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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5052 합금소재와 고장력강판의 이종재료 클린칭 접합특성
Characteristic of Mechanical Clinching for Al5052 to High-Strength Steel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8=no.299, 2010년, pp.997 - 1006  

이찬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상곤 (부산대학교 PNU-IFAM JRC 공학부) ,  이선봉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김병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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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체 경량화를 위해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금속의 사용은 이종소재 사용은 새로운 접합기술을 요구한다. 클린칭 접합은 이종소재 접합기술 중의 하나로 접합소재의 강도차이에 의해 접합특성이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Al5052 합금소재에 대한 고장력강판(SPFC440, 590, 780)에 대한 클린칭 접합특성을 평가하였다. 유한요소해석과 인장전단시험을 통해 클린칭 접합특성인 클린칭 접합의 기학적 구속량과 접합강도를 평가하였다. 상부소재가 고장력강판인 경우, SPFC780 은 상부소재의 네킹으로 클린칭 접합이 불가능하였다. 또한 상부소재의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접합강도가 증가하는 특성을 나타내었다. 하부소재가 고장력강판인 경우, 기하학적 구속량인 목두께 및 언더컷과 접합강도는 하부소재의 강도가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manufacturing modern cars, so-called multi-materials, such as aluminum alloy with high-strength steels, are used. For obtaining such materials, a new joining method is required to achieve the multi-material design. Mechanical clinching is one of joining methods used to join the dissimilar mat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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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유한요소해석결과 역시 동일한 변형모드를 나타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PFC440과 590 에 대해서만 유한요소해석을 수행하여 Al5052 소재와 고장력강판과의 클린칭 접합특성을 평가하였다.
  • 고장력강판이 상부소재에 위치할 경우, 초기 전단모드 변형에서 고장력강판의 네킹발생이 우려된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실험을 통해 초기 전단모드 변형시 고장력강판의 네킹 발생여부를 평가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차체 구조물에 주로 사용되는 Al5052 소재와 고장력강판(SPFC440, 590, 780)에 대한 클린칭 접합특성을 평가하였다. 클린칭 접합특성은 유한요소해석과 인장전단강도 시험을 통해 평가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본 연구에서는 차체 구조물에 주로 사용되는 Al5052 소재와 고장력강판(SPFC 440, 590, 780)소재에 대해 클린칭 금형형상에 따른 클린칭 접합특성을 평가하였다. 유한요소법을 활용하여 클린칭 접합공정을 해석하고, 클린칭 공정의 주요 공정변수인 다이깊이, 클리어런스 및 그루부형상이 클린칭 접합의 기하학적 구속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클린칭 접합은 초기 홀더에 의해 상부소재와 하부 소재를 고정하고, 펀치가 소재를 다이 내부로 압 입하여 상부소재와 하부소재를 접합시킨다. 이 때, 클린칭 금형과 접합소재간의 마찰상수는 0.12 이며, 상부소재와 하부소재사이의 마찰은 0.35 로 가정하였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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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고장력강판에서의 클린칭 접합특성에 대한 결과는? Abe 등(5)은 Al5052 소재와 고장력강판(SPFC 440, 590, 780)에 대한 클린칭 접합시험을 수행하였으며, 고장력강판의 위치에 따른 클린칭 접합특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일반적으로 접합소재의 강도가 높을수록 접합강도 또한 높게 평가되는 경향과는 달리 접합 소재의 강도가 높을수록 클린칭 접합부의 접합강도는 오히려 낮게 평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알루미늄합금소재의 기하학적 구속량을 클린칭 금형 설계시 반드시 고려해야함을 의미한다.
클린칭 공정이란 무엇인가? (3) 클린칭 공정은 Fig. 1 과 같이 두 겹 이상의 판재를 가압하여 그루브(groove)를 포함한 다이 내에서 국부적인 소성변형을 발생시켜 기하학적 구속(geometrical interlocking)에 의해 접합하는 방법이다.클린칭 접합은 기하학적 구속량에 따라 클린칭 접합의 접합강도가 결정된다.
경량화 소재에 저항점 용접이 불가해서 대안으로 수행하는 접합기술은 무엇인가? 이종소재 적용설계기법(multi-material design)을 차체 구조물에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이종소재 접합기술이 요구된다. (1,2) 알루미늄과 같은 경량화 소재는 기존의 저항점 용접의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접합기술이 요구되며 최근에는 클린칭(clinching), 셀프 피어싱 리벳(self-piercing rivet) 등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특히 클린칭의 경우, 셀프 피어싱 리벳과는 달리 추가적인 접합요소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접합단가가 매우 저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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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J.Y., Lee, C.J., Lee, S.K., Ko, D.C. and Kim, B.M., 2009, “Effect of Shape Parameters of Tool on Improvement of Joining Strength in Clinching,” Trans. of Mat. Proc., Vol. 18, No. 5, pp. 393-400. 

  2. Lim, D.H., Lee, B.W., Rhyu, H.H. and Kim, H.K., 2003,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ength Evaluation of Al-5052 Tensile-Shear Speciments Using a Mechanical Press Joining Method,” Trans. of KSMTE, Vol. 12, No. 1, pp. 58-64. 

  3. Varis, J. P., 2006, “Economics of Clinched Joint Compared to Riveted Joint and Example of Applying Calculations to a Volume Product,” J. of Mat. Proc. Tech., Vol. 172, pp. 130-138. 

  4. Lee, Y.B., Park, Y.K., Cung, C.S and Kim, H. K., 2000,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Strength Evaluation of Mechanical Press Joint,” Trans. of KSME A, Vol. 24, No. 2, pp.438-447. 

  5. Abe, Y., Matsuda, A., Kato, T. and Mori, K., 2008, “Plastic Joining of Aluminium Alloy and High Strength Steel Sheets by Mechanical Clinching,” Steel Res. Int. Vol. 79, pp. 649-656 

  6. Lee, C.J., Kim, J.Y., Lee, S.K., Ko, D.C. and Kim, B.M., 2010, “Design of Mechanical Clinching Tools for Joining of Aluminium Alloy Sheets,” Materials & Design, Vol. 31, pp. 1854-1861. 

  7. Varis, J. and Lepisto, J., 2003, “A Simple Testing-Based Procedure and Simulation of the Clinching Process Using Finite Element Analysis for Establishing Clinching Parameters,” Thin Wall Struct., Vol. 41, pp. 691-709. 

  8. Bhushan, B., 1999, New York, John Wiley & Sons, Principls and Applications of Trib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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