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research has attempted for a categorization by contemplating on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eco fashion design through analysis of precedent studies and to study the design characteristics, images, and internal values through keyword and design codes which appeared in the precedent studies....
This research has attempted for a categorization by contemplating on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eco fashion design through analysis of precedent studies and to study the design characteristics, images, and internal values through keyword and design codes which appeared in the precedent studies. The subject of analysis was mostly focused on the theses published in international and domestic academic journals from 1990s to September 2009.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each eco fashion design were analyzed by classifying by form, detail, color, fabric and pattern. Method of analysis did content analysi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types of eco fashion design were human-ecology design, natural-ecology design, and social-ecology design. Secondly, the human-ecology design was presented a natural and comfortable form, color of the nature, and functional and new materials. The natural-ecology design was presented a natural silhouette, natural colors, and natural fiber. The social-ecology design were used a loose silhouette and over-size forms, natural colors, and recycled materials and bio fabric. Thirdly, the images per type of eco fashion design were Zen, sportive, natural, and modern image. And the internal values were presented efficiency, health-orientation, naturalness, and continuity.
This research has attempted for a categorization by contemplating on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of eco fashion design through analysis of precedent studies and to study the design characteristics, images, and internal values through keyword and design codes which appeared in the precedent studies. The subject of analysis was mostly focused on the theses published in international and domestic academic journals from 1990s to September 2009.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each eco fashion design were analyzed by classifying by form, detail, color, fabric and pattern. Method of analysis did content analysi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can b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of all, types of eco fashion design were human-ecology design, natural-ecology design, and social-ecology design. Secondly, the human-ecology design was presented a natural and comfortable form, color of the nature, and functional and new materials. The natural-ecology design was presented a natural silhouette, natural colors, and natural fiber. The social-ecology design were used a loose silhouette and over-size forms, natural colors, and recycled materials and bio fabric. Thirdly, the images per type of eco fashion design were Zen, sportive, natural, and modern image. And the internal values were presented efficiency, health-orientation, naturalness, and continu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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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는 생태환경에 대한 근원적 고찰과 이해를 바탕으로 선행연구에 나타난 에코 패션디자인의 키워드와 디자인 코드를 분석함으로써 에코 패션디자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체계화를 통한 유형분석과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에코 패션디자인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하여 유형화하고, 선행연구에 나타난 키워드, 디자인 코드의 분석을 통한 디자인 특성, 이미지, 내적가치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은 국내의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학위논문을 패션에서 환경과 관련된 자연주의와 에콜로지 트렌드가 유행하기 시작한 1990년대부터 2009년 9월 검색시점까지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 나타난 에코 패션디자인의 키워드와디자인 코드를 분석하여 에코 패션디자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체계화를 통한 유형분석과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선행연구만을 분석한 것이므로 후속연구로 에코 패션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제안 방법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내재적 가치 또한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가치의 키워드와 어휘 분석을 통해 비슷한 것을 통합하여 최종적으로 내재적 가치로 분류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내재적 가치는 자연성, 상징성, 기능의 효율성, 형태의 내구성, 가변성, 소재의 재활용성, 순환성, 관계성, 건강지향성, 토속 성의 10가지로 나타났다(정연자, 1996; 김외선, 2003; 서현수, 2005).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디자인 특성은 형태/디테일, 색채, 소재/무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이미지는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이미지, 스타일, 디자인의 디자인 코드와 키워드를 추출한 후 서로 비슷한 것은 통합하여 최종적 이미지로 분류하였다.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에코 패션디자인의 이미지는 자연적, 원시적, 재활용적, Timeless, Hand Touch, Transformable, 모던, 젠, 레트로, 로맨틱, 스포티브, 민속적 이미지의 12가지였다(한소원, 김 영인, 1999; 하민아, 조규화, 2000; 박미영, 2004; 정재철, 박선경, 2004; 이현아, 2005; 김희연, 김영인, 2006; 박수민, 2006).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분류는 본질적이고 정신적 측면으로의 접근을 위해 기계론적 패러다임과 생태적 패러다임의 생태학적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하여 친환경 측면에서 고려되어야할 지구권, 생물권, 사회권의 세 가지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생태환경에 대한 기계론적 패러다임의 특징은 인간 중심주의적이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있어 인간이 자연의 우위에 있다고 본다.
