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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8 no.7, 2010년, pp.716 - 726
조대식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유재훈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조창열 (울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찬우 (경상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ReCapt)
In this research, design optimization of an aircraft wing has been performed using the fully automated Multidisciplinary Design Optimization (MDO) framework, which integrates aerodynamic and structural analysis considering nonlinear structural behavior.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mesh is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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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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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중 전달모듈은 어떤 방식인가? | Fig. 14에서와 같이 하중 전달모듈은 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 정보와 공력해석 격자점의 압력계수를 받아들여 구조물 격자에 대한 하중으로 변환시켜 그 하중을 다시 구조물에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 때 압력형식을 구조의 하중으로 적용하기 위해 Fig. | |
격자모양과 격자수의 차이로 공력해석 결과를 직접 적용할 수 없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 일반적으로 격자모양과 격자수의 차이로 공력해석 결과를 구조격자에 직접 적용할수 없다. 이 문제를 Volume Spline Method를 적용하여 하중 변환모듈로 구성하였다. | |
전통적인 항공기 설계는 어떤 방법인가? | 전통적인 항공기 설계에서는 각 분야에서의 성능극대화라는 측면에 설계 노력이 집중되어 있었다고 한다면, 현대에는 여러 분야 간의 절충을 통하여 전체 시스템에서 최적 결과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항공기 설계의 예를 들면, 공기역학 팀이 항공기 외형을 설계하면 구조역학 전문가들은 공기역학 팀이 설계한 형상 내부에 구조물을 배치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현재의 항공기 설계에는 공기역학, 구조 역학, 추진 등과 같은 분야 간의 통합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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