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휨 거동
Flexural Behaviors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Strengthened with Carbon Fiber Sheet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2, 2010년, pp.227 - 234  

김성도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보의 휨 거동을 조사하기 위해 하나의 기준보와 8개의 보강보(4개의 NU-보강보, 4개의 U-보강보)에 대한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NU-보강보는 단부에 U 밴드를 적용하지 않은 보를, U-보강보는 U 밴드를 가진 보를 의미한다. 보강보 실험에서의 실험변수들은 탄소섬유시트의 보강겹수, U 밴드의 적용유무등이 있다. U 밴드를 가진 보강 시스템은 섬유시트의 계면박리 파괴를 지연시키고, U 밴드가 없는 보강시스템보다 나은 연성거동을 나타내 보였다. NU 보강보와 U 보강보 모두에서 섬유시트 겹수의 증가에 따라 최대하중과 휨 강성은 증가하였다. 실험결과들을 이론적인 비선형 휨 해석결과와 비교하였으며, 하중-처짐 선도 및 항복이전단계와 항복이후단계에서의 항복하중, 최대하중, 휨 강성 등이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investigate the flexural behavior of RC beams strengthened with carbon fiber sheets, 1 control beam and 8 strengthened beams(4 NU-beams without U-shaped band and 4 U-beams with U-shaped band) are tested. The variables of experiment are composed of the number of carbon fiber sheets and the exist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철근콘크리트 보(400mm×600mm)에 탄소섬유시트를 보강하여 휨 실험을 수행한 결과를 바탕으로 휨 성능을 비교하였으며, 또한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탄소섬유시트 보의 이론적 휨 해석을 수행하여 휨 성능을 평가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보강보의 휨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9개의 철근 콘크리트 보를 제작하였으며, 보강 겹수와 보강재의 정착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U 밴드의 적용 유무에 따라 실험체를 구분하여 체계적인 실험을 실시하였다. 섬유시트는 탄소섬유를 사용하였으며, 섬유시트양의 변화에 대한 이론식의 타당성 검증을 위하여 2겹, 4겹, 6겹, 8겹의 보강겹수를 선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실험 실적이 거의 없는 단면 크기가 400mm×600mm인 탄소섬유시트로 보강한 철근 콘크리트 보(이하 ‘보강보’라 칭함)에 대한 휨 실험을 수행하여, 보의 강도, 휨 강성, 연성지수 등의 실험결과들을 중심으로 보강보의 휨 성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연성거동을 규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작업이다. 실험에서 측정된 하중-처짐 선도에 의한 연성지수를 이용하여 보강보의 연성거동을 고찰하고자 한다. 연성지수는 항복하중시 처짐 δy에 대한 최대하중시 처짐 δu 의 비로 정의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Ec는 압축탄성계수와 같은 값을 가진다고 가정하였으며, ft는 콘크리트의 인장응력, εt는 콘크리트의 인장변형률, εr는 fr에 대응하는 인장파괴변형률, (=0.608×10-3), λ(=1.01)는 실험상수, ω는 10-8m의 단위를 가지는 균열폭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섬유시트를 부착하는 보강공법은 무엇에 영향을 받습니까? 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 콘크리트 부재의 휨성능은 국내외의 많은 연구결과에 의해 규명되었으며, 대부분이 실제 구조물의 보 크기를 축소한 크기가 작은 소형보에 대한 결과들이다. 섬유시트 보강 시스템은 섬유시트 종류 및 섬유시트 양, 섬유시트의 정착장치, 섬유시트와 콘크리트 모체의 부착성능 등 보강시스템에 따라 다르게 산정되며, 보강실험체의 크기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정진환 등, 2003; 홍건호 등, 2003; El-Mihilmy 등, 2000;). 본 연구에서는 실험 실적이 거의 없는 단면 크기가 400mm×600mm인 탄소섬유시트로 보강한 철근 콘크리트 보(이하 ‘보강보’라 칭함)에 대한 휨 실험을 수행하여, 보의 강도, 휨 강성, 연성지수 등의 실험결과들을 중심으로 보강보의 휨 성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균열이전구간은 어떠한 구간입니까? 균열이전구간은 보강단면의 인장측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되기 이전의 구간으로 보강단면을 구성하는 재료들은 모두 탄성적으로 거동하며, 보 하연 콘크리트 인장변형률이 콘크리트의 인장파괴 변형률에 도달하기 이전 구간이다. 이 구간에서 균열하중은 보 하단의 인장응력이 콘크리트 휨 인장강도에 도달할 때의 하중이며, 하중-처짐 선도상 기울기가 처음으로 변하는 지점이다.
항복이전구간은 무엇입니까? 항복이전구간은 보 하연의 인장응력이 콘크리트 휨 인장강도를 넘어 콘크리트에 균열이 발생한 이후 단계로서, 인장측 콘크리트의 균열로 휨 강성은 줄어들며 하중-처짐 선도의 기울기가 감소한다(Fig.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박대효, 부준성 (2002) 밑면 및 옆면 섬유시트로 보강된 철근 콘크리트 보의 휨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2(5-A), pp.1045-1057. 

  2. 정진환, 김성도, 조백순, 이우철 (2003)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RC 보의 공칭휨모멘트 - I.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23(5A), pp.921-929. 

  3. 정진환, 김성도, 조백순, 이우철 (2003) 탄소섬유시트로 보강된 RC 보의 공칭휨모멘트 - II. 해석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3(5A), pp.931-938. 

  4. 홍건호, 신영수 (2003) RC 구조물에 적용된 부착식 휨보강공법의 보강성능 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5(1), pp.78-86. 

  5. ACI Committee 440 (2000) Guide for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Externally Bonded FRP Systems for Strengthening Concrete Structures, ACI 440.2R-02. 

  6. El-Mihilmy, M.T., Tedesco, J.W. (2000)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Beams Strengthened with FRP Laminates,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126(6), pp.684-691, 

  7. Gopalaratnam, V.S., Shah, S.P. (1985) Softening Response of Plain Concrete in Direct Tension, ACI Journal, 82(3), pp.310-323. 

  8. Gopalaratnam, V.S., Shah, S.P., Batson, G.B., Criwell, M.E., Ramakrishinan, V., Wecharatana, M. (1991) Fracture Toughness of Fiber Reinforced Concrete, ACI Materials Journal, 88(4), pp.339-353. 

  9. Shah, S.P., Fafitis, A., Arnold, R. (1983) Cyclic Loading of Spirally Reinforced Concrete,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109(7), pp.1695-17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