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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의류매장 비주얼 머천다이징이 솔로 쇼핑 소비자의 점포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한국과 미국 대학생의 비교 연구-
The Effects of Visual Merchandising on Solo Shopping Consumers' Store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 A Comparative Study of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American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2 no.4, 2010년, pp.413 - 421  

고재중 (울산과학대학 유통경영과) ,  서용한 (울산과학대학 유통경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the differences in the influence of visual merchandising on solo shopping consumers' store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between Korean and American college students.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210 Korean(Pusan area) and 174 American students(Texas area) who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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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솔로쇼핑 소비자들을 매장으로 유인하고, 실질적인 구매를 유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점포환경, 즉 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 요소가 솔로쇼핑 소비자의 점포에 대한 만족 및 매장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 부산지역 대학생과 미국 텍사스지역 대학생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대한 실증적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매장의 쇼핑환경(비주얼머천다이징)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당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솔로 쇼핑소비자를 대상으로 비주얼머천다이징이 점포만족과 재방문의도와 같은 구매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물론 국가간 솔로 쇼핑소비자에 대한 비교연구도 부족한 수준이다. 본 연구는 솔로쇼핑행동의 초기연구로 탐색적 관점에서 의류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이 솔로 쇼핑 소비자의 점포만족과 매장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한국의 부산지역 대학생과 미국 텍사스지역 대학생소비자 집단을 대상으로 비교분석을 시도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1 : 의류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이 소비자의 솔로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과 미국 소비자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 연구문제 1은 의류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이 소비자의 솔로 쇼핑 점포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과 미국 소비자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정하는 것이다. 비주얼 머천다이징 구성요소를 독립변수로 하고 솔로 쇼핑만족을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문제 2 : 의류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이 소비자의 매장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과 미국 소비자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다.
  • 연구문제 2는 의류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이 소비자의 매장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과 미국 소비자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비주얼머천다이징 요소를 독립변수로 하고 매장 재방문의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 따라서 솔로 쇼핑행동의 이론적 일반화를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문화권에 따라 솔로 쇼핑 소비자의 쇼핑동기와 소비행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규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문화권에 따른 솔로쇼핑의 차이를 밝히는 초기연구(탐색적 연구)로서 한국과 미국의 여대생을 대상으로 솔로 쇼핑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이를 위해 다양한 문화권의 소비자 집단들을 대상으로 솔로쇼핑의 동기, 솔로쇼핑을 할 때 선호되는 쇼핑환경,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솔로쇼핑 행동차이 등에 대한 다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탐색적 관점에서 한국과 미국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솔로쇼핑이 이루어지는 쇼핑환경 특성(매장의 비주얼 머천다이징)이 솔로쇼핑 소비자의 점포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즉 솔로 쇼핑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매장으로의 유인과 실질적인 구매유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매장환경, 즉 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 속성이 솔로쇼핑 소비자의 점포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과 미국대학생 소비자 집단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 필요성에 입각하여 본 연구는 탐색적 관점에서 한국과 미국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솔로쇼핑이 이루어지는 쇼핑환경 특성(매장의 비주얼 머천다이징)이 솔로쇼핑 소비자의 점포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즉 솔로 쇼핑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매장으로의 유인과 실질적인 구매유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매장환경, 즉 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 속성이 솔로쇼핑 소비자의 점포만족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과 미국대학생 소비자 집단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양국 시장에서 점포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전개에 유용한 탐색적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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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주얼머천다이징이란?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와 매장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이 중요하다. 특히, 의류 및 패션 매장에서는 브랜드 특성과 이미지를 가장 쉽게 전달할 수 있는 광고의 개념으로 비주얼머천다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주얼머천다이징의 목적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점포와 상품의 이미지를 높여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여 판매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며(나영주 외, 2007), 상품의 가치를 높임으로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상품의 구매기회를 높이고, 기업에게는 판매촉진과 함께 매장 및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이다(신수연, 김희수, 2002).
비주얼머천다이징의 목적은? 특히, 의류 및 패션 매장에서는 브랜드 특성과 이미지를 가장 쉽게 전달할 수 있는 광고의 개념으로 비주얼머천다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주얼머천다이징의 목적은 디스플레이를 통해 점포와 상품의 이미지를 높여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여 판매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며(나영주 외, 2007), 상품의 가치를 높임으로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상품의 구매기회를 높이고, 기업에게는 판매촉진과 함께 매장 및 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이다(신수연, 김희수, 2002).
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 요소가 솔로쇼핑 소비자의 점포에 대한 만족 및 매장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한국과 미국 대학생 집단을 비교한 연구결과는? 첫째, 의류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이 솔로쇼핑 소비자의 점포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부산지역과 미국 텍사스지역 대학생소비자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경우, 디스플레이, 매장분위기, 레이아웃이 솔로쇼핑 점포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미국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 매장분위기, 프로모션이 솔로쇼핑 점포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의류매장의 비주얼머천다이징이 소비자의 매장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한국의 부산지역 대학생과 미국 텍사스지역 대학생소비자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한국 대학생의 경우에는 매장분위기와 레이아웃만이 매장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미국 대학생의 경우에는 디스플레이, 매장분위기, 프로모션이 매장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서 흥미로운 점은 미국의 텍사스지역 대학생이 한국 부산지역 대학생에 비해 프로모션과 같은 실용적 정보가 매장을 선택하는데 더 중요하게 작용하는 반면, 한국의 부산지역 대학생들은 쇼핑이 편리한 레이아웃 매장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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