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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인 프로그래밍언어 교육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ffective Education of Programming Language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2 no.2, 2010년, pp.30 - 35  

조재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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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언어를 더 잘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현재 컴퓨터공학부뿐만 아니라, 전자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등에서도 프로그래밍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컴퓨터공학의 경우 프로그래밍 교과목은 가장 기본적인 교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주어진 프로그래밍 문제를 해석하여 프로그래밍언어로 구현하는 것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프로그래밍언어를 가르치는 교수자들도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관심이 많다. 학생들이 좀 더 잘 프로그래밍언어를 이해하고, 프로그래밍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방법을 몇 가지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언어를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동작원리 또는 컴퓨터구조에 대한 사전지식이 필요하다. 둘째 문법위주의 주입식 이론교육보다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예제실행 위주의 프로그래밍언어 교육이 더 효과적이다. 셋째 프로그램의 실행과정과 메모리 할당/해제 흐름에 대한 메모리상태 가시화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효과적인 실습과 과제 프로그래밍문제들을 통한 프로그래밍 응용능력을 배양하도록 하자. 다섯째 본인 스스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프로그래밍의 자유도를 충분히 부여하자. 마지막으로 텀프로젝트를 통한 개개인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several methods for effective teaching of programing language(especially C). The programing languages are very important and basic subjects in the Department of Computer Engineering and Science. Many students have some difficulty in learning the programming languages. So, we wil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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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나름대로 1~2학년들에게 프로그래밍언어(C, C++)를 교육하면서 경험한 사례를 바탕으로 좀 더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하지만, 제안한 방법을 교육현장에 잘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본 저자는 다년간의 프로그래밍언어 교과목을 담당하면서 다음과 같이 나름대로 효과적인 프로그래밍언어(C언어) 교육에 대한 방법을 제안한다.
  • 본 저자는 컴퓨터공학부에서 다년간 대학 1~2학년들에게 프로그래밍언어(C, C++)를 교육하면서 나름대로 느끼고, 실제 교육을 통하여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좀 더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언어를 교육하는 방법을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다양한 프로그래밍언어 중에서 C언어 교육에 대한 것이고, 그 이유는 아직도 많은 학교와 산업현장에서 C언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가장 기본이 되는 언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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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이 포인터관련 내용을 잘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우면서 가장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이 메모리 관련 포인터변수 사용이고, 가장 실수를 많이 하는 부분이 메모리 관련 내용이다. 이러한 포인터관련 내용을 잘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는 실제 프로그램이 컴파일되는 과정(compile time)과 실행되는 과정(run time)에서 메모리적인 측면 즉 메모리가 언제 어떻게 할당 되고 해제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학생들에게 이해 시킬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C언어의 메모리 구조(그림 3)와 메모리공간이 할당되는 시기, 누가 (OS 또는 프로그래머) 메모리를 할당하는 것인지 그리고 메모리의 용도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C언어의 다양한 문법 교육을 실제 프로그래밍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학습자 입장에서 매우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이러한 문법 즉 사용법은 학생들이 다양한 예제들을 직접 실행해 봄으로써 문법적인 것도 익히고, 그 문법이 실제 프로그래밍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 하는 것은 학습자 입장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처음 프로그래밍을 학습하는 학습자 입장에서는 매우 다양한 C언어 사용 예를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익힌다면 향후 본인이 작성해야 할 본인의 프로그램에서 그러한 예들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우면서 가장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학생들이 프로그래밍언어를 배우면서 가장 어려워하고, 힘들어하는 부분이 메모리 관련 포인터변수 사용이고, 가장 실수를 많이 하는 부분이 메모리 관련 내용이다. 이러한 포인터관련 내용을 잘 이해하고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는 실제 프로그램이 컴파일되는 과정(compile time)과 실행되는 과정(run time)에서 메모리적인 측면 즉 메모리가 언제 어떻게 할당 되고 해제되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학생들에게 이해 시킬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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