentive service)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반면, 소매점 정보원 이용은 심미성, 가격 등의 제품 및 시장관련속성의 중요도에 의해 더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정보원에 비해 소매점 정보원 이용이 온라인 의복구매의도에 가장 큰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나 의류제품 구매의사 결정에서 정보원의 사용이 채널별로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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