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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보급에 따른 지역간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 영향 분석
Analysis of Spatial Heterogeneity of Local Pollutants and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the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ㆍ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전호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환경부
Ministry of Environment
등록번호 TRKO201800014349
과제고유번호 1105012387
사업명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DB 구축일자 2018-06-02
키워드 전기자동차.환경편익.적정보조금.지역간 이질성.수요함수.Electric vehicle.Pollution damage.Spatial heterogeneity.Optimal subsidy.Demand func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14349

초록

전기자동차 보급은 정부의 수송부문 미세먼지 감축대책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비한 수송부문의 온실가스감축 수단 중 가장 비용효과적인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IEA 분석에 따르면 2℃ 이하(B2DS) 기후변화 시나리오 달성을 위해서는 2040년까지 내연기관을 이용하는 승용차 비중이 절반 이하로 줄어들어야 하며, 전기자동차의 비중이 39% 이상으로 증가하여야 한다. 노르웨이, 영국, 프랑스, 인도 등 여러 국가는 향후 전기자동차 보급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기존의 휘발유 및 경유를 이용한 자동차의 신규 판

Abstract

The electric vehicle is considered as an important measure to reduce particulate matter(PM2.5) emissions in the transportation sector. It is also evaluated as the most cost-effective way of mitigating the climate change in transportation. According to the IEA analysis, achieving the Beyond 2℃ Scenar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3
  • 국문요약 ... 5
  • 목차 ... 9
  • 표목차 ... 11
  • 그림목차 ... 13
  • 제1장 서 론 ... 15
  •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 15
  • 2. 연구내용 및 추진체계 ... 18
  • 제2장 선행연구 개괄 ... 20
  • 1. 전기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 연구 ... 20
  • 2. 전기자동차의 수요함수 연구 사례 ... 23
  • 3. 본 연구의 차별성 ... 26
  • 제3장 국내외 보급정책 및 현황 ... 27
  • 1. 국내 보급 정책 및 현황 ... 27
  • 2. 국외 보급 정책 및 현황 ... 34
  • 3. 국내외 지원정책의 시사점 ... 51
  • 제4장 대기오염 물질 및 온실가스 배출 분석 ... 54
  • 1. 대기오염물질 배출 분석자료 및 방법 ... 54
  • 2. 환경비용 산정 ... 72
  • 3. 전기자동차의 환경 피해 및 편익 분석결과 ... 74
  • 4. 에너지전환 시나리오에 따른 환경편익 및 적정보조금 수준 ... 84
  • 제5장 전기자동차 구매특성 분석 ... 87
  • 1. 설문조사 설계 및 특성 ... 87
  • 2. 수요모형 설정 및 분석 ... 96
  • 3. 설문조사 결과 분석 ... 99
  •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 107
  • 참고문헌 ... 113
  • 부록 ... 119
  • 부록Ⅰ. 승용차의 오염물질별 주행거리당 배출량 ... 121
  • 부록Ⅱ. 환경비용 산정 ... 121
  • Abstract ... 127
  • 끝페이지 ... 147

표/그림 (71)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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