대상 데이터
이 연구는 관련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에코 패션디자인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하여 유형화하고, 선행연구에 나타난 키워드, 디자인 코드의 분석을 통한 디자인 특성, 이미지, 내적가치를 연구하고자 하였다. 분석대상은 국내의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학위논문을 패션에서 환경과 관련된 자연주의와 에콜로지 트렌드가 유행하기 시작한 1990년대부터 2009년 9월 검색시점까지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인지도가 높은 국내의 학술논문 전문검색 사이트인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국회전자도서관을 중심으로 수집하였고,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는‘에코(Eco)’, ‘에콜로지(Ecology)’, ‘자연주의(Naturalism)’, ‘그린 (Green)’, ‘친환경·환경친화(Environment-friendly)’, ‘지속가능 (Sustainable)’, ‘웰빙(Well-being)’, ‘로하스(Lohas)’이다.
색상은 뉴트럴(neutral) 톤, 어스 칼라(earth color)를 중심으로 한 자연의 색과 유사조화 대비조화가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재는 자연 그대로의 소재, 린넨, 울, 실크와 같은 천연섬유, 인체의 곡선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신축성 소재인 니트, 스판덱스, 비치는 소재인 레이스, 망사 등이 사용되었고 문양은 자연 문양을 중심으로 기하학 문양 등이 나타났다.
자료의 수집은 인지도가 높은 국내의 학술논문 전문검색 사이트인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국회전자도서관을 중심으로 수집하였고,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는‘에코(Eco)’, ‘에콜로지(Ecology)’, ‘자연주의(Naturalism)’, ‘그린 (Green)’, ‘친환경·환경친화(Environment-friendly)’, ‘지속가능 (Sustainable)’, ‘웰빙(Well-being)’, ‘로하스(Lohas)’이다. 수집된 논문은 총 33편이다. 분석기준은 형태/디테일, 색채, 소재/무늬로 분류하여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자료분석 방법은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인지도가 높은 국내의 학술논문 전문검색 사이트인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와 국회전자도서관을 중심으로 수집하였고, 검색에 사용된 키워드는‘에코(Eco)’, ‘에콜로지(Ecology)’, ‘자연주의(Naturalism)’, ‘그린 (Green)’, ‘친환경·환경친화(Environment-friendly)’, ‘지속가능 (Sustainable)’, ‘웰빙(Well-being)’, ‘로하스(Lohas)’이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논문은 총 33편이다. 분석기준은 형태/디테일, 색채, 소재/무늬로 분류하여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디자인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자료분석 방법은 내용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자연과 환경보호를 위한 재활용과 리폼, 재순환적 이미지가 많이 나타는 자연생태 디자인에서는 빈티지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기술과 자연의 조화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생태 디자인은 젠, 빈티지, 클래식, 멀티 이미지가 나타나 인간생태 디자인의 특징과 자연생태 특징이 함께 나타날 뿐 아니라 첨단 기술의 발달로 복합적인 기능성이 나타나는 멀티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 것을 알수 있었다.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내재적 가치는 자연성, 기능성, 재활용성, 건강 지향성, 토속성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중심적 배타성이 사라지고 공동체 중심적 협동이 살아난다. 넷째, 물질적 소유나 쾌락적 경험보다는 내면적 체험과 의미 구성을 강조한다(박이문, 1998). 생태학적 세계관은 자연과 인간의 공존, 물질적 욕구의 정제, 정신적 가치의 존중을 기본으로 하는 대안적 세계관이라 할 수 있다.
둘째, ‘수학적, 기계적’ 이성에 앞서 ‘미학적, 예술적’ 이성을 더 근본적인 것으로 본다.
