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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3, 2010년, pp.318 - 326
The advantages of the multi-channel retailing have been widely discussed but empirical research on fashion multi-channel retailing has been limited. In this study, multi-channel concept was discussed and then, channel choosing condition of apparel shopper and channel choosing criteria for inform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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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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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채널 소비자란? |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이 발달하면서 소비자는 상품의 구매의사결정과정 각 단계에서 자신들의 편의 및 취향에 따라 다양한 채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회사와 하나 이상의 채널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소비자를 멀티 채널 소비자(Multi-channel consumer)라 할 수 있는데(Arvin & Gerrit, 2005), 멀티채널 소비자는 정보탐색 시에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면서 실제 구매 시에는 오프라인 점포나 카달로그를 사용한다던가, 어떤 경우에는 오프라인 점포나 카달로그에서 정보탐색을 하고 실제 구매를 위해서는 온라인 채널이나 홈쇼핑 채널을 활용하는 등 하나의 제품에 대한 구매의사결정을 위해서도 다양한 채널을 사용하는 구매행동을 나타낸다. | |
멀티채널 리테일링이란 어떤 모델인가? | 이제 기업은 전통적인 점포를 중심으로 하는 단일 채널 마케팅의 형식에서 확장하여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기업의 마케팅을 전개하는 방식, 즉 멀티채널 리테일링(Multi-channel retailing)에 많은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멀티채널 리테일링(Multi-channel retailing)은 기업이 자사의 비즈니스를 글로벌한 환경에서 소비자에게 다각도로 접근시키기 위해 오프라인 점포 뿐 아니라 다이렉트 마케팅, 다이렉트 셀링, 온라인, 그리고 다른 디지털 방식을 포함하여 전개하는 B2C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Polloian, 2009). | |
온라인 의복구매를 위한 정보원 중 온라인 정보원을 이용하는 소비자와 소매점의 차이는? | 특히, 온라인 의복구매를 위해 소매점 정보원(점포내 디스플레이, 제조업체의 팜플렛 또는 카달로그)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온라인 정보원 이용은 거래관련속성 즉 구매유인서비스(incentive service)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받는 반면, 소매점 정보원 이용은 심미성, 가격 등의 제품 및 시장관련속성의 중요도에 의해 더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정보원에 비해 소매점 정보원 이용이 온라인 의복구매의도에 가장 큰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나 의류제품 구매의사 결정에서 정보원의 사용이 채널별로 달라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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