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이륜차의 일 주행거리조사와 대기오염 배출량 추정
Estimation of Vehicle Kilometers Travelled and Air Pollution Emission from Motorcycle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6 no.1, 2010년, pp.48 - 56  

장영기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정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필수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신용일 (수원대학교 환경공학과) ,  김운수 (서울시 시정개발연구원 도시기반연구본부) ,  최유진 (서울시 시정개발연구원 도시기반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t has reported that the motorcycle is a major source of air pollution in urban area by many studies. But the air pollution emission from motorcycle has been high uncertainty due investigation of a lack of activity data and emission factors in Korea. So in this study, the population of mop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현재 대기정책지원 시스템(Clean Air Policy Support System)에서 이륜차의 배출되는 대기오염 배출량을 산정하고 있지만 PM10은 국내 배출계수가 없어 PM10의 배출량이 아직 산출되지 못하고 있고, 50 cc 미만의 이륜차 부분은 정확한 등록대수 파악이 어려워 정확한 이륜차의 대기오염 배출량 산정이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50 cc 미만 이륜차(Moped)의 운행대수를 추정하고 이륜차의 일 주행거리를 조사하며 최근 개발된 배출계수를 적용하여 PM10을 포함한 이륜차의 대기오염 배출자료를 개선하고 도로이동오염원 중 배출기여도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최근 도로이동수단 중 보조 이동수단인 이륜차의 사용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배출자료의 불확도가 높은 이륜차의 대기오염 배출자료를 개선하기 위하여 전국적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일 주행거리를 조사하였다. 또한 아직 산출되고 있지 않은 PM10 배출량과 등록대수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는 모 페드(50 cc 미만 이륜차)부분의 운행대수를 추정하고, 연식을 고려한 가중 평균 배출계수를 반영하여 이륜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 배출량을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그리고 배출계수는 연식에 따라 구분되어 있으므로 서울시 이륜차 폐차 현황 조사자료(2004~2008)를 활용하여 산출한 평균수명 8년을 적용하여 연도별 이륜차의 연식 분포를 산출하였다. 2008년을 기준으로 한 운행 이륜차의 연식 분포는 2002년 이전식 25%, 2003~2005년식 37.5%, 2006~2007년식 37.5%로 가정하여 연식별 이륜차의 가중 평균 배출계수를 적용하였다. 또 유럽 배출계수 PM10은 국내 배출허용기준이 2005년도는 Euro 1, 2006~2007년도는 Euro 2, 2008년도는 Euro 3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각 해당되는 연도의 가중 평균 배출계수를 적용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륜차의 일 주행거리가 조사자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조사자료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조사 대상에 일반용 이륜차와 특급배달용(퀵서비스) 이륜차가 얼마나 포함되었는지에 따른 것으로 판단 된다. 2005년도 조사자료(Choi, 2005)는 특급배달용 이륜차가 너무 많이 포함되어 주행거리가 과대평가되었고, 2009년도 조사자료(교통환경연구소, 2009)는 특급배달용 이륜차가 너무 적게 포함되어 과소평가된 결과라고 평가된다.
이륜차의 일 주행거리는 스트로크 별로 각각 얼마인가? 서울, 부산 등 전국 8개 지역의 이륜차 정비업소에 정비를 의뢰한 운전자 275명을 대상으로 주행거리 등에 대해 설문조사 한 결과 일 주행거리는 2 storke과 4 storke이 각각 7.2 km/day, 11.5 km/day로 조사되었다.
배기량별 일 주행거리의 cc는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배기량별 일 주행거리는 국내 이륜차 등록구분인 50 cc, 100 cc, 260 cc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본 조사에서는 50 cc 미만에 대한 일 주행거리를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배기량별 일 주행거리 조사 결과 표 5와 같이 배기량이 커질수록 일 주행거리가 높게 조사되어 50 cc 이하의 경우 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교통환경연구소(2009) 이륜차 주행거리 실태조사, 국립환경과학원, 1-19. 

  2. 국토해양부(2009) 국토해양통계누리, http://stat.mltm.go.kr/cate/flist_view.jsp?rs_id58&mtx_id2040. 

  3. 서울시(2009) 서울시 이륜차 운행거리 조사(협조자료). 

  4. 서울시(2009) 서울시 이륜차 폐차현황 조사(협조자료). 

  5. Choi, B.H. (2005) Estimation of vehicle kilometers,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 268-273, 306-308. 

  6. CORINAIR (2007) Emission Inventory Guidebook, Group7 Road Transport. 

  7. Kim, J.C., M.D. Eom, J.T. Lee, S.C. Gwoak, Y.H. Park, S.B. Lee, J.W. Choi, D.W. Lee, S.I. Kwon, J.W. Hwang, C.W. Yun, Y.S. Lim, and S.M. Lee (2002)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motorcycle exhaust emission (II), Report of NIER, Korea, 24, 445-460.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Korea Customs and Trade Development Institute (2009) Trade statistics service, http://trass.kctdi.or.kr/service/pub/IntroServlet. 

  9. Lee, W. (2008) A study on the trend situation of messenger and courier services using motorcycle in Seoul, Seoul Development Institute, 35-40. 

  10. Lim, J.H., J.T. Lee, C.W. Yun, C.Y. Seo, C.S. Lim, Y.S. Lim, T.W. Lee, J.C. Kim, H.M. Kim, S.M. Lee, and H.J. Kang (2008) A study on the national emission inventory for air pollutant by transportation type (I), transportation pollution research cent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DAELIM MOTOR, S&T MOTORS, 36-56. 

  11.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8) National air pollutants emission 2006, Appendix.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