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날개위에 쌓인 얼음은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저하시키고 항공기 사고를 야기하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결빙된 날개의 형상 예측 연구는 얼음으로 변형된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 파악과 제빙 방빙 장치 설계에 선행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2차원 익형에 발생하는 유리얼음 형상을 예측할 수 있는 코드를 개발하였다. 계산의 효율성을 위해 익형 주위의 유동장 계산은 정상 용출 및 중첩 패널기법을 사용하였고 날개표면과 날개에 유입된 물의 열전달은 Messinger 모델을 통해 고려하였다. 본 코드의 해석 결과는 실험 및 LEWICE 등 기존 해석 프로그램과 상호 검증되었다. 결빙형상의 주요한 요소인 얼음 뿔의 진행 방향 및 얼음 두께는 실험 및 타 프로그램과 유사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대기온도, 수증기 함량, 입자 반지름, 자유류 등이 착빙 형상에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ce accreted on the airfoil is one of the critical drivers that causes the degradation of aerodynamic performance as well as aircraft accidents. Hence, an efficient numerical code to predict the accreted ice shape is crucial for the successful design of de-icing and anti-icing devices. To this e...

주제어

참고문헌 (16)

  1. Gent, R. W., Dart, N. P., and Cansdale, J. 

  2. Wright, B. W., Gent, R. W., and Guffond, D., "DRA/NASA/ONERA Collaboration on Icing Research Part II - Prediction of Airfoil Ice Accretion", NASA/CR-202349, Lewis Research Center, 1997. 

  3. 정경진, 강인모, 최낙윤, “FENSAP-ICE를 이용한 에어포일 결빙해석”, KSAS추계학술발표대회, November, 2009, pp. 88-91. 

  4. 신성민, 이창훈, 정성기, 명노신, 조태환, 정재홍, 정훈화, “KC-100 항공기 주날개 익형의 결빙 해석”, KSAS춘계학술발표대회, April, 2010, pp. 113-116. 

  5. 백선우, 이관중, 오세종, “2차원 날개의 서리얼음 형상 예측”,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9, pp. 45-52. 

  6. Messinger, B. L., "Equilibrium Temperature of an Unheated Icing Surface as Function of Airspeed", Journa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Vol. 20, No. 1, 1953, pp. 29-42. 

  7. Von Doenhoff, A. E., and Horton, E. A., "Low-Spee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 Effect of Sandpaper Type of Roughness on Boundary-Layer Transition", NACA TN 3858, 1956 

  8. Cebeci, T., and Bradshaw, P., "Momentum Transfer in Boundary Layers", MacGraw-Hill, 

  9. Kays, W. M., and Crawford, M. E., "Convective Heat and Mass Transfer 2nd Edition", MacGraw-Hill, New York, 1980. 

  10. Sogin, H. H., "A Design Manual for Thermal Anti-Icing Systems", Wright Air Developement Center(WADC) Technical Report 54-313, 1954. 

  11. Lozowsji, E. P., Stallabrass, J. R., and Hearty, P. F., "The Icing of an Unheated 

  12. Cansdale, J. T., and Gent, R. W., "Ice Accretion on Aerofoils in Two-Dimensional Compressible Flow-A Theoretical Model", Royal Aircraft Establishment Technical Report 82128, 1983. 

  13. Wright, W. B., and Rutkowski, A., "Validation Results for LEWICE 2.0", NASA/CR-1999-208690, 1999. 

  14. Gary A. R., and Brian M. B., “Users Manual for the NASA Lewis Ice Accretion 

  15. Fortin, G., Ilinca, A., Laforte, J., and Brandi, V., "New Roughness Computation 

  16. Yamaguchi, K., and Hansman, R. J. Jr., "Deterministic Multi-zone Ice Accre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