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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공학교육의 전략 탐색을 위한 델파이조사
Search for Strategies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Using Delphi Method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2 no.2, 2010년, pp.1 - 9  

김봉환 (숙명여자대학교) ,  김정일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하준홍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오창헌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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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천공학기술자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과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목적은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을 위한 타당한 교육목표 설정과 실천공학기술자 및 교수의 핵심역량 등을 진단, 평가하고 전문적이고 타당한 판단의 합의를 도출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표적인 실천공학 중심대학인 한기대의 교육발전 전략을 탐색하는데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타 공과대학과의 차별화를 위한 방향, 실천공학기술자의 핵심역량, 실천공학기술자를 양성하기 위한 핵심 커리큘럼, 실천공학기술자 양성을 위한 교수의 핵심역량, 한기대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발전전략등 5개 부문이다. 연구방법은 델파이를 적용했는데 패널은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이사, 한기대 교수 및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32인이 선정되어 조사에 참여하였다. 델파이 조사는 3회에 거쳐 실시되었으며, 1차 조사에서는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5개 부문에 대한 제안사항을 연구진이 73개 문항으로 정리하였다. 그 문항들을 2차와 3차 설문지로 개발하여 이메일을 통해 배부, 회수한 후 각 항목에 대한 적합성이나 필요성 등을 5단계 리커트 척도로 평정, 연구결과를 산출하고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a part of a research project entitled 'A Fact-finding Survey and Improvement Method for Practical Engineer'.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educational development strategy for KUT, which is the Korea's leading university of practical engineering, by sett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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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넷째,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 이사들을 포함하여 공학교육의 방향성이나 정책 등에 실천적인 경험과 연구경험이 많은 인사를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학회의 이사 중 다수가 한기대에 속하여 내부교수로 분류되어야 하나 별도로 범주화한 이유는 학회 이사들의 실천공학교육에 대한 연구와 관심 등이 일반 교수와는 차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이다.
  • 델파이 패널의 1차 조사는 패널의 자유롭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그들의 참여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개방형 질문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인 델파이 방법이므로 이러한 취지에 부합되게 5개 분야에 대한 패널들의 전문적인 의견을 구하고자 다음과 같은 개방형 질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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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질 또는 교육효과에 관한 가치 판단'이라고 정의하는 관점에서 대학평가를 무엇이라 정의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대학평가를 ‘대학의 질 또는 교육효과에 관한 가치 판단’이라고 정의하는 관점에서는 대학의 장단점과 가치, 효과, 목표달성 등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근거에 입각하여 체계적이며, 합리적으로 판단 및 확인하는 일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대학평가 개념에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핵심적인 요소들로는 기관 평가적 속성, 프로그램 평가적 속성, 전문성에 입각한 자체 평가적 속성 등을 들 수 있다[1]
한국기술교육대학교(한기대) 고유의 ‘실천공학기술자’의 개념과 그 구성요소 및 특성을 규명하고 실천공학기술자를 양성할 수 있는 대학의 비전과 교과편성 등의 개선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실천공학기술자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한기대) 고유의 ‘실천공학기술자’의 개념과 그 구성요소 및 특성을 규명하고 실천공학기술자를 양성할 수 있는 대학의 비전과 교과편성 등의 개선방안을 강구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대학 자체의 평가 작업이 선행되어 한다.
대학평가 개념에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핵심적인 요소들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대학평가를 ‘대학의 질 또는 교육효과에 관한 가치 판단’이라고 정의하는 관점에서는 대학의 장단점과 가치, 효과, 목표달성 등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근거에 입각하여 체계적이며, 합리적으로 판단 및 확인하는 일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대학평가 개념에 복합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핵심적인 요소들로는 기관 평가적 속성, 프로그램 평가적 속성, 전문성에 입각한 자체 평가적 속성 등을 들 수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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