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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로세로비가 큰 항공기 날개의 다분야 통합 최적설계를 위한 자동화 공력-구조 연계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n Automated Aero-Structure Interaction System for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for the Large AR Aircraft Wing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7, 2010년, pp.716 - 726  

조대식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유재훈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조창열 (울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찬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ReCap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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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공기역학과 비선형 구조해석을 통합한 다분야 최적설계 최적화(MDO)프레임웍을 사용하여 항공기 날개의 설계를 수행하였다. MDO 문제 중 해결해야할 가장 큰 문제인 자동화를 해결하여 전 과정이 자동화되게 하였다. 공력해석은 FLUENT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한 격자는 CATIA의 파라미터 모델과 Gambit을 사용하여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하였다. 전산구조해석을 위한 격자는 CATIA의 파라미터 모델과 NASTRAN- FX의 비주얼 베이직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하였다. 구조해석은 비선형성을 고려하여 ABAQUS를 사용하였다. 최적화 방법은 전역해를 구하기 유리한 반응표면법을 사용하였다. 목적함수는 날개 무게의 최소화이고 제약 조건은 양항비, 날개의 변위 그리고 구조응력량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설계변수가로세로비, 테이퍼비, 후퇴각 그리고 상하스킨의 두께로 정의하였다. 최적화 설계결과는 본 자동화 MDO프레임웍이 성공적으로 구성되었음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design optimization of an aircraft wing has been performed using the fully automated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MDO) framework, which integrates aerodynamic and structural analysis considering nonlinear structural behavior.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mesh is 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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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날개의 길이가긴 항공기의 날개의 경우 하중의 결과로 생기는 변위가 크게 나타나 기하학적 비선형성을 가지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하학적 비선형성과 재료 비선형성을 모두 고려하였다. Table 2에서 선형과 비선형 해석의 오차를 확인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날개 형상의 변위를 수렴시키기 위해 반복계산(Iteration)하여 수렴 조건에 가까워지게 하였다. 수렴조건은 날개 팁(tip)의 변위차이가 3cm 이하가 되게끔 정하였고 각 날개 형상에 따라 반복계산의 양이 달라 해석시간이 반복계산이전보다 3배에서 10배까지 증가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스파는 전단하중과 비틀림 하중을 받고, 립은 외부 장착물 등으로 인한 집중하중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3차원 날개 모델의 내부구성은 2개의 스파로 가정하고, 외부장착물의 부착이 가능하도록 립을 구성하였다. 스파와 립의 웹(web) 그리고 스킨(skin) 등의 2차원 구조물은 쉘 요소 (shell element)로, 스파와 립의 플렌지(flange)등은 1차원 봉요소로, 스트링거(stringer)는 1차원 빔요소로 이상화하였다.
  • 제약조건 : 제약조건은 구조적 강성 특성과 공력특성을 선정하였다. 날개의 양항비와 날개의 표면 주위의 압력을 하중으로 한 날개 끝단의 변위, 구조물에 사용된 두 가지 물성치의 파괴점을 제약조건으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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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중 전달모듈은 어떤 방식인가? Fig. 14에서와 같이 하중 전달모듈은 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 정보와 공력해석 격자점의 압력계수를 받아들여 구조물 격자에 대한 하중으로 변환시켜 그 하중을 다시 구조물에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 때 압력형식을 구조의 하중으로 적용하기 위해 Fig.
격자모양과 격자수의 차이로 공력해석 결과를 직접 적용할 수 없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일반적으로 격자모양과 격자수의 차이로 공력해석 결과를 구조격자에 직접 적용할수 없다. 이 문제를 Volume Spline Method를 적용하여 하중 변환모듈로 구성하였다.
전통적인 항공기 설계는 어떤 방법인가? 전통적인 항공기 설계에서는 각 분야에서의 성능극대화라는 측면에 설계 노력이 집중되어 있었다고 한다면, 현대에는 여러 분야 간의 절충을 통하여 전체 시스템에서 최적 결과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항공기 설계의 예를 들면, 공기역학 팀이 항공기 외형을 설계하면 구조역학 전문가들은 공기역학 팀이 설계한 형상 내부에 구조물을 배치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현재의 항공기 설계에는 공기역학, 구조 역학, 추진 등과 같은 분야 간의 통합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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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최동수, 전상욱, 김병곤, 박수현, 조맹효, 이동호, 이경태, 전승문, “전산유체/전산구조 연계 방법을 사용한 항공기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5권 4호, 2007. 04 pp. 287-294 

  2. S. Jun, K-H Park, H-M Kang, D-H Lee, M. Cho, "Reduced order model of three-dimensional Euler equations using proper orthogonal decomposition basi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24(2), 2010, pp. 601-608 

  3. J.T. Batina, "Unsteady euler algorithm with unstructured dynamic mesh for complex-aircraft aeroelastic analysis", Technical Report AIAA-89-1189, 1989. 

  4. C. Farhat, C. Degand, B. Koobus, M. Lesoinne, "Torsional springs for two-dimensional dynamic unstructured fluid meshe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anics and Engineering 163 pp. 231?245, 1998. 

  5. A.H. van Zuijlen et al. /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224, pp. 414?430, 2007. 

  6. C. Degand, C. Farhat, "A three-dimensional torsional spring analogy method for unstructured dynamic meshes", Computers and Structures, 80, pp. 305?316, 2002. 

  7. D. Lynch, K. ONeill, "Elastic grid deformation for moving boundary problems in two space dimensions", in: S.Wang (Ed.), Finite Elements in Water Resources, 1980. 

  8. Hoenlinger, H., Krammer, J., and Stettner, M., "MDO Technology Needs in Aeroservoelastic Structural Design", presented at the 7th AIAA/ USAF/NAS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St. Louis, MO, Sep 98, AIAA-98-4731, 1998. 

  9. G. Shi, G. Renaud, X. Yang, F. Zhang, S. Chen, "Integrated Wing Design with Three Disciplines", 9th AIAA/ISSMO Symposium on Multidisciplinary Analysis and Optimization 4-6 September 2002, Atlanta, Georgia, AIAA-2002-5405, 2002. 

  10. 윤성환, 안재권, 이동호, “날개 기본형상의 다분야간 최적화 설계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7권 제6호, 1999, pp. 128-138. 

  11. 조창열, 이상경, “3차원 날개 공력설계를 위한 네트워크 분산 설계최적화”,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2권 제10호, 2004. 12, pp. 12-19. 

  12. 김영상, 이나리, 조창열, 박찬우, "파라미터 모델링을 이용한 항공기 날개의 다분야 설계최적화",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5권 제3호, 2008, pp. 229-237. 

  13. NASTRAN- FX Analysis Manual, MIDAS Inforamtion Technology Co, Ltd., 2007. 

  14. Raymond H. Myers, Douglas C. Montgomer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Wiley series in probability and statistics, 1995, pp. 297-318. 

  15. Mark D. Sensmeier, Jamshid A. Samareh, "A Study of Vehicle Structural Layouts in Post-WWII Aircraft", NASA AIAA-2004-162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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