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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안정성을 고려한 인휠모터 방식 연료전지 전기자동차용 회생제동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Algorithm for In-wheel Motor Type Fuel Cell Electric Vehicles Considering Vehicle Stability 원문보기

유공압시스템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 Fluid Power Systems Society, v.7 no.2, 2010년, pp.7 - 12  

양동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진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황성호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se days, the researches about hybrid and fuel cell electric vehicles are actively performed due to the environmental contamination and resource exhaust. Specially, the technology of regenerative braking, converting heat energy to electric energy, is one of the most effective technologies to i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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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지 차량의 안정성을 고려한 회생제동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알고리즘 검증을 위해 MATLAB/Simulink기반 연료전지 차량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연료전지 차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알고리즘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연료전치 차량의 성능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연비 향상 뿐 아니라 차량의 제동 시 안정성을 고려한 회생제동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성능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안정성을 고려한 회생제동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MATLAB/Simulink와 CarSim 프로그램을 연동할 수 있는 연동 시뮬레이션(co-simulation) 환경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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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회생제동은 무엇에 의해 제한하는가? 회생제동은 배터리 SOC, 차량 속도, 모터와 배터리의 출력에 의해서 제한한다. 회생제동 제한 로직은 배터리의 SOC를 고려하여 배터리의 과충전 또는 과방전을 제한, 배터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충 • 방전 효율이 좋은 구간에서 회생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회생제동력을 제외한 제동력은 물리적인 브레이크 제동력으로 작용하는데 여기에 사용하는 브레이크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회생제동력을 제외한 제동력은 물리적인 브레이크 제동력으로 작용한다. 여기서 사용되는 브레이크 종류로는 EMB(Electro-mechanical Brake), EHB(Electro-hydraulic Bake), EWB (Electronic Wedge Brake) 등 많은 전자제어 브레이크들이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EHB가 장착된 시스템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회생제동 알고리즘은 Fig.
회생제동 제한 로직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회생제동은 배터리 SOC, 차량 속도, 모터와 배터리의 출력에 의해서 제한한다. 회생제동 제한 로직은 배터리의 SOC를 고려하여 배터리의 과충전 또는 과방전을 제한, 배터리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하고, 충 • 방전 효율이 좋은 구간에서 회생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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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 H. Hauer, R. M. Moore, S. Ramaswamy, "The Hybridized Fuel Cell Vehicle Model of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SAE SP-1589, 2001. 

  2. C. H. Park, K. C. Oh, D. H. Kim, H. S. Kim, "Development of Fuel Cell Hybrid Electric Vehicle Performance Simulator", IJAT, Vol.5, No.4, pp.287-295, 2004. 

  3. Mando, "Regenerative Brake Method of Electric Vehicle", KR2007-0059556, 2007. 

  4. KIA Motors, "Method of Regenerative Brake", KR Patent 0036329, 1997. 

  5. Bosch, "Method and Apparatus for Controling the Brake System of Motor Vehicles with Electricdrive", US Patent 5853229, 1998. 

  6. J. W. Dixon, M. E. Ortuar, "Ultracapacitors DC-DC Converters in Regenerative Braking System", IEEE AESS System Magazine, 2002. 

  7. Jeewook Huh, Hanbyeol Jin, Dongkwan Seo, Sung-Ho Hwang, "Analysis of Braking Characteristics and Development of Regenerative Braking Control Algorithm for a Passenger Fuel Cell Electric Vehicle", KSAE Autumn Conference, pp.2188-2193, 2007. 

  8. J. K. Ahn, K. H. Jung, D. H. Kim, H. B. Jin, H. S. Kim, S. H. Hwang, "Analysis of A Regenerative Braking System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using An Electro-Mechanical Brake", IJAT, Vol.10, No.2, pp.229-234, 2009. 

  9. K. S. Lee, J. G. Shin, "Vehicle Active Safety Technology Trends", KSAE Special Proceedings Division General Conference, pp.1969-198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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