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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溶接·接合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Welding and Joining Society, v.27 no.5, 2009년, pp.10 - 15
송상우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김남규 (한국기계연구원 부설 재료연구소) , 강정윤 (부산대학교 재료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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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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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분야에서의 마찰교반접합법의 응용은 어떠한가? | 마찰교반접합법은 플라스틱부터 고강도 합금강 및 니켈합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재료에 적용할 수 있으나2), 개발 초기부터 현재까지 주로 알루미늄 합금에 적용되었고, 자동차, 항공기, 철도차량, 선박, 로켓연료탱크와 같은 수송분야에 상업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분야에서는 차체경량화를 이루기 위하여 알루미늄의 수요가 증가하여 엔진, 열교환기, 휠, 서스펜션 암, 범퍼빔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차체에까지 그 적용이 확대되었다. | |
마찰교반접합으로 용융용접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일반적인 문제점들을 방지할 수 있는 이유는? | 마찰교반접합(friction stir welding, FSW)의 개발로 인하여 기존 용접법으로는 접합이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한 것으로 여겨져 왔던 이종 재료 간의 접합에 새로운 가능성이 제시되었으며, 마찰교반접합법을 사용한 다양한 이종재료의 접합에 대한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마찰교반접합은 재료의 용융점 아래에서 접합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용융용접 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일반적인 문제점들을 방지할 수 있다1). | |
알루미늄 합금의 대체재로써 사용되는 마그네슘의 단점은? | 제품의 중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알루미늄 합금의 대체재로서 비강도가 양호한 마그네슘이 사용될 수 있으나, 용융용접 시 결정립 조대화, 금속간화합물(IMC) 생성으로 인하여 그 사용이 제한적이다. 현재까지 알루미늄과 마그네슘 합금 간의 이종접합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강도가 낮은 순 알루미늄 합금과의 접합과 점용접 등으로 한정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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