둘째,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디자인 특성을 분석한 결과, 인간생태 디자인은 착용이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 자연의 색상 또는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색상, 기능성 소재와 신소재 등이 특징적이었다. 인간생태 디자인은 인간 중심적이며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이 있으므로 착용이 편하고 기능성 위주의 소재가 많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에코 패션디자인은 자연으로의 회귀와 자연보호, 자원의 절약을 추구하는 자연성과 인간의 건강 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건강 지향성, 제품의 기능성을 증진시키고 기능의 효율성을 통해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소재의 재활용 뿐 아니라 과거 양식의 재인용과 순환적 소통이 특징인 재활용성과 획일화로부터 탈피하여 독창적이고 희소성을 추구 하는 토속성의 가치도 내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회생태 디자인은 ‘사회를 위한’, ‘환경을 위한’, ‘사회전체의 이익’, ‘의식있는 삶’, ‘가치지향’, ‘윤리적 책임 의식’, ‘기술과 자연의 조화’, ‘하이터치’, ‘고감도’, ‘고급지향’, ‘다양성 존중’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생태 디자인은 자연 중심주의적이며 자연과의 관계에서 인간은 자연에 순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지니고 있으므로 에코 패션디자인의 전개에 있어 자연친화적인 형태, 색채, 소재가 나타나며 자연환경 보호에 적극 적이고 본질적인 자세를 취한다. 사회생태 디자인은 공동체 중심적이므로 자연과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고 서로의 조화와 공존을 중시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어 사회 전체, 즉 인간과 자연환경 모두에 이익이 되는 디자인 전개에 목적을 두고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고감도, 하이터치 감성을 추구하며 경제성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생태 디자인은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유기적 형태, 뉴트럴(neutral) 톤과 어스 칼라(earth color), 천연섬유, 신축성 소재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 자연중심적이고 자연에 순응하는 인간의 입장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생태 디자인은 사회전체의 이익을 추구하고 공동체 중심적이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공존을 중시 하는 경향이 있어 디자인 특성에서도 자연적인 것과 첨단기술의 결합 및 다양한 디자인 특성이 나타났다. 코쿤 실루엣, 빅 실 루엣, 루즈 실루엣, 오버사이즈 형태 등의 다양한 형태, 에크루, 샌드베이지 등의 자연 색과 유행을 타지 않는 색상, 환경친화재생소재, 테크니컬 신소재, 바이오 섬유 등 자연적인 디자인 특성과 인공적인 디자인 특성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생태적 디자인의 형태는 코쿤 실루엣, 빅 실루엣, 루즈 실루엣, 오버사이즈 형태, 유기적 형태이며 타임리스(timeless) 스타일, 라이트니스(lightness) 스타일로 나타났다. 색상은 에크루, 샌드베이지, 오프화이트의 자연 색과 낡고 빛바랜 색상, 유행을 타지 않는 모노톤, 그레이, 베이지 뿐 아니라 멀티 컬러등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났다.
자연생태 디자인의 형태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 인체를 구속하지 않는 형태, 직선적, 구조적, 비구조적, 유기적 형태가 나타났으며, 디테일은 천연재료를 사용하거나 수공예적 기법을 사용하며 화려하고 대담한 장식이 나타났다. 색상은 뉴트럴(neutral) 톤, 어스 칼라(earth color)를 중심으로 한 자연의 색과 유사조화 대비조화가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재는 자연 그대로의 소재, 린넨, 울, 실크와 같은 천연섬유, 인체의 곡선이 자연스럽게 드러나는 신축성 소재인 니트, 스판덱스, 비치는 소재인 레이스, 망사 등이 사용되었고 문양은 자연 문양을 중심으로 기하학 문양 등이 나타났다.
사회생태적 디자인의 형태는 코쿤 실루엣, 빅 실루엣, 루즈 실루엣, 오버사이즈 형태, 유기적 형태이며 타임리스(timeless) 스타일, 라이트니스(lightness) 스타일로 나타났다. 색상은 에크루, 샌드베이지, 오프화이트의 자연 색과 낡고 빛바랜 색상, 유행을 타지 않는 모노톤, 그레이, 베이지 뿐 아니라 멀티 컬러등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났다. 소재는 재활용과 재사용이 가능한 환경친화 섬유와 텐셀, 부직포 등의 재생소재, 테크니컬 신 소재, 녹차, 콩, 알로에, 대나무 섬유 등의 바이오 섬유 등이 나타났다.
인간생태 디자인의 형태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 절제되고 심플한 형태, 인체 곡선을 강조한 형태, 착용이 자연스럽고 편안한 형태가 나타났다. 색상은 자연의 색상과 파우더리한 파스텔톤,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색상이 나타났다. 소재는 환경친화 섬유, 기능성 소재, 신축성 소재, 신소재, 자연 그대로의 소재, 가공이 최소화된 소재, 고급스러운 소재가 나타났 으며 문양은 자연모티브 문양이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스포티브의 5가지 이미지, 자연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의 4가지 이미지, 사회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멀티의 7가지 이미지가 나타났다. 세 가지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이미지가 나타남으로써 에코 패션디자인은 환경친화적이고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의 추구, 복고주의적 경향과 여성스러움의 표현, 문화적이고 지역적인 요소가 표현된 이미지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 중심주의적이며 건강한 삶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는 그 외에 내면의 정신세계를 추구하는 젠 이미지와 건강한 삶을 위한 스포티브 이미지가 나타났다.
