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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레이놀즈 수 영역에서 날갯짓 비행체 공력 모델의 실험적 검증
Experimental Validation of Ornithopter Aerodynamic Model in Low Reynolds Number Regim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7, 2010년, pp.647 - 654  

이준성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  김대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위성제어시스템부) ,  한재흥 (한국과학기술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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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날갯짓 비행체 날개의 유체-구조 연계를 고려한 설계나 날갯짓 비행체의 비행 동역학 및 제어 시뮬레이션에 적용 가능한 효율적인 공력모델을 제안하고, 풍동 실험을 통해 공력모델의 특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날갯짓 비행체는 저 레이놀즈 수 영역의 비정상 유동장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이 영역에서 날개 운동에 따른 공력을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풍동실험장치를 설계 및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장치 특성상 힘을 측정하는 2축-로드셀은 비관성계에 있기 때문에, 순수한 날개의 공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관성력을 보정해주어야 하며, 이에 대한 방법론을 수립하였다. 최종적으로 유동속도, 날개의 운동 주파수 및 고정 받음각에 따라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 및 항력의 평균값 및 평균 제곱근 값을 비교함으로서 실험결과와 공력모델의 특성을 비교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n efficient ornithopter aerodynamic model, which is applicable to ornithopter wing design considering fluid-structure interaction or ornithopter flight dynamics and control simulation, was proposed and experimentally validated through the wind tunnel experiments. Due to the ornithop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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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이 MST-Low 모델은 날개의 운동이나 국부적 변형이 작은 경우에 적용이 가능하며, 공력 증대 메커니즘과 같은 저 레이놀즈 수 영역의 비정상 유동 특성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김대관[6] 등은 큰 진폭을 갖는 날갯짓 운동에 적용 가능하도록 MST-Low를 수정 및 보완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6]에서 개선된 MST (이하 MST-Stall)의 특성을 큰 진폭을 갖는 날개 운동이 있는 경우에 대하여 풍동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공력모델의 타당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1절에서 기술된 날갯짓 비행체 공력모델 MST-Low와 MST-Stall을 풍동실험을 통해 획득된 공력데이터와 비교함으로서 상기 공력모델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날갯짓 비행체 공력모델(MST-Stall)의 특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풍동실험장치를 개발하였으며, 비관성계에 위치한 로드셀에 작용하는 관성력을 보정하기 위해 관성력 보정 방법론을 수립하였다. 정적 풍동실험을 통해 추출된 MST 공력모델의 공력계수는 저 레이놀즈 수 영역의 특성을 반영하여 효과적으로 동적 공력 예측에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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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날갯짓 비행체의 날갯짓 운동은 날개 길이 방향의 특정 단면에서 어떤 운동들의 조합으로 나타낼 수 있는가? 날갯짓 비행체의 날갯짓 운동(flapping)은 Fig. 2에서와 같이 날개 길이 방향의 특정 단면에서 크게 플런징(plunging)과 피칭(pitching)운동의 조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날개의 운동에 준정상 공력 모델(Quasi-steady Thin-airfoil Theory)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날개단면의 플런징(#) 및 피칭(#) 운동 속도, 및 유동 속도(U)로부터 합성 속도 성분(V)과 합성 받음각(#)을 계산할 수 있게 된다.
새 정도 크기의 자연계 비행체가 수평 순항 비행 시 겪게 되는 유동장의 레이놀즈 수는? 새 정도 크기의 자연계 비행체가 수평 순항 비행 시 겪게 되는 유동장은 104∼105정도의 저 레이놀즈 수 영역이며, 비행 유지를 위해 특정 주파수로 주기적인 날갯짓 운동을 함으로써 비정상 유동 특성을 갖는다. 비정상 유동 특성을 나타내는 무 차원 진동수 (reduced frequency), k는 0.
날갯짓 비행체 날개 익형 공력 예측에서 준정상 공력모델의 한계점은? 즉, 날갯짓 비행체 날개 익형은 얇은 평판이지만, 날개 전체 구조 동역학적 특성에 따라 생성되는 국부적인 피칭 운동 및 캠버의 특성을 반영 해줄 수 있도록 합성 받음각이 계산되어야 한다. 하지만, 날갯짓 비행체의 공력 예측에 있어 이러한 준정상 공력모델은 무 차원 공력계수(CF)가 익형의 정적 공력 특성만을 반영하는 한계점을 가지며, 합성받음각 계산에 있어 날개의 운동에 따라 생성되는 비정상 후류 효과 역시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제 물리현상과 동떨어지게 된다[7]. 날갯짓 운동에 의해 매순간 생성되는 shedding 및 tip vorticies 등은 날개에 작용하여 downwash 분포에 영향을 주며, 결과적으로 날개에 작용하는 합성속도의 크기와 방향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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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an, J.-H., Lee, J.-S., and Kim, D.-K., “Bio-inspired Flapping UAV Design: A University Perspective”, Proceedings of SPIE, Vol. 7295, 2009, pp. 72951I-1-12. 

  2. Smith, M. J. C., Wilkin, P. J., and Williams, M. H., "The advantage of an unsteady panel method in modelling the aerodynamic forces on rigid flapping wings", Journal of Experimental Biology, Vol. 199, 1996, pp. 1073-1083. 

  3. Vest, M. S. and Katz, J., "Unsteady Aerodynamic Model of Flapping Wings", AIAA Journal Vol.34, No.7, 1996, pp. 1435-1440. 

  4. Liu, H. and Aono, H., "Size effects on insect hovering aerodynamics: an integrated computational study", Bioinspration and Biomimetics, Vol. 4, 2009, pp. 015002-1-13. 

  5. DeLaurier, J. D., "An Aerodynamic Model for Flapping-wing Flight", The Aeronautical Journal of the Royal Aeronautical Society, 1993, 125-130. 

  6. Kim, D.-K., Lee, J.-S., Lee, J.-Y., and Han, J.-H., "An Aeroelastic Analysis of a Flexible Flapping Wing using Modified Strip Theory", Proceedings of SPIE, Vol.6928, 2008, pp. 69281O1-O8. 

  7. Ellington, C. P., "The aerodynamics of hovering insect flight: I. The Quasi-steady analysis",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Series B, Biological Sciences, Vol. 305, No. 1122, 1984, pp. 1-15. 

  8. Theodorsen, T.,"General Theory of Aerodynamic Instability and the Mechanism of flutter", NACA Technical Report, 496, 1935. 

  9. Jones, R. T., "The Unsteady LIft of a Wing of Finite Aspect Ratio", NACA Technical Report, 681, 1939. 

  10. Scherer, J. O.,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Large Amplitude Oscillating Foil Propulsion System", U.S. Army Engineering R&D laboratories, contract #: DA-44-009-AMC-1759, 1968. 

  11. Shyy, W., Lian, Y., Tang, J., Viieru, D., and Liu, H., "Aerodynamics of Low Reynolds Number Flyer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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