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적: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 중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중독의 정확한 병태생리에 대한 이해와 진단 기준은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다. 청소년은 발달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인터넷 중독에 더 취약할 가능성이 있으며, 우울감과 수면 문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수면 양상, 그리고 우울감의 특징과 그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 법:서울 시내 일 중, 고등학교의 중학교 2학년(155명),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644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그 중 696명의 설문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에는 Young 인터넷 중독 척도(Young's Internet Addiction Scale, YI-AS), 피츠버그 수면의 질 척도(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우울감 척도(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CES-D), 그리고 인터넷 사용 패턴과 기본적인 인구학적 정보에 대한 질문들이 포함되었다. 연구 대상자들을 학년별, YIAS 점수에 따라 나누어 비교하였고, YIAS와 다른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two-tailed, p<0.05). 결 과: 인터넷 중독군(internet-addicted, IA)은 14명(2.0%), 과사용군(over-using, ou)은 193명(27.7%), 비중독군(not-addicted, NA)군은 489명(70.3%) 이었으며, 전체 대상군의 평균 IAS 점수는 35.24점, PSQI 점수는 5.53점, CES-D 점수는 16.72점이었다. 평일 평균적인 수면 시간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점 감소하였다(F=51.909, p< 0.001). IA군, OU군, NA군으로 나누어 비교하였을 때 컴퓨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96.36${\pm}$63.31분 vs. 134.92${\pm}$86.79분 vs. 213.57${\pm}$136.87분, F=34.287, p<0.001), 휴대용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84.22${\pm}$79.11분 vs. 96.97${\pm}$91.89분 vs. 152.31${\pm}$93.64분, F=5.400, p=0.005)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SQI 총점(5.26${\pm}$2.97 vs. 6.08${\pm}$2.97 vs. 7.50${\pm}$4.41, F= 8.218, p<0.001)과 CES-D 점수(15.40${\pm}$8.08 vs. 19.05${\pm}$8.42 vs. 30.43${\pm}$13.69, F=32.692, p<0.001)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YIAS 점수는 컴퓨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r=0.356, p${\pm}$0.001), 휴대용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r=0.136, p<0.001)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YIAS 점수와 PSQI 점수(r= 0.131, p=0.001), YIAS 점수와 CES-D 점수(r=0.265, p< 0.001), PSQI 점수와 CES-D 점수(r=0.357, p<0.001)는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 론: 인터넷 중독은 행위 중독의 한 가지로 여러 정신병리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우울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평가할 때 동반될 우울감과 수면 양상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지는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목 적: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 중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인터넷 중독의 정확한 병태생리에 대한 이해와 진단 기준은 아직 확립되어 있지 않다. 청소년은 발달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인터넷 중독에 더 취약할 가능성이 있으며, 우울감과 수면 문제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수면 양상, 그리고 우울감의 특징과 그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방 법:서울 시내 일 중, 고등학교의 중학교 2학년(155명),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644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그 중 696명의 설문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에는 Young 인터넷 중독 척도(Young's Internet Addiction Scale, YI-AS), 피츠버그 수면의 질 척도(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우울감 척도(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CES-D), 그리고 인터넷 사용 패턴과 기본적인 인구학적 정보에 대한 질문들이 포함되었다. 연구 대상자들을 학년별, YIAS 점수에 따라 나누어 비교하였고, YIAS와 다른 변인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two-tailed, p<0.05). 결 과: 인터넷 중독군(internet-addicted, IA)은 14명(2.0%), 과사용군(over-using, ou)은 193명(27.7%), 비중독군(not-addicted, NA)군은 489명(70.3%) 이었으며, 전체 대상군의 평균 IAS 점수는 35.24점, PSQI 점수는 5.53점, CES-D 점수는 16.72점이었다. 평일 평균적인 수면 시간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점점 감소하였다(F=51.909, p< 0.001). IA군, OU군, NA군으로 나누어 비교하였을 때 컴퓨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96.36${\pm}$63.31분 vs. 134.92${\pm}$86.79분 vs. 213.57${\pm}$136.87분, F=34.287, p<0.001), 휴대용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84.22${\pm}$79.11분 vs. 96.97${\pm}$91.89분 vs. 152.31${\pm}$93.64분, F=5.400, p=0.005)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PSQI 총점(5.26${\pm}$2.97 vs. 6.08${\pm}$2.97 vs. 7.50${\pm}$4.41, F= 8.218, p<0.001)과 CES-D 점수(15.40${\pm}$8.08 vs. 19.05${\pm}$8.42 vs. 30.43${\pm}$13.69, F=32.692, p<0.001)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YIAS 점수는 컴퓨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r=0.356, p${\pm}$0.001), 휴대용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r=0.136, p<0.001)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YIAS 점수와 PSQI 점수(r= 0.131, p=0.001), YIAS 점수와 CES-D 점수(r=0.265, p< 0.001), PSQI 점수와 CES-D 점수(r=0.357, p<0.001)는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 론: 인터넷 중독은 행위 중독의 한 가지로 여러 정신병리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우울감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평가할 때 동반될 우울감과 수면 양상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지는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Objectives: "Internet-addiction" came into common use not only in clinical setting but also in everyday life. But, pathophysiology and diagnostic criteria of the internet addiction remain unknown. Because adolescents are in developing period, they might be vulnerable to the internet addiction, depre...
