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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특성이 무선인터넷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2003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2003 May 01, 2003년, pp.181 - 188  

박윤서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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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 말 현재 이동전화기가입자 중 약 $91\%$무선 인터넷 가능 단말기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단말기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률은 매우 저조란 실적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의 하나로서 본 연구는 소비자 특성인 무선인터넷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무선인터넷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설변수는 무엇인가? 2) 무선인터넷 단말보유자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어떻게 유형화되는가? 3) 무선인터넷 단말 보유자의 유형별 특성은 무엇이며 무선인터넷 인용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무선인터넷 단말기 보유자 1500면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방식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구통계학적인 변수 중에서는 연령과 직업, 결혼여부, 학생, 개인용돈 등인 무선인터넷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요약해 볼 때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징은 학생 중심의 젊은층이었다. 한편 성별이나 가족의 월수입은 무선인터넷 이용여부에 통계적으로 유의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무선인터넷 가능 단말 보유자 집단을 세분화해 본 결과 선구자형, 실용성추구형, 보수추구형, 자기과시형 둥 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집단 간에 무선인터넷 이용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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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 유형별로 소비자 톡성이 어떻게 다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았다. 성별, 결혼 여부, 직업, 학력, 연령, 가족 월 수입, 개인용돈 등 7개 변수에 대해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교차분석과 일원 분산분석을 실 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표 4a]와 [표 4b]에 제시하였다.
  • 또한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삼고 있는 무선인터넷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위해서는 무선인터넷 서비스와 관련한 라이프스타일 항목에 대한 先발 및 분석이 추가적으로 요구된다. 그冃나 본 연구는 무선인터넷 이용자들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자체를 측정하는데 초점을 두기보다는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라이프스타일이 무선인터넷 이용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 타일 측정을 위한 설문 문항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많은 설문문항욜 필요로 하는 일반적인 측정 방법을 적용하기보다는 효과적인 설문을 위해 전체 문항 수'를 고려하면서 무선인터넷 서비스 톡성과 비교적 관련성이 높을 젓으로 판단되는 문항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 그冃나 본 연구는 무선인터넷 이용자들에 대한 라이프스타일 자체를 측정하는데 초점을 두기보다는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라이프스타일이 무선인터넷 이용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라이프스 타일 측정을 위한 설문 문항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많은 설문문항욜 필요로 하는 일반적인 측정 방법을 적용하기보다는 효과적인 설문을 위해 전체 문항 수'를 고려하면서 무선인터넷 서비스 톡성과 비교적 관련성이 높을 젓으로 판단되는 문항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 이를 위해 무선인터넷 단맏기 보유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무선인터넷 이용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우선, 무선인터넷 단말기 보유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성별, 연령, 직업, 소득 등등)에 따라 무선인터넷 이용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
  • 2} 각의 요인들을 살펴보면, 요인1은 주로 인터넷과 컴퓨터, 휴대폰 등 최근에 널리 보급된 문명의 이기들에 대한 사용 욕구 및 자기개발노럭 성항 을 나타내는 변수들이 하나로 묶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요인을 '자기개발성향'으로 명명하고자 한다. 요인2는 주로 신제품이나 유행을 받아들이는 성향 및 비싸더라도 고급스러운 것을 추구하며 앞 장서기를 좋아하는 성향과 관련한 변수들로 이루어졌다.
  • 본 연구는 무선인터넷 단말 보유자의 개인적 툭성(인구통계학적 변수, 라이프스타일)이 무선 인터넷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온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 개인톡성(인구통계학적 변수, 라이프스타일)이 무선인터넷 이용에 있어 어뗘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톡성변수(인구통계 학적변수, 라 이즈스타일 등)가 소비자의 의사결정에 많은 영향 욜 미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 학식 외 1997; 김영신 외 2000).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개인 특성이 무선인터넷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무선인터넷 단맏기 보유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무선인터넷 이용자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무선인터넷 단말 보유자를 비슷한 톡성을 지닌 집단으로 묶기 위해 군집 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 석은 앞에서 구한 5개의 요인들의 요인 점수(factor score)를 이용하여 K-menas Cluster분석을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무선인터넷 단말기 보유자 1,500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방식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무선인터넷 단말기 보유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무선인터넷이 용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세분화하여, 유형별로 무선인터넷 이용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각 소비자 집단의 톡성을 살펴보았다.
  • 이제 분류된 4가지 유형별로 그 특성을 살펴 보 고자 한다. 군집별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5가지 차원(요인)에 대한 요인 값의 부호를 나타내는 점수부호를 [표 3]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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