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 아울렛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브랜드 충성도 및 쇼핑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hopping Orientation on Brand Loyalty and Shopping Satisfaction of Fashion Outlet Consumer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0 no.2, 2010년, pp.114 - 129  

이아람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패션산업학과) ,  유태순 (대구가톨릭대학교 패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shopping orientation for fashion outlet consumers and its significance in influencing brand loyalty and shopping satisfaction. This study will propose results which help to better understand shopping orientation of fashion outlet consumers. A questionnai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 아울렛 점포를 이용하는 대구·경북지역의 2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들의 소비성향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브랜드 충성도 및 아울렛에 대한 쇼핑만족도를 파악하여 아울렛의 효율적 마케팅 전략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울렛 스토어란? 1995년 국제화와 시장 자유화에 따른 유통시장 개방과 함께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 되고 개방화되면서 국내 의류시장에서는 새로운 유통업체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울렛 스토어는 미국과 일본에 서는 세계적인 불황속에서도 급속히 세력을 확장하고 있는 디스카운트 스토어의 일종으로 경기침체와 소비자들의 가격합리성에 대한 욕구, 그리고 버블경기 붕괴 이후 어패럴 메이커의 재고처분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급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유통업체이다. 1995년 4월 이랜드가 2001 아울렛을 개점하여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이래 에스콰이어, 금강제화 등 패션 업체들이 이에 가세하고 있다.
1995년부터 현재까지 패션 아울렛이 성황을 이루고 있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인데 그것들을 어떤 측면으로 볼 수 있는가? 1995년부터 현재까지 패션 아울렛이 성황을 이루고 있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것들을 크게 소비자 측면과 기업측면, 두 측면으로 볼 수 있다. 소비자 측면의 주된 원인은 소비자의 구매의식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때문이다.
컨버전스의 사전적 의미로는? 최근 들어서는 아울렛도 컨버전스 시대를 맞고 있다. 컨버전스는 사전적 의미로는 융합을 말하고 고정된 관념을 벗어나 경쟁 업체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영화관이나 할인점 유치는 이미 일반화됐으며, 대규모 쇼핑타운에 입점하는 형태로 조성되기도 하고 외국처럼 도시 외곽의 대형쇼핑몰에 입점하는 형태로 개발되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1)

  1. 고애란, 진병호 (1995). 상설할인매장 유형별 애고 소비자의 특성 연구. 대한가정학지, 33(1), pp. 61-69. 

  2. 이성아 (2002). SPA 캐주얼 브랜드 이용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의복만족도 :여대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서지원 (2008). 소비자의 판매촉진수단 이용선호가 재품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 쇼핑몰 의류.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성은 (2008).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패션브랜드 온라인커뮤니티 품질만족도와 커뮤니티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박전아 (2006). 서비스 품질이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열티 프로그램과 쇼핑 성향의 조절효과: 의류매장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연귀랑 (2007). 로열티 프로그램이 고객 충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백화점 VIP 고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1999). 패션마케팅. 수학사, pp. 487-488. 

  8. 아울렛 몰에는 사는 재미가 있다 (2001. 11. 20). 텍스 헤럴드. p. 35 

  9. 박현주 (2003). 자아존중감에 따른 아울렛의류 구매태도: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김진영 (2006). 아울렛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의복 구매행동: 20-30대 여성 소비자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박혜원, 박주형, 임숙자 (2004). 패션 아울렛 점포에 대한 추구혜택과 만족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7), pp. 950-961. 

  12. 임숙자, 김선희 (1998), 의류유통업태의 점포이미지의 의복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2), pp. 185-195. 

  13. 송경희 (1999). 생활주기별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점포 선택행동.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Shim, S., & Kotsiopulos, A. (1992). Patronage behavior apparel shopping :Part I Shopping orientation, store attitudes, Information sources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0(2), pp. 48-57. 

  15. 이정수 (1995). 의복쇼핑성향과 점포평가기준의 영향에 관한 의류점포애고 행동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차인숙, 안소현, 이경희 (1999). 백화점 소비자의 의복 쇼핑성향과 점포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3(2), pp. 284-295. 

  17. 정재은 (2002). 인터넷 패션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위험지각 및 판촉활동에 대한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염인경, 김미숙 (2002). 청소년의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충동구매행동. 복식문화학회지, 10(6), pp. 666-679. 

  19. 김소영 (1994).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정보원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Oliver, R. L.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3(Special Issue), pp. 33-44. 

  21. Jacoby, J., & Kyner, D. B. (1973). Brand loyalty vs Repeat purchasing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1(2), pp. 25-31. 

  22. 조은정, 김현중 (2002). 로열티 경영. 서울; 세종서적, pp. 57-95. 

  23. Dick, A. S., & Basu, K. (1994). Customer loyalty :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3), pp. 99-113. 

  24. Chaudhuri, A. & Holbrook, M. B. (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5(4), pp. 81-93. 

  25. 권현숙, 구양숙 (2000). 상표충성도에 따른 여성복 브랜드 포지셔닝. 대한가정학회지, 38(10), pp. 85-95. 

  26. 김시월, 박배진(2003). 소비자의 구매행동유형과 상표 충성도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11), pp. 21-33. 

  27. 김재일, 권영서, 서준용 (2004). 소비자-브랜드 관계와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정성적 연구. 한국마케팅저널, 6(3) pp. 27-57. 

  28. 서인희 (2006).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간의 일치성과 제품지식 수준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9. 박혜원, 박주형(2005). 패션아울렛 소비자의 캐주얼 및 정장의류제품 추구혜택과 만족도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3-4), pp. 523-534. 

  30. 김용만, 신현호, 심규열 (2000).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가 서비스 만족과 서비스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과학회지, 5, pp. 103-124. 

  31. 임채운, 편해수 (2000). 소매점의 서비스 유형이 소비자의 쇼핑가치 지각과 쇼핑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지, 11(3), pp. 169-192. 

  32. 이학식, 김 영 (2000). 합리적 행동이론과 계획적 행동이론의 평가와 대안적 견해. 한국소비자학회지, 11(4), pp. 21-47. 

  33. Westbrook, R. A. & Black, W. C. (1985). A Moticational Based Shopp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61(1), pp. 79-103. 

  34. 최수현 (1996). 미혼여성의 가치관과 의복쇼핑성향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5. 정수진 (1997). 여대생의 의복쇼핑성향과 충동구매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6. 차인숙 (1998). 백화점 소비자의 의복쇼핑성향과 점포 선택기준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7. 정현숙 (1999). 의류제품별 점포혼합애고행동과 이를 통한 패션점포유형간경쟁구조 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8. 신정혜 (2000). 의류제품유형과 상황에 따른 점포혼합 애고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9. 정지혜 (2002). 대형할인점에서의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0. 김성은 (2008). 소비자의 쇼핑성향이 패션브랜드 온라인커뮤니티 품질만족도와 커뮤니티 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5. 

  41. 최영은 (2002). 의류점포유형에 따른 점포서비스품질과 만족이 의복충동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