Objectives: "Internet-addiction" came into common use not only in clinical setting but also in everyday life. But, pathophysiology and diagnostic criteria of the internet addiction remain unknown. Because adolescents are in developing period, they might be vulnerable to the internet addiction, depression and sleep-related problem.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addiction and its association with sleep pattern and depression in Korean adolescence. Methods: Subjects were 799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 We administered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including socio-demographic data, Korean versions of Young's Internet Addiction Scale (YIAS),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for Depression Scale (CES-D) and questions about internet using patterns. Data of 696 subjects were included in analysis. Chi-square tests were used to analyze proportional differences, and ANOVA with post-hoc tests were used to analyze differences among groups. Partial correlation analyse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correlation of internet addiction with other variables (two-tailed, p<0.05). Results: Of the 696 participants (grade 2 of middle school; M2 135 vs. grade 1 of high school; H1 238 vs. grade 2 of high school; H2 323), 2.0% (n=14) were internet-addicted (IA), 27.7% (n=193) were over-using (OU) and 70.3% (n=489) were not-addicted (NA). The mean scores of YIAS, PSQI and CES-D scores were 35.24${\pm}$12.78, 5.53${\pm}$3.04 and 16.72${\pm}$8.69, respectively. In higher grade students, average total sleep time was shorter (M2 426.20${\pm}$67.68 min. vs. H1 380.47${\pm}$62.57 min. vs. H2 354.67${\pm}$73.37 min., F=51.909, p<0.001), and PSQI (4.69${\pm}$3.14 vs. 5.42${\pm}$3.15 vs. 5.97${\pm}$2.83, F=8.871, p<0.001) CES-D (13.53${\pm}$8.37 vs. 16.96${\pm}$8.24 vs. 17.87${\pm}$8.84, F=12.373, p<0.001) scores were higher than those of lower grade students. Comparing variables among IA, OU and NA groups, computer using time not for study (96.36${\pm}$63.31 min. vs. 134.92${\pm}$86.79 min. vs. 213.57${\pm}$136.87 min., F=34.287, p<0.001) and portable device using time not for study (84.22${\pm}$79.11 min. vs. 96.97${\pm}$91.89 min. vs. 152.31${\pm}$93.64 min., F= 5.400, p=0.005) were different among groups. PSQI (5.26${\pm}$2.97 vs. 6.08${\pm}$2.97 vs. 7.50${\pm}$4.41, F=8.218, p<0.001) and CES-D scores (15.40${\pm}$8.08 vs. 19.05${\pm}$8.42 vs. 30.43${\pm}$13.69, F=32.692, p<0.001) were also different among groups. YIAS score were correlated with computer using time not for study (r=0.356, p<0.001) and portable device using time not for study (r= 0.136, p<0.001). PSQI score (r=0.237, p<0.001) and CES-D score (r=0.332, p<0.001). YIAS score and PSQI score (r=0.131, p= 0.001), YIAS and CES-D score (r=0.265, p<0.001), PSQI score and CES-D score (r=0.357, p<0.001) were correlated each other.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adolescents' internet-addiction was correlated with not only computer and portable device using time not for study but also depression and sleep-related problems. We should pay attention to depression and sleep-related problems, when evaluating internet-addiction in adolescents.
