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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포장용 고점도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개발
Development of High Viscous Modified Asphalt Binder for Porous Asphalt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81 - 90  

김형석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현종 (세종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이광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연구개발실) ,  김형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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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개발한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및 혼합물의 실내 및 현장 공용성을 평가한 연구이다. 국내에서 개발된 개질 아스팔트 2종에 대한 DSR, BBR 및 다양한 바인더 시험을 실시하여 공용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1종의 개질 아스팔트를 선정하였다. 선정된 개질 아스팔트와 기존에 일본에서 사용되는 개질 아스팔트를 사용하여 각각에 대하여 배합설계를 실시하고, 배수성 아스팔트 혼합물을 생산하여 실내 공용성을 비교하기 위해 휠트래킹 시험, 수분손상 시험, 피로시험 등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공용특성 측면에서 국산의 개질 아스팔트가 일본 개질 아스팔트와 비슷하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실내시험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시험시공을 실시하였고, 추적조사를 통하여 시간에 따른 공극률과 소음특성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시공 초기에는 배수 및 소음 저감 능력이 우수하였으나 2년이 경과한 후 소음 저감 능력이 감소하여 SMA 포장과 비슷한 수준의 소음저감효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the results of laboratory and field performance tests on the polymer modified asphalt binder and mixtures developed in this study for porous asphalt pavements. Various physical and mechanical laboratory tests including DSR and BBR tests are performed for two types of modified b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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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K사에서 개발한 2종류의 배수성 포장용 폴리머 개질제를 사용한 아스팔트 바인더들에 대한 시험을 실시하여 공용성능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한 종류의 개질제를 선정하였다. 한 종류의 국산 개질제와 일본에서 사용되는 개질제 한 종류에 대하여 각각에 대한 배수성 혼합물의 배합설계를 실시하고, 혼합물에 대한 다양한 물리 역학적 시험을 수행하여 성능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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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에서 개발한 개질 아스팔트의 시간에 따른 소음 저감 효과를 측정한 결과는? 실내시험결과를 바탕으로 현장 시험시공을 실시하였고, 추적조사를 통하여 시간에 따른 공극률과 소음특성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시공 초기에는 배수 및 소음 저감 능력이 우수하였으나 2년이 경과한 후 소음 저감 능력이 감소하여 SMA 포장과 비슷한 수준의 소음저감효과를 나타내었다.
기존 국내에서 시공된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는 이유는?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 공법은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현재까지 어느 정도 확산 시공되고 있으나 일본과 같은 도로기술의 선진국에 비해 현장 적용실적이 미미한 편이다. 기존 국내에서 시공된 배수성 포장의 경우 포장의 조기파손 및 부적절한 시공 등에 의한 배수기능 상실 등과 같은 문제가 빈번히 발생함으로 인해 배수성 포장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배수성 포장에 대한 기존의 부정적 시각에도 불구하고 한국도로공사에서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에 대한 시방규정을 개발 제시하였고, 서울시 등을 중심으로 배수성 포장을 확대 적용할 계획을 수립하였다.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의 장점은? 배수성 아스팔트 포장은 기존의 일반 밀입도 포장에 비해 노면배수 촉진, 소음저감, 우천시 야간 전조등 불빛의 반사를 억제하는 등의 기능적 측면에서 여러 장점이 있는 포장 공법이다. 이러한 배수성 포장의 기능적 우수성으로 인해 유럽과 일본 등의 도로기술 선진국에서는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시가지도, 교면포장 등에 활발히 적용하고 있고, 적용실적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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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주원, 박태순, "배수성포장(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도로포장공학회지, 제2권 3호 

  2. 건설교통부(2002) "한국형 포장설계법 개발과 포장성능 개선방안 연구", 1단계 2차년도. 

  3. 이현종, 김현준, 옥창권, 김형배. (2003) "SBS 개질 아스팔트를 사용한 SMA 혼합물의 실내 공용성 평가"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v.23, 35-41 

  4. KS F 2374, 역청 포장 혼합물의 휠 트래킹 시험 방법. 

  5. Brown Et al. (1998) Design Stone Matrix Asphalt Mixtures. NCAT, USA 

  6. ASTM D 4867 (1988), "Standard Test Method for Effect of Moisture on Asphalt Concrete Paving Mixtures", ASTM Designation : D4867 

  7. NCHRP 284 (2000), "Performance Survey on Open-Graded Friction Course Mixes" 

  8. Asphalt Institute(1994), Superpave Performance Graded Asphalt binder Specification and Testing, Asphalt Institute Superpave Series No.(SP-1) 

  9. AASHTO MP1-93, "Specification for Performance Graded Asphalt Bi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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