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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매장환경의 구성요소에 따른 쇼핑특성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Shopping according to Environmental Elements of Clothing store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1 no.1, 2009년, pp.66 - 74  

김주희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  박옥련 (경성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factors mainly recognized by customers regarding environmental elements of clothing store. The respondents are classified into several groups according to their preferences on the environmental elements of clothing store. Als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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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처럼 소비행동에 중요한 변수가 되는 의류매장환경을 보다 세분화된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 지각정도를 살펴보고 쇼핑특성과 관련시킨 연구는 그다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의류매장환경을 20대 대학생이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의류매장환경의 구성요소를 지각하는 정도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화하고 이들의 쇼핑행동과 선호하는 쇼핑장소, 쇼핑정보원의 쇼핑특성을 통해 제안점을 찾도록 하였다.
  • 또 의류매장환경에서 지각된 요인이 쇼핑행동과 쇼핑장소선택, 쇼핑정보원활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를 반영한 매장 마케팅 계획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대 대학생이 지각하는 의류매장환경의 구성요인에 따라 쇼핑특성을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점은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 6. 의류매장환경에서 지각된 구성요인이 쇼핑장소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 본다.
  • 연구문제 5. 의류매장환경에서 지각된 구성요인이 쇼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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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핑특성이 포함하는 행위는? 쇼핑특성이란 상품 등을 구입하기위해 소비자가 보이게 되는 여러 가지 행동적 특성으로 볼 수 있다. 즉 하나의 제품을 구입하기위해서 많은 품목이나 브랜드의 품질과 기능, 가격을 비교하고 그 상품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여 정리하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 다시말해 소비자가 쇼핑을 하는데 의사결정을 내리거나 구입장소를 확인하고 특정점포를 선택하고자 하는 행동, 지불방법의 결정, 정보의 입수 등은 소비자의 쇼핑특성이 되고 구매결정을 내리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의류매장의 역할은? 최근 의류매장은 소비자들의 단순한 제품의 구매장소에서 벗어나 패션정보의 교류, 나아가 고객이 쇼핑을 통해 여유를 즐기는 휴식의 장이 되고 있으며 문화적인 공간으로서도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의류매장환경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쇼핑의 편리함을 제공하거나 판매를 촉진시키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기위한 트렌드정보 등을 보여준다.
의류매장환경이 보여주는 것은? 최근 의류매장은 소비자들의 단순한 제품의 구매장소에서 벗어나 패션정보의 교류, 나아가 고객이 쇼핑을 통해 여유를 즐기는 휴식의 장이 되고 있으며 문화적인 공간으로서도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의류매장환경은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쇼핑의 편리함을 제공하거나 판매를 촉진시키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기위한 트렌드정보 등을 보여준다. 또 소비자가 의류구매를 목적으로 한 경우에 실제로 계획하지 않은 구매활동이 매장에서 쇼핑을 통해 새롭게 결정된다는 사실은 의류매장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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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영화, 황진숙. (2007). 성인남녀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판매원서비스와 매장환경에 대 태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1(4), 540-550 

  2. 김영미, 이영선. (1998). 의류소비자의 비구매쇼핑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6), 793-803 

  3. 노현지. (2003). 20-30대 남성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수준에 따른 쇼핑 성향과 정보원 활동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주희, 박옥련. (2005). 남성소비자 패션의식에 따른 쇼핑행동 연구. 한국생활과학지. 14(1), 167-178 

  5. 박은주, 강은미. (2000). 의류점포내 상황요인과 제품의 소비자 가치가 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4(6), 873-883 

  6. 박재옥, 이은경. (2005).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점포내 환경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 한국의류학회지, 29(8), 1196-1206 

  7. 유창조, 현소은, 전중옥. (1997). 매장의 특징, 매장내 감정 및 쇼핑행위에 관한 구조적 연구, 마케팅연구, 12(2), 1-27 

  8. 윤남희, 박경애. (2002). 상권 및 패션쇼핑몰의 이미지가 쇼핑몰 이용객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6(7), 1005-1014 

  9. 이선재, 장은영. (1992). 소비자 의류상점선택기준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마케팅전략, 한국의류학회지, 16(4), 471-484 

  10. 임종원, 김재일, 홍성태, 이유재. (2006). 소비자행동론(제3판) 서울: 경문사. 307-310 

  11. 추호정. (1998). 의류점포내 구매환경 만족도가 고객점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Babin, B. J., Darden, W. R., & Griffin, M. (1994). Work and of fun: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4), 644-656 

  13. Donovan, Robert & John Rossiter,. (1982). Store Atmosphere: An Environmental Psychology Approach, Journal of Retailing, 58, Spring, pp.34-57 

  14. Huffman, C & Kahn, B. E. (1998). Variety for sale: Mass customization or mass satisfaction? Journal of Rrtailing, 74, pp.491-513 

  15. Kuruvilla, S. (1993). Consumers versus retailers perception of the image of a western-wear sto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olorado State University, Fort Collins 

  16. R.J.Donovan, J. R. & Rossiter, G. (1994). Marcoolyn and A. Nesdale, 'Store Atmosphere and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70(3), 283-294 

  17. Swinyard, W.R. (1987). The effects of mood, involvement and quality of store experience on shopping inten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 42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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