Objectives: "Internet-addiction" came into common use not only in clinical setting but also in everyday life. But, pathophysiology and diagnostic criteria of the internet addiction remain unknown. Because adolescents are in developing period, they might be vulnerable to the internet addiction, depression and sleep-related problem.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addiction and its association with sleep pattern and depression in Korean adolescence. Methods: Subjects were 799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Korea. We administered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including socio-demographic data, Korean versions of Young's Internet Addiction Scale (YIAS),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for Depression Scale (CES-D) and questions about internet using patterns. Data of 696 subjects were included in analysis. Chi-square tests were used to analyze proportional differences, and ANOVA with post-hoc tests were used to analyze differences among groups. Partial correlation analyses were performed to analyze the correlation of internet addiction with other variables (two-tailed, p<0.05). Results: Of the 696 participants (grade 2 of middle school; M2 135 vs. grade 1 of high school; H1 238 vs. grade 2 of high school; H2 323), 2.0% (n=14) were internet-addicted (IA), 27.7% (n=193) were over-using (OU) and 70.3% (n=489) were not-addicted (NA). The mean scores of YIAS, PSQI and CES-D scores were 35.24${\pm}$12.78, 5.53${\pm}$3.04 and 16.72${\pm}$8.69, respectively. In higher grade students, average total sleep time was shorter (M2 426.20${\pm}$67.68 min. vs. H1 380.47${\pm}$62.57 min. vs. H2 354.67${\pm}$73.37 min., F=51.909, p<0.001), and PSQI (4.69${\pm}$3.14 vs. 5.42${\pm}$3.15 vs. 5.97${\pm}$2.83, F=8.871, p<0.001) CES-D (13.53${\pm}$8.37 vs. 16.96${\pm}$8.24 vs. 17.87${\pm}$8.84, F=12.373, p<0.001) scores were higher than those of lower grade students. Comparing variables among IA, OU and NA groups, computer using time not for study (96.36${\pm}$63.31 min. vs. 134.92${\pm}$86.79 min. vs. 213.57${\pm}$136.87 min., F=34.287, p<0.001) and portable device using time not for study (84.22${\pm}$79.11 min. vs. 96.97${\pm}$91.89 min. vs. 152.31${\pm}$93.64 min., F= 5.400, p=0.005) were different among groups. PSQI (5.26${\pm}$2.97 vs. 6.08${\pm}$2.97 vs. 7.50${\pm}$4.41, F=8.218, p<0.001) and CES-D scores (15.40${\pm}$8.08 vs. 19.05${\pm}$8.42 vs. 30.43${\pm}$13.69, F=32.692, p<0.001) were also different among groups. YIAS score were correlated with computer using time not for study (r=0.356, p<0.001) and portable device using time not for study (r= 0.136, p<0.001). PSQI score (r=0.237, p<0.001) and CES-D score (r=0.332, p<0.001). YIAS score and PSQI score (r=0.131, p= 0.001), YIAS and CES-D score (r=0.265, p<0.001), PSQI score and CES-D score (r=0.357, p<0.001) were correlated each other. Conclusion: These results suggested that adolescents' internet-addiction was correlated with not only computer and portable device using time not for study but also depression and sleep-related problems. We should pay attention to depression and sleep-related problems, when evaluating internet-addiction in adolesc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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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최근 우리나라의 상황도 외국과 마찬가지로 컴퓨터와 인터넷 뿐만 아니라 다양한 휴대용 전자기기(스마트폰, MP3 플레이어, PMP, 닌텐도 등)가 널리 보급되고 있고, 청소년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에서 컴퓨터와 휴대용 전자기기의 이용 목적에 따른 사용 시간을 조사하고 인터넷 중독 정도에 따른 수면 양상과 우울감의 차이, 그리고 서로의 관련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관련이 높다고 알려진 우울감과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수면 문제와의 관련성 및 청소년의 컴퓨터, 휴대용 전자기기 사용 양상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서 중, 고등학교 학생의 2.
