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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전해 코발트 코팅된 금속계 SOFC분리판의 제조 및 특성 평가
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the Co-electrolessly Deposited Metallic Interconnect for Solid Oxide Fuel Cell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0 no.7, 2010년, pp.356 - 363  

한원규 (한양대학교 신소재 공학부) ,  주정운 (한양대학교 신소재 공학부) ,  황길호 (한양대학교 신소재 공학부) ,  서현석 (한양대학교 신소재 공학부) ,  신정철 (한양대학교 철강연구소) ,  전재호 (포항산업과학연구원) ,  강성군 (한양대학교 신소재 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is paper, we investigated the area specific resistance (ASR) of commercially available ferritic stainless steels with different chemical compositions for use as solid oxide fuel cells (SOFC) interconnect. After 430h of oxidation, the STS446M alloy demonstrated excellent oxidation resistance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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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SOFC 금속계 분리판의 주된 성능감소 요인인 고온전도도 및 Cr-휘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고온전기전도도가 우수한 Co3O4을 도입하였으며, 이러한 코팅층을 얻기 위하여 Co을 기판위에 증착후 고온에서 산화시켰다. 또한 분리판의 복잡한 형상을 고려하여 무전해도금법을 도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Cr-poisoning 억제 및 운전시간 경과에 따른 고온전기전도도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의 상용화된 400계 스테인리스 위에 높은 고온전기전도도 유지하며, Cr확산을 억제할수 있는 코팅층을 형성하였다. SOFC분리판의 경우 대면적 및 복잡한 유로 형태를 가지고 있음으로 shadow effect로 인하여 낮은 stepcoverage를 가지고 있는 physical vapour deposition 및 낮은 증착속도를 가지는 chemical vapour deposition의 경우 SOFC분리판 코팅법으로 적합하지 않다.
  • 무전해 도금법을 적용하여 Co를 400계 스테인리스 강에 일정한 두께로 코팅후 bare시편과 산화 특성 및 고온전기전도도 특성을 비교하였으며, 현재까지 SOFC금속계 분리판중 가장 우수한 고온산화 및 전기전도도 특성을 나타낸 crofer22와 특성을 비교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의 Co두께 및 고온전도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원소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가설 설정

  • 결과적으로 Si의 경우 소량 존재하여도 산화물의 비저항을 급격하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합금내 Si함유량은 최소한으로 억제하여야 된다. 세 번째, 확산현상에 의한 산화물 비저항의 변화이다. Ju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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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속계 연결재의 장점은 무엇인가? 특히 작동 온도가 800oC 이하로 되면서 기존 세라믹 연결재 대신 금속계 연결재의 사용이 가능해 졌다.1,2) 금속계 연결재는 기존의 세라믹 연결재에 비교하여 우수한 가공성, 경제성, 전기전도성, 열전도성을 가지고 있다.3) 그러나 운전중 연결재 표면에 산화층이 형성되며, 이러한 산화물에 의하여 전기저항이 운전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다.
현재 상용화된 스테인리스제품중 SOFC금속 연결재로서 가장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는 제품은 무엇인가? 현재 상용화된 스테인리스제품중 SOFC금속 연결재로서 가장 우수한 특성을 나타내는 제품은 ThyssenKrupp에서 개발한 Crofer22이다. 이 합금이 다른 400계 스테인리스와 가장 구별되는 점은 Mn (0.
금속계 연결재는 운전중 어떤 문제가 있는가? 1,2) 금속계 연결재는 기존의 세라믹 연결재에 비교하여 우수한 가공성, 경제성, 전기전도성, 열전도성을 가지고 있다.3) 그러나 운전중 연결재 표면에 산화층이 형성되며, 이러한 산화물에 의하여 전기저항이 운전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다.4) 또한 금속계 연결재의 경우 고온에서 내산화성을 높이기 위하여 Cr이 많이 함유된 합금을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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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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