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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복합소재 데크를 볼트결합한 조립식 아치가교의 거동분석
Temporary Arch Bridges Assembled by Snap-fit GFRP Decks and Bolt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3, 2010년, pp.247 - 254  

홍기증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이성우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최성호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  금문성 (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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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섬유강화 폴리에스터(GFRP) 복합소재는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 강재, 콘크리트, 나무 등과 같은 기존의 구조 재료들을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최근 각광 받고 있다. 이러한 복합소재를 활용하기 위해 쉽게 조립할 수 있는 수직결구식 복합소재 데크를 활용한 아치가교 유형을 선행 연구에서 제안하였고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안된 볼트결합에 의한 복합소재 데크 조립식 아치가교의 안전성 및 사용성을 구조성능시험을 통해 검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선된 아치가교 유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lightweight and high durability of glass-fiber reinforced polyester (GFRP) materials, they are promising alternatives to conventional construction materials such as steel, concrete and wood. As good application examples of GFRP materials, several types of temporary arch bridges were sugges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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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아치가교는 건설 시공현장이나 재난 복구현장에 긴급 투입되어 효과적인 임시교량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림 3과 같이 조립된 아치가교에 발생하는 강재연결부 소성변형, 연결부 회전에 따른 아치가교 처짐, 그리고 볼트연결부의 안전성 및 사용성을 검증하고자 구조성능시험과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구조성능시험에서 발생한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에서 설명한 기존의 가설교량 형식 보다 가설공기가 단축되며, 사용 후 보관과 재사용이 용이한 효과적인 가설교량 개발을 위해 선행 연구인 “조립식 복합소재 데크를 이용한 아치가교 개발”에서 그림 3과 같이 제안된 조립식 복합소재 아치구조를 이용하고자 한다(조용상 등, 2008).
  • 선행 연구에서 유한요소해석 결과 볼트결합에 의한 복합소재 데크 조립식 아치가교는 해석상 충분한 안전성과 사용성을 표 1과 같이 보여주었으므로(조용상 등, 2008), 이 아치 가교에 대한 구조성능시험을 본 연구에서 수행하여 안전성 및 사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복합소재 데크와 같은 직방성판의 처짐기준을 이 아치가교에도 똑같이 적용하여 D/300을 최대처짐 기준으로 하여, 표 1과 같이 사용성을 검토하였다 (AASHTO).
  • 056kN을 견딘다면, 아치가교 시험체가 토압과 DB24 하중의 실제하중을 받을 때도 충분히 견딜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시험하중조건에서의 하중 19.056kN이 실제하중을 대신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이를 등가시험하중 이라 부르기로 하자. 이 등가시험하중을 재하하기 위해서는 아치가교 상부 48cm×40cm의 면적에 9.

가설 설정

  • 복합소재 데크의 섬유강화재로는 유리섬유로빙 및 다축직조 직포를 선정하고, 수지재료로는 불포화 폴리에스터 수지를 선정하였다. 데크 제작단면에 대한 섬유무게비는 인발성형공정으로 제작이 가능한 60%로 가정하였다. 강화섬유는 튜브 종방향(0°), 경사방향(±45°), 횡방향(90°)으로 방향성을 가지도록 배치하였으며, 로빙형태의 유리섬유와 다축 유리섬유 직포를 사용하여 적층구조를 표 2와 같이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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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리섬유강화 복합소재 데크를 활용하여, 조립식으로 아치가교를 만드는 것의 장점은? 유리섬유강화(GFRP) 복합소재는 경량, 고강도, 내부식 특성으로 인해 최근 첨단 건설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유리섬유강화 복합소재 데크를 활용하여 조립식으로 아치가 교를 만들면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운반과 조립이 매우 편리 하게 되어 신속한 제작과 철거가 가능하다. 또한 유리섬유 강화 복합소재는 내부식성이 강하므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분리가 용이하여 철거 후 재사용이 가능하다.
유리섬유강화(GFRP) 복합소재의 특징은? 유리섬유강화(GFRP) 복합소재는 경량, 고강도, 내부식 특성으로 인해 최근 첨단 건설 재료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유리섬유강화 복합소재 데크를 활용하여 조립식으로 아치가 교를 만들면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운반과 조립이 매우 편리 하게 되어 신속한 제작과 철거가 가능하다.
기존의 가설교량 건설 방법의 단점은? 기존의 가설교량은 보통 그림 1과 같은 형태로 강재 트러스 동바리를 이용하여 교각과 교대를 구성하고, H형 강재 빔또는 트러스 형태로 거더를 만들어 그 위에 강재 복공 바닥 판을 만들어 시공하였다. 그러나 강재 트러스 구조 동바리 교각을 이용한 종래의 가설교량은 공사비가 고가이고, 가설 공기가 길어지며, 보관 시에도 부식이 발생하여, 사용 후 자재관리가 어렵고 재사용에 한계가 있는 단점이 있다. 그림 2 와 같은 파형강판을 이용한 또 다른 가설교량 형식은 기존의 강재 트러스 구조 가설교량 형식보다 시공기간을 단축시킬 수있지만 부식의 우려가 있고, 재사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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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 제정 도로교설계기준 (2005) 사단법인 한국도로교통협회. 

  2. 이성우 (2004) 신속시공?경량?고내구성 복합소재 교량 바닥판 산업화 연구보고서, 건설교통부. 

  3. 이성우 (2006) 인발성형 중공단면 복합소재 교량바닥판의 구조적 특성 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6(1A). 

  4. 이성우 (2007) 유전개발용 리그매트 및 교량바닥판용 착탈조립식 경량 복합소재 데크 개발, 건설교통부 연구보고서, pp.180. 

  5. 심영식 (2006) 수직결합식 복합소재 데크의 연결부 거동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논문. 

  6. 조성환 (2006) 보도교용 조립식 복합소재 데크 패널의 거동특성 연구, 국민대학교 석사논문. 

  7. 조용상, 이성우, 홍기증 (2008) 조립식 복합소재 데크를 이용한 아치가교 개발,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1(3). 

  8. 한국표준협회 (1986) KS D3752 기계 구조용 탄소 강재. 

  9. 日本地盤共學會 (1997) 波形鋼板 巖居 manual. 

  10. AASHTO (2005)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 

  11. Lee, S.W., Hong, K.J. (2007) Experiencing More Composite-Deck Bridge and Developing Innovative Profile of Snap-Fit Connections, Proceedings of COBRAE Con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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