제안 방법
IAS 점수와 다른 변인과의 관련성을 보기 위하여, 성별과 연령을 통제변수로 하고, YIAS 점수와 컴퓨터, 휴대용 전자 기기 사용 시간, PSQI의 컴포넌트 점수, PSQI 점수, 그리고 CES-D 점수와의 편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표 4). 컴퓨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r=0.
YIAS 점수, PSQI 점수, 그리고 CES-D 점수 각각을 성별, 연령과 함께 통제변수로 하고 서로 간의 편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그림 1). YIAS 점수와 PSQI 점수(r=0.
CES-D는 역학 연구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우울증의 일차 선별 도구 중 하나이다(Chen 1997). 구조화된 자기보고식 설문지로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0~3 점이며 총점은 0~60점이다.
각 컴포넌트는 0~3점이며, 총점은 0~21점으로 점수가 클수록 주관적으로 평가한 수면의 질이 낮다. 본 연구에서는 PSQI 총점 이외에도 각 컴포넌트의 점수를 군별로 비교하였다.
Young은 70점 이상은 명백한 인터넷 중독 경향, 40~69점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경계선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도 70점 이상은 인터넷 중독군(internet-addicted, IA), 40~69점은 과사용군(over-using, OU), 그리고 39점 이하는 비중독군(notaddicted, NA)의 세 군으로 분류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을 학년별, YIAS 점수에 따라 나누어 각각 서로 비교하였다.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과 일원 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한 후 scheffe 사후분석을 하였다.
설문지에는 나이, 성별과 같은 기본적인 인구학적 정보, Young 인터넷 중독 척도(Young’ s Internet Addiction Scale, YIAS), 피츠버그 수면의 질 척도(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그리고 우울감 척도(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CES-D)가 포함되었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컴퓨터 사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컴퓨터 사용 시간을 공부와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나누어 질문하였고, 휴대용 전자기기의 사용 시간, 흡연과 음주 경험 여부, 스스로 인터넷(혹은 전자기기) 중독이라고 묻는 질문, 지난 학기 성적(1~9등급) 등을 묻는 질문이 포함되었다.
주관적인 수면의 질을 평가하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로, 채점 후 7개의 컴포넌트(subjective sleep quality, sleep latency, sleep duration, habitual sleep efficiency, sleep disturbances, use of sleeping medication, and daytime dysfunction)를 계산하고 그것들의 합을 구한다(Buysse 등 1991). 각 컴포넌트는 0~3점이며, 총점은 0~21점으로 점수가 클수록 주관적으로 평가한 수면의 질이 낮다.
대상 데이터
서울 지역 1개 중, 고등학교의 중학교 2학년(155명),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6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정신보건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하여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조사의 필요성과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받았다.
8%)이었다. 중학교 2학년 135명, 고등학교 1학년 238명, 그리고 고등학교 2학년 323명이었다 (표 1). 전체 대상군의 YIAS 점수는 평균 35.
정신보건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하여 선생님과 학생들에게 조사의 필요성과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받았다. 학생들에게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수거된 799명의 설문지 중 답안이 공란으로 남아있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은 제외하여, 모두 696명의 설문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과 일원 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한 후 scheffe 사후분석을 하였다. YIAS 점수와 다른 변인과의 관련성은 편상관관계 분석(partial correlat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통계적 유의성은 양측검정, p-value<0.
연구 대상자들을 학년별, YIAS 점수에 따라 나누어 각각 서로 비교하였다. 카이제곱 검정(chi-square test)과 일원 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한 후 scheffe 사후분석을 하였다. YIAS 점수와 다른 변인과의 관련성은 편상관관계 분석(partial correlation analysis)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Young 등(Young 1998)이 개발한 인터넷 중독 척도의 한국어판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중독의 가능성이 더 높은 경향이 있다.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감이 높으며 16점 이상을 받은 사람은 우울증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Radloff 1977).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로 번안되어 표준화된 것을 사용하였다(Cho과 Kim 1993).
설문지에는 나이, 성별과 같은 기본적인 인구학적 정보, Young 인터넷 중독 척도(Young’ s Internet Addiction Scale, YIAS), 피츠버그 수면의 질 척도(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 그리고 우울감 척도(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 CES-D)가 포함되었다.
