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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 보강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휨모멘트
Moment Capacity of Reinforced Concrete Members Strengthened with FRP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3 no.3, 2010년, pp.315 - 323  

조백순 (인제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토목공학과) ,  김성도 (경성대학교 토목공학과) ,  백성용 (인제대학교 건설기술연구소 토목공학과) ,  최은수 (홍익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용주 ((주)거해산업개발, 인제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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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P 보강단면의 공칭휨모멘트 산정에 강도설계법의 적용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하여 5종류의 콘크리트 압축응력-변형률 모델을 적용하였으며,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하여 보강단면 휨해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보강단면의 휨해석에 콘크리트 압축응력-변형률 모델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콘크리트 압축변형률이 0.003일 때, 휨해석으로 산정된 보강단면의 휨모멘트와 강도설계법으로 산정된 공칭휨모멘트는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강단면의 인장철근비, FRP비, FRP 파단변형률, 콘크리트 압축변형률 등이 상대적으로 낮을수록, 강도설계법은 보강단면의 휨성능을 과대평가하는 것으로 해석결과에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ve concrete compressive stress-strain models have been analyzed to check the validity of the strength method for determining the nominal moment of strengthened members using commercially available computer language. The results show that the concrete stress-strain models do not influence on the f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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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비선형 휨해석으로 FRP 보강단면의 휨성능을 평가하여 강도설계법의 적용 타당성을 고찰하였다. 보강보의 휨해석은 구성 재료들의 역학적인 메커니즘에 의해 결정되므로, 각 구성 재료들의 응력 상태에 따라 세 구간(탄성구간, 항복이전구간, 항복이후구간)으로 나누어 보강보의 휨성능을 평가하였다.

가설 설정

  • 콘크리트의 인장측에 부착된 보강재 FRP와 콘크리트 인장면 사이의 부착은 완전하다고 가정하고, 부착을 위해 사용된 접착제의 효과는 무시한다. FRP의 두께는 보의 깊이와 비교할 때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FRP의 위치는 단면의 높이와 동일한 것으로 보았으며, FRP 단면에서 발생되는 응력은 도심축의 응력들과 같은 크기의 응력들이 작용된다고 가정하였다.
  • 철근의 응력은 변형률이 항복변형률(εy)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철근의 변형률(εs)에 탄성계수(Es)를 곱한 값으로 탄성적이며, 철근의 변형률이 항복변형률 이상일 경우에는 철근의 변형률에 관계없이 항복응력(fy)로 가정하여 변형률 경화를 무시하였다.
  • 보강단면의 휨해석은 힘의 평형조건과 변형률 적합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콘크리트의 인장측에 부착된 보강재 FRP와 콘크리트 인장면 사이의 부착은 완전하다고 가정하고, 부착을 위해 사용된 접착제의 효과는 무시한다. FRP의 두께는 보의 깊이와 비교할 때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FRP의 위치는 단면의 높이와 동일한 것으로 보았으며, FRP 단면에서 발생되는 응력은 도심축의 응력들과 같은 크기의 응력들이 작용된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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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강재가 부착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FRP로 보강된 철근콘크리트 부재의 휨성능(휨강도 및 휨강성)은 국내ㆍ외의 많은 논문에 의해 규명되었으며, 그 결과 FRP 보강공법은 성공적으로 건설현장에 적용된 것으로 판단된다. 보강재가 부착된 철근콘크리트 휨부재는 구성재료양의 측면에서 철근과 콘크리트가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보강단면의 해석 및 설계는 당연히 강도설계법으로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Ziraba 등, 1994; El-Mihilmy 등, 2000; ACI 440, 2002; 박대효 등, 2002; 홍건호 등, 2003).
강도설계법은 공칭휨모멘트를 어떻게 산정하는가? 강도설계법(콘크리트구조 설계기준, 2007)은 콘크리트 압축변형률(εc)가 극한변형률 (εcu =0.003)에 도달할 때 콘크리트의 비선형 압축응력분포를 등가 직사각응력분포로 치환하여 철근콘크리트 단면의 공칭휨모멘트를 산정한다. 강도설계법에 의한 FRP 보강단면의 공칭휨모멘트(Mn) 산정에 적용되는 변형률 분포도를 그림 1에 도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참고한. 선행 보강보 실험에서 이용한 보강재의 FRP 파단변형률은 얼마인가? 발표된 논문1,2,4∼17,19,20,24,27∼29,31,33에서 보강보 실험에 사용한 보강재는 탄소섬유시트, 유리섬유시트, 탄소섬유 복합재료판, 유리섬유 복합재료판 등이다. 측정된 εfu는 0.0032∼0.0145이고, 평균은 0.00816이며, 이는 FRP 보강단면의 휨해석 및 휨설계에 강도설계법을 적용할 수 있는 범위가 더욱 더 좁아지게 됨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보강이 요구되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부재는 철근의 부식 등에 의한 인장철근의 인장력 감소와 시공 시 사용된 철근의 낮은 항복강도 때문에 보강단면 내 인장력이 감소된 것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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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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