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효과적 이러닝 실습전략을 위한 온라인 시뮬레이션 구현방법 및 학습활동 분류
Classification of Online Simulation Content for Effective Engineering E-Learning Course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2 no.1, 2010년, pp.77 - 83  

황석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능력개발교육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학교육에서의 이러닝 실습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온라인 시뮬레이션이 포함된 콘텐츠의 내용 구성방법과 완료된 콘텐츠의 활용방법이다. 공학분야에서 실습을 온라인으로 구현하려는 교수자는 실습 시뮬레이션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온라인 실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도록 다양한 학습활동을 구성해야 한다. 실습을 지도하는 교수자도 온라인 시뮬레이션의 효과를 담보하는 교수학습활동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즉, 공학교육의 모든 교수자는 이러닝 콘텐츠에서 온라인 실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어떠한 교수학습 활동 및 전략이 필요한지를 파악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온라인 실습의 개발 유형을 구분하며 이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활동을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고 교수학습활동을 교육 이론과 비교, 검토하여 온라인 실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교수방법 및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ffectiveness of the e-learning hands-on practice in the engineering education depends on the quality of the contents of which simulation is a part and the teaching strategy of the instructor. Instructors who develop and use the simulation-included e-learning content should employ various teaching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공학교육 온라인 시뮬레이션 실습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어떠한 교수학습전략 또는 활동이 필요한지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공학 온라인 시뮬레이션의 개발유형 및 실습 콘텐츠의 교수 학습활동을 분류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 또한 교수자가 온라인 실습을 구성하는 경우에는 학습 내용이 개념, 원리 및 절차; 문제해결 중의 어느 유형에 해당하는지를 구분하고 이에 따른 시뮬레이션 유형 및 콘텐츠의 학습활동의 구성을 결정할 수 있다면 온라인 실습은 매우 효율적인 교육방법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발달된 테크놀로지의 도입이 실습을 포함한 교육활동의 효과를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수자가 테크놀로지를 교육 활동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때에 교육효과가 제고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본 연구는 콘텐츠 내의 온라인 실습과 관련된 구성요소의 선택 및 개발방법을 각 차시내의 주요 학습단위인래슨을 중심으로 실습기능의 차원에서 검토하고 어떠한교수학습활동이 실습 정 중감 후에 제시되어야 하는지를검토하였다 내용분석은 차시의 전체 학습요소와 흐름을파악하는 것은 물론 실습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요소인 레슨 L 2, 3과 학습자가 실습과제를 수행하는 웅용실습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주요 구성요소의 내용분석은 학습활동이 교수전략의 원칙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파악하였다 면담은 이러닝 콘텐츠에 포함되어있는 온라인 실습의 개발방법 및 특성, 실습 활용방법및 절차 등의 세부사항을 파악하고 콘텐츠 내용구성의방향성 및 목적을 알기 위해 실시되었다.
  • 둘째로 온라인 실습유형이 정해진 후에 각 유형에서 실습의 전, 중간, 후에 제시되는 교수학습활동 및 요소를 분석한다. 이 분석에서는 교수학습활동 구성의 특성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공학 온라인 시뮬레이션의 개발유형 및 실습 콘텐츠의 교수 학습활동을 분류하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그리고 콘텐츠의 온라인 교수학습활동을 교육학의 교수힉습 이론과 비교, 검토한 후에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시뮬레이션이 포함된 온라인 실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교수 방법 및 전략을 논의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