성능/효과
IA군, OU군, 그리고 NA군에서 사용 목적에 따른 컴퓨터와 휴대용 전자기기 사용 시간을 각각 비교하였을 때, 컴퓨터와 휴대용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IA군에서 더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IA군의 경우 컴퓨터 및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기에 성적에서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본 연구 결과에서는 성적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각 군 사이의 PSQI의 컴포넌트 점수를 비교했을 때 4가지 컴포넌트(sleep latency, sleep disturbances, use of sleeping medication, and daytime dysfunction)와 총점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표 2), 편상관관계분석에서도 같은 결과로 YIAS 점수가 높을수록 수면의 질이 나빴다(표 3). 이는 인터넷 중독군의 수면 양상을 조사한 최근의 연구에서 sleep latency와 sleep duration을 제외한 PSQI 컴포넌트(habitual sleep efficiency, use of sleep medication, subjective sleep quality, sleep disturbances, and daytime dysfunction)에서 수면의 질이 낮다는 결과가 보고된 것과 비슷하였다(Cheung과 Wong 2010).
인터넷 중독과 다른 변인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컴퓨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 휴대용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 sleep latency, sleep disturbances, use of sleeping medication, daytime dysfunction, PSQI 총점, 그리고 CES-D 점수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PSQI 총점과 CES-D 점수 사이에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인터넷 중독, 수면의 질, 그리고 우울감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인터넷 중독이 수면 시간이나 입면잠복시간(sleep latency)과는 관련이 없고 수면의 질 저하와 관련되며, 인터넷 중독, 수면의 질 저하, 그리고 우울감이 서로 밀접하게 상관성을 보인다는 다른 연구 결과(Cheung과 Wong 2010)와 일치하는 것으로, 향후 원인적 선후 관계의 기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흥미로운 것은 평일 수면 시간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감소하고 있고 학생들이 건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느끼는 수면 시간,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하여 적당한 수면 시간도 학년이 올라가면서 감소하였다. 그리고 건강이나 성적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시간보다 적게 자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전체 대상군의 평균 PSQI 점수는 5.
IA군, OU군, 그리고 NA군에서 사용 목적에 따른 컴퓨터와 휴대용 전자기기 사용 시간을 각각 비교하였을 때, 컴퓨터와 휴대용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IA군에서 더 오랜 시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IA군의 경우 컴퓨터 및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많이 사용하기에 성적에서도 차이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지만 본 연구 결과에서는 성적에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전에 인터넷 중독과 관련해서 청소년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비율을 조사한 실태조사는 있었지만(Choi 등 2010), 본 연구처럼 직접적으로 공부와 관련해 사용 목적에 따라 나누어 비교를 한 연구는 없었다.
우울감을 측정한 CES-D 점수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IA군이 다른 군과 비교했을 때 우울감이 더 심했고, CES-D 점수와 YIAS 점수가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전의 연구에서 우울증과 인터넷 중독 사이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한다(Young 1998), 인터넷 사용량이 많은 사람이 우울 정도도 증가한다(Yun 1999), 나이와 성별보다 우울하고 내성적인 성격적인 특성이 인터넷 중독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인다는 결과가 보고되었다(Petrie과 Gunn 1998).
인터넷 중독과 다른 변인과의 관련성을 살펴보면, 컴퓨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 휴대용 전자기기를 공부 이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 sleep latency, sleep disturbances, use of sleeping medication, daytime dysfunction, PSQI 총점, 그리고 CES-D 점수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PSQI 총점과 CES-D 점수 사이에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인터넷 중독, 수면의 질, 그리고 우울감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터넷 중독은 행위 중독의 한 가지로 여러 정신병리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 그리고 우울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을 평가할 때 동반된 우울감과 수면 양상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루어지는 통합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전체 대상군에서 NA군의 비율은 70.3%, OU군은 27.7%, IA군은 2.0%였으며, 성별에 따라서 비교했을 때 남자에서는 NA군이 65.2%, 여자에서는 76.7%였다(χ 2 =12.355, p= 0.002)(표 2).
전체 대상군의 평균 CES-D 점수는 16.72점으로 Radloff(Radloff 1977)의 연구에서 보여준 기준점인 16점보다 높아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우울 정도가 심한 것으로 생각되었고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CES-D 점수도 증가하였다.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전의 연구에서도 평균 CES-D 점수가 16.