셋째,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이미지는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스포티브, 멀티의 8가지 이미지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공통적으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이미지가 나타났으며,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는 젠과 스포티브 이미지가 나타나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수학적, 기계적’ 이성에 앞서 ‘미학적, 예술적’ 이성을 더 근본적인 것으로 본다. 셋째, 자기중심적 배타성이 사라지고 공동체 중심적 협동이 살아난다. 넷째, 물질적 소유나 쾌락적 경험보다는 내면적 체험과 의미 구성을 강조한다(박이문, 1998).
색상은 에크루, 샌드베이지, 오프화이트의 자연 색과 낡고 빛바랜 색상, 유행을 타지 않는 모노톤, 그레이, 베이지 뿐 아니라 멀티 컬러등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났다. 소재는 재활용과 재사용이 가능한 환경친화 섬유와 텐셀, 부직포 등의 재생소재, 테크니컬 신 소재, 녹차, 콩, 알로에, 대나무 섬유 등의 바이오 섬유 등이 나타났다.
색상은 자연의 색상과 파우더리한 파스텔톤,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색상이 나타났다. 소재는 환경친화 섬유, 기능성 소재, 신축성 소재, 신소재, 자연 그대로의 소재, 가공이 최소화된 소재, 고급스러운 소재가 나타났 으며 문양은 자연모티브 문양이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코 패션디자인을 유형화한 결과, 인간생태 디자인(Human- Ecology Design), 자연생태 디자인(Nature-Ecology Design), 사회생태 디자인(Social-Ecology Design)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Fig. 1). 유형에 따라 분류된 에코 패션디자인의 종류는 선행연구에 나타난 에콜로지, 뉴에코, 환경친화(친환경), 자연주의, 그린디자인, 지속가능한 디자인, 웰빙, 로하스, 오가닉, 민속주의, 원시주의, 사회윤리적 디자인, 다기능 디자인, 재디자인, 감량화 디자인의 15가지이다.
기술과 자연의 조화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생태 디자인은 젠, 빈티지, 클래식, 멀티 이미지가 나타나 인간생태 디자인의 특징과 자연생태 특징이 함께 나타날 뿐 아니라 첨단 기술의 발달로 복합적인 기능성이 나타나는 멀티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 것을 알수 있었다.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내재적 가치는 자연성, 기능성, 재활용성, 건강 지향성, 토속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에코 패션디자인은 자연으로의 회귀와 자연보호, 자원의 절약을 추구하는 자연성과 인간의 건강 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건강 지향성, 제품의 기능성을 증진시키고 기능의 효율성을 통해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이미지는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스포티브, 멀티의 8가지 이미지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공통적으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이미지가 나타났으며,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는 젠과 스포티브 이미지가 나타나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연과 환경보호를 위한 재활용과 리폼, 재순환적 이미지가 많이 나타는 자연생태 디자인에서는 빈티지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스포티브의 5가지 이미지, 자연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의 4가지 이미지, 사회생태 디자인에서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멀티의 7가지 이미지가 나타났다. 세 가지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이미지가 나타남으로써 에코 패션디자인은 환경친화적이고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의 추구, 복고주의적 경향과 여성스러움의 표현, 문화적이고 지역적인 요소가 표현된 이미지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정리한 결과, ‘자연성’, ‘기능성’, ‘재활용성’, ‘건강 지향성’, ‘토속성’의 5가지로 나타났다(Fig. 3).
세 가지 유형에서 공통적으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이미지가 나타남으로써 에코 패션디자인은 환경친화적이고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의 추구, 복고주의적 경향과 여성스러움의 표현, 문화적이고 지역적인 요소가 표현된 이미지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인간 중심주의적이며 건강한 삶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는 그 외에 내면의 정신세계를 추구하는 젠 이미지와 건강한 삶을 위한 스포티브 이미지가 나타났다. 자연생태 디자인에서는 빈티지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자연과 환경보호를 위한 재활사회생태 디자인은 젠, 빈티지, 클래식, 멀티 이미지가 나타났는데, 기술과 자연의 조화와 다양성을 존중을 지향하는 것이 사회생태 디자인이므로 가장 많은 이미지가 나타났으며 특히, 첨단 기술의 발달로 복합적인 기능성이 나타나는 멀티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인간생태 디자인은 ‘정신적 풍요’, ‘육체의 건강’, ‘건강한 삶’, ‘삶의 질 향상’, ‘건강과 환경에 관심’, ‘착용작 중심’, ‘사용자와 생산자의 책임과 의무’, ‘경제적 효율성’, ‘윤리적 문제’, ‘첨단기술’, ‘여러 기능의 통합’을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생태 디자인의 형태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 절제되고 심플한 형태, 인체 곡선을 강조한 형태, 착용이 자연스럽고 편안한 형태가 나타났다. 색상은 자연의 색상과 파우더리한 파스텔톤,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색상이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공통적으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이미지가 나타났으며,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는 젠과 스포티브 이미지가 나타나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연과 환경보호를 위한 재활용과 리폼, 재순환적 이미지가 많이 나타는 자연생태 디자인에서는 빈티지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기술과 자연의 조화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생태 디자인은 젠, 빈티지, 클래식, 멀티 이미지가 나타나 인간생태 디자인의 특징과 자연생태 특징이 함께 나타날 뿐 아니라 첨단 기술의 발달로 복합적인 기능성이 나타나는 멀티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 것을 알수 있었다.
