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르막차로 통행방법 개선에 따른 효과분석
Effectiveness Analysis of Improved Passing Method Considering Traffic Pattern on Climbing Lan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2 = no.44, 2010년, pp.91 - 97  

이의준 (한국도로공사 경남지역본부 기술처) ,  박권제 (한국도로공사) ,  한기환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  백경민 (한국도로공사 기술심사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 오르막차로의 문제점에 대한 인지에서부터 시작되었다. 현재 적용하고 있는 오르막차로 설치기준은 운전자의 통행패턴이 고려되지 않아 이용률이 저조하고 합류부에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오르막 구간의 차선설치 기준, 테이퍼 길이, 표지판 설치기준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였으며 효과검증을 위하여 고속도로에 시험적용을 하여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오르막차로 이용률 및 평균 통행속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경제성분석 결과 저투자 사업으로서 타당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전구간 뿐만이 아니라 국도, 지방도에도 확대 적용할 경우 교통흐름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from the problem recognition of climbing lane installed in Korea roads. Because design standards of climbing lane installed don't match traffic pattern of korean drivers, coefficient of utilization of climbing lane is low and merging section between climbing lane and main lane ha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오르막구간 내 지점별, 차로별, 차종별 통행패턴과 대형차의 오르막차로 이용패턴, 평균통행속도 등을 조사하여 오르막차로의 근본적인 문제점인 저속차량과 고속차량의 분리방법을 중점적으로 검토하고, 고속차량과 저속차량의 속도차가 있는 합류부에서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합류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 오르막차로 설치기준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가? 그러나 현행 오르막차로 설치기준은 우리나라 교통특성 및운전자의 운전패턴을 고려하지 않아 저속차량 운전자들이 오르막차로(저속차로) 이용을 기피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고속차량 운전자들이 오르막차로를 이용한 앞지르기를 시도하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오르막차로 종점 합류부에서 저속 차량의 무리한 본선합류로 인해 주행차로의 용량이 저하되는 등의 문제점들이 제기되어 강제 폐쇄되는 구간이 발생하고 있다(한국도로공사, 1992). 이로 인해 많은 예산이 낭비되고 있으며 충분한 도로용량확보에도 문제가 있어 오르막차로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오르막경사 구간에서 교통용량의 균형이 깨지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어떤 조치를 하고 있는가? 평지에서는 차종과 관계 없이 교통용량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으나, 오르막경사 구간에서는 대형차량의 등판능력이 급격히 떨어짐에 따라 교통용량의 균형은 깨어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전체 교통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구간에는 오르막차로를 추가로 설치하여 등판능력이 떨어지는 대형차량을 분리하여 전체 교통용량의 감소를 최소화하고있다. 우리나라는 전 국토의 70%가 산지부로 이루어져 있어 도로 계획시 종단경사 구간이 많이 발생하며 이에 따라 오르막차로는 도로를 계획 및 운영하는데 중요한 검토 사항이다.
수송부문 시설 투자사업의 평가를 위하여 가장 널리 이용되는 방법은 무엇인가? 수송부문 시설 투자사업의 평가에 주로 사용되는 방법은 비용·효과분석, 목표·성취분석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제성 분석이라고 부르는 비용·편익분석이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는 편익 및 비용이 계량화가 가능한 몇 가지 항목에 국한되어 있다는 단점을 내재하고 있으나, 분석 과정에서 평가자의 주관이 개재될 여지가 가장 적고 균일한 척도(화폐가치)로 비교가 가능하여 공동투자사업의 평가에 대한 비교적 적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에 본 연구에서도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는 비용·편익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국토해양부(2009),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2.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1992), 1992년 연구보고서 오르막차선 설치기준 및 운영방안 연구 

  3.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4. 건설교통부(2006), 도로표지관련 규정집 

  5. 건설교통부(2001), 도로용량편람 

  6. 한국개발연구원(2008),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 지침 수정.보완연구(제5판)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