전체 대상군의 평균 PSQI 점수는 5.53±3.04점이었고, 학년 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F=8.871, p<0.001).
Young 등(Young 1998)이 개발한 인터넷 중독 척도의 한국어판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총 20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중독의 가능성이 더 높은 경향이 있다. Young은 70점 이상은 명백한 인터넷 중독 경향, 40~69점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한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경계선이라고 하였다.
학년 별로 YIAS 점수를 비교했을 때 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 더 점수가 낮았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년 별로 IA군과 OU군의 비율을 비교했을 때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낮아지는 경향이 있었지만 통계적으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컴퓨터를 공부 목적으로 사용하는 시간은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에서 가장 적었고 다른 학년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청소년의 경우 고학년이 될수록 학업량이 증가되어 학교에 등교하는 시간이 빨라지고 학원 등의 방과 후 활동이 늘어나 귀가 시간이 늦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와 휴대용 전자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는 환경적 요인이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후속연구
그리고 PSQI 총점과 CES-D 점수 사이에도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어, 인터넷 중독, 수면의 질, 그리고 우울감이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인터넷 중독이 수면 시간이나 입면잠복시간(sleep latency)과는 관련이 없고 수면의 질 저하와 관련되며, 인터넷 중독, 수면의 질 저하, 그리고 우울감이 서로 밀접하게 상관성을 보인다는 다른 연구 결과(Cheung과 Wong 2010)와 일치하는 것으로, 향후 원인적 선후 관계의 기전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이전 연구 중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보고(Brenner 1997;Lee 등 2001)도 있었기 때문에 남녀 간의 차이는 연구마다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인터넷 중독에서 성별의 차이가 단지 성별에 국한된 문제인지 아니면 성별과 관련된 다른 정신병리나 특성을 반영하는지에 대한 연구(Kim 등 2008)도 진행되었지만 아직까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이들을 규명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과도한 학업부담 이외에도 여러 가지 사회, 환경 적인 요인에 기인할 것이다. 장기간의 수면 박탈은 다양한 정신, 신체적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관심과 추가적인 조사,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Franzen과 Buysse 2008).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이라는 용어는 언제 처음 제안되었나?
인터넷 중독이라는 용어는 1995년 Goldberg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다(Goldberg 1995). Young은 물질, 알코올, 담배, 그리고 도박 중독과 같이 인터넷 사용도‘행위 중독’의 하나로 취급될 수 있다고 보고하였다(Young 1996).
2009년 실시된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에서 청소년의 1일 평균 인터넷 사용 시간은?
따라서 이러한 발달 과정 중의 청소년들은 컴퓨터 보급으로 보편화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인터넷 중독에도 성인보다 취약하다고 알려져 있다(Choi 등 2010). 2009 년 실시된 인터넷중독 실태조사에서 청소년의 1일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은 2.0시간이었으며 청소년들의 인터넷 시작 나이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49.1%가 인터넷을 처음 시작할 정도로 더욱 빨라지고 있었고, 청소년의 경우는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생활이 불규칙해지고(일상생활장애) 안절부절 못하며 초조해하면서(금단) 생각보다 오래하게 되는(내성) 문제점이 성인에 비해서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Choi 등 2010).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은 어떤 증상을 보이는가?
아직까지 인터넷 중독의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다양한 연구들에서 인터넷 중독과 관련되는 요인을 알아내려는 시도가 있었다.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은 감정 표현 불능(alexithymia) 및 자제 불능성(Kim 등 2002), 문제가 많은 또래관계(Lee 등 2001), 낮은 자아강도, 낮은 동기 왜곡(motivation distortion), 높은 민감성과 죄책감(Hong J 2003), 높은 충동성(Kim 등 2005), 높은 불안감(Lee 등 2001;Hong J 2003;Kim 등 2005)을 보인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우울이 인터넷 중독의 선행요인으로서 작용할 가능성이 있으며 인터넷 중독 고위험군은 우울성향이 더 높다고 알려져 있다(Young 1998;Lee 등 2001;Lee 등 2001; Kim 등 2005;Chin 등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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