인간 중심주의적이며 건강한 삶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는 그 외에 내면의 정신세계를 추구하는 젠 이미지와 건강한 삶을 위한 스포티브 이미지가 나타났다. 자연생태 디자인에서는 빈티지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자연과 환경보호를 위한 재활사회생태 디자인은 젠, 빈티지, 클래식, 멀티 이미지가 나타났는데, 기술과 자연의 조화와 다양성을 존중을 지향하는 것이 사회생태 디자인이므로 가장 많은 이미지가 나타났으며 특히, 첨단 기술의 발달로 복합적인 기능성이 나타나는 멀티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자연생태 디자인은 ‘자연 그대로’, ‘천연 그대로’, ‘가공되지 않은’, ‘생태, 자연지향’, ‘인간 내면세계의 본질 추구’, ‘비서구의 전통사상과 문화’, ‘열린형태’, ‘비한정적 형태’를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생태 디자인은 인간 중심적이며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이 있으므로 착용이 편하고 기능성 위주의 소재가 많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자연생태 디자인은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유기적 형태, 뉴트럴(neutral) 톤과 어스 칼라(earth color), 천연섬유, 신축성 소재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 자연중심적이고 자연에 순응하는 인간의 입장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생태 디자인은 사회전체의 이익을 추구하고 공동체 중심적이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공존을 중시 하는 경향이 있어 디자인 특성에서도 자연적인 것과 첨단기술의 결합 및 다양한 디자인 특성이 나타났다.
자연생태 디자인의 형태는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 인체를 구속하지 않는 형태, 직선적, 구조적, 비구조적, 유기적 형태가 나타났으며, 디테일은 천연재료를 사용하거나 수공예적 기법을 사용하며 화려하고 대담한 장식이 나타났다. 색상은 뉴트럴(neutral) 톤, 어스 칼라(earth color)를 중심으로 한 자연의 색과 유사조화 대비조화가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에코 패션디자인을 기계론적 패러다임과 생태적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한 생태학적 패러다임으로 유형화한 결과, 인간생태 디자인, 자연생태 디자인, 사회생태 디자인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인간생태 디자인의 특징은 인간 중심주의적이며 자연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인간이 우위에 있다는 입장을 지니고 있어 에코 패션디자인의 전개에 있어서도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두며, 자연환경 보호 또한 인간이 지켜야 할 사회윤리성에 근거한다.
후속연구
이 연구는 선행연구에 나타난 에코 패션디자인의 키워드와디자인 코드를 분석하여 에코 패션디자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체계화를 통한 유형분석과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선행연구만을 분석한 것이므로 후속연구로 에코 패션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생각된다.
즉 에코 패션디자인 연구는 생태중심적 가치관과 생태환경에 대한 본질적이고 정신적 측면에 대한 이해와 내재된 가치 분석을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또한 기존의 연구에서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에코 패션디자인의 개념을 정립하고 체계화를 통한 유형분석과 조형적 특성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코디자인(Eco design)은 무엇인가?
에코디자인(Eco design)은 생태학적 개념과 이에 따른 생태학적 사고체계로의 인식의 전환을 디자인에 적용하는 것으로, 디자인 전 과정에 걸쳐 환경 보호에 유익한 생태학적 사고로의 전환을 말한다(서현수, 2005). 현대사회에서 환경문제가 인류의 당면 과제가 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사회문화 전반에 걸친환경친화적 생산과 소비를 고려하는 에코디자인이 그 방안으로 부각되었다.
생태학의 어원은 무엇인가?
생태학의 어원은 ‘집’ 또는 ‘서식지’의 의미인 그리스어의 오이코스(oikos)와 ‘학설’이라는 의미의 로고스(logos)가 결합된 것에서 비롯되었다. 에콜로지는 1886년 독일의 생물학자 에른스트 헤켈(Ernst Haeckel)에 의해 생태학의 의미로 처음 사용되었 으며, 생물 또는 생물군과 그 환경의 관계에 대한 연구, 즉 생물과 그 환경과의 상호관계의 과학이라 정의할 수 있다(김영인외, 2006).
에코디자인(Eco design)의 유형분석과 조형적 특성에 관한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에코 패션디자인을 기계론적 패러다임과 생태적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한 생태학적 패러다임으로 유형화한 결과, 인간생태 디자인, 자연생태 디자인, 사회생태 디자인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인간생태 디자인의 특징은 인간 중심주의적이며 자연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인간이 우위에 있다는 입장을 지니고 있어 에코 패션디자인의 전개에 있어서도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을 두며, 자연환경 보호 또한 인간이 지켜야 할 사회윤리성에 근거한다. 자연생태 디자인은 자연 중심주의적이며 자연과의 관계에서 인간은 자연에 순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지니고 있으므로 에코 패션디자인의 전개에 있어 자연친화적인 형태, 색채, 소재가 나타나며 자연환경 보호에 적극 적이고 본질적인 자세를 취한다. 사회생태 디자인은 공동체 중심적이므로 자연과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중시하고 서로의 조화와 공존을 중시하는 입장을 취하고 있어 사회 전체, 즉 인간과 자연환경 모두에 이익이 되는 디자인 전개에 목적을 두고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고감도, 하이터치 감성을 추구하며 경제성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디자인 특성을 분석한 결과, 인간생태 디자인은 착용이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 자연의 색상 또는 순수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색상, 기능성 소재와 신소재 등이 특징적이었다. 인간생태 디자인은 인간 중심적이며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목적이 있으므로 착용이 편하고 기능성 위주의 소재가 많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자연생태 디자인은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실루엣과 유기적 형태, 뉴트럴(neutral) 톤과 어스 칼라(earth color), 천연섬유, 신축성 소재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 자연중심적이고 자연에 순응하는 인간의 입장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사회생태 디자인은 사회전체의 이익을 추구하고 공동체 중심적이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와 공존을 중시 하는 경향이 있어 디자인 특성에서도 자연적인 것과 첨단기술의 결합 및 다양한 디자인 특성이 나타났다. 코쿤 실루엣, 빅 실 루엣, 루즈 실루엣, 오버사이즈 형태 등의 다양한 형태, 에크루, 샌드베이지 등의 자연 색과 유행을 타지 않는 색상, 환경친화재생소재, 테크니컬 신소재, 바이오 섬유 등 자연적인 디자인 특성과 인공적인 디자인 특성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셋째,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이미지는 자연적, 젠, 레트로, 민속적, 빈티지, 클래식, 스포티브, 멀티의 8가지 이미지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공통적으로 자연적, 레트로, 민속적 이미지가 나타났으며,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인간생태 디자인에서는 젠과 스포티브 이미지가 나타나 정신과 육체의 건강을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연과 환경보호를 위한 재활용과 리폼, 재순환적 이미지가 많이 나타는 자연생태 디자인에서는 빈티지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기술과 자연의 조화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생태 디자인은 젠, 빈티지, 클래식, 멀티 이미지가 나타나 인간생태 디자인의 특징과 자연생태 특징이 함께 나타날 뿐 아니라 첨단 기술의 발달로 복합적인 기능성이 나타나는 멀티 이미지가 특징적으로 나타난 것을 알수 있었다. 에코 패션디자인의 유형별 내재적 가치는 자연성, 기능성, 재활용성, 건강 지향성, 토속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에코 패션디자인은 자연으로의 회귀와 자연보호, 자원의 절약을 추구하는 자연성과 인간의 건강 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건강 지향성, 제품의 기능성을 증진시키고 기능의 효율성을 통해 자연과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소재의 재활용 뿐 아니라 과거 양식의 재인용과 순환적 소통이 특징인 재활용성과 획일화로부터 탈피하여 독창적이고 희소성을 추구 하는 토속성의 가치도 내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참고문헌 (26)
김문숙, 최나영. (1998). 패션에 표현된 환경친화적 디자인의 특성 -1990년대 이후의 국내 디자이너 작품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6(2), 163-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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