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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막차로 시.종점 위치의 보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Adjustment for Beginning & Ending Points of Climbing Lan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4 no.5 = no.91, 2006년, pp.35 - 44  

김상윤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오흥운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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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감석/가속 성능 곡선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 성능곡선은 많은 경우에 결정론적 곡선으로서 오르막차로 설계에 사용되어지고 있다. 이 곡선은 실제 운행 중인 트럭이 표준트럭처럼 이상적인 성능을 보인다는 가정 하에 기준화되었고 또한 적용되어지고 있음을 염두 해 둘 필요가 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자동차의 노화 혹은 운전자의 가속등판에 대한 무관심으로 오르막화물차는 차량의 성능만큼 혹은 표준트럭의 성능만큼 주행하지 못하게 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오르막차로에서 주행하는 화물차의 실제 주행특성을 조사하여 오르막차로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오르막차로 성능곡선기울기의 확률적 변동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계중기를 통과한 트럭의 차종 및 모델조사를 통해 중량/마력비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동일차량을 오르막차로 까지 추종하였다 오르막차로에서는 동일차량의 추종을 통해 속도를 조사하였다. 또한 그동안 사용되어졌던 각종 감속/가속 성능곡선을 이용하여 180, 200, 220 Ib/hp 의 세 가지로 구분하고 실제 이에 상응하는 관측된 85%ile 성능곡선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한 오르막경사에서의 화물차 추종조사결과 실측된 감속곡선과 가속곡선은 관련기준에서 제시하는 곡선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형태를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설계 시 기대했던 트럭의 속도를 현재의 오르막차로 시점부와 종점부에서 얻으려면 오르막차로의 시점부에서는 $16.19{\sim}67.94m$의 길이 연장이 필요하며, 오르막차로 종점부에서는 $53.12{\sim}103.24m$의 길이 연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된다 하겠다.시성 그리고 안전성 면에서 아직도 확실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고 있으며 특히 Hatfield 사고 이후에 정시성과 신뢰성 저하 그리고 비용증가의 문제는 앞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지적되었다.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구${\sim}$대전 구간의 통행수단 선택모형의 추정결과를 보면 차외시간, 차외비용, 차내시간 통행빈도, 나이(51세 이상 제외), 직업, 가구 전체의 월평균 소득이 지역 간 통행수단 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을 길게 하더라도 치료에 필요한 적정 수준의 체내 요오드량 감소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1주간 엄격한 저요오드식이를 시행한 군에서도 체내 요오드량의 감소가 충분히 감소하는 비율이 여전히 낮기 때문에 엄격한 저요오드식이 방법을 2주간 시행하는 것이 더바람직하리라 기대된다.. 시험관 섭취율에서 $[^{18}F]$FLT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고 생체분포 실험에서 주사 후 120분에서 tumor/blood, tumor/muscle, tumor/brain의 비율은 $1.61{\pm}0.34,\;1.70{pm}0.30,\;9.33{\pm}2.22$를 나타내었다. 또한, 양전자방출단층촬영 결과 종양에 국소화된 영상을 얻었다. 결론: $[^{18}F]$FLT의 종양세포 섭취는 정상 뇌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타났으며, 양전자방출단층 촬영 결과는 뇌종양 진단을 위한 방사성의약품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11}C]raclopride$의 수용체 결합능의 변화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eleration and deceleration curves have been used for design purposes worldwide. The curve in design level has been regarded as an single deterministic curve to be used for design of climb lanes. It should be noted that the curve was originally made using ideal driving truck and that the curve 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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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보완으로 간주될 수 있다. 따라서 그동안 방법론을 존중하며 추후 시종점부의 부분적인 보완으로 오르막 차로 안전과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 제시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설계방법에 대한 현상적 문제의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현재 오르막 차로 설계의 여러 가지 한계점 즉, 결정론적 획일적 설계방식에 대한 체계적 혹은 원론적 대응방안에 대하여서는 제시하지 않았다.
  • 따라서 이와 관련된 제반 오르막차로 관련 이슈들은 본 논문에서 다루지 않았고 추후 연구로서 함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기존의 오르막차로 기준을 사용함에 있어 시종점부 해석에서 더 명확성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나 전면적 확률적 해석방법의 도입은 설계의 간편성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제시하고자한다.
  • 본 논문은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이러한 오르막 차로에서 주행하는 화물차의 실제 주행특성을 조사하여 오르막 차로 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오르막차로 성능곡선 기울기의 확률적 변동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계중기를 통과한 트럭의 차종 및 모델 조사를 통해 중량/마력비를 산출하고 오르막차로에서 추종을 통해 속도를 조사하였다.
  • 본 논문은 오르막차로에서 주행하는 화물차의 실제 주행 특성을 조사하여, 현재 오르막차로설계에 사용되고 있는 결정론적 표준트럭 감속/가속 성능곡선 기울기의 확률적 변동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계중기를 통과한 트럭의 차종 및 모델조사를 통해 중량/마력비를 산출하고, 오르막차로에서 추종을 통한 속도 조사 결과로 확률적 변동치를 검토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이제까지 오르막차로 설계에 사용되어 온 결정론적 곡선형태의 오르막차로 설계에 관한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현재의 설계방법에 대한 현상적 문제의 개선책을 제시하였다.
  • 그러나 성능곡선 산출 식은 일종의 모델링으로서 결국 현장 관찰 자료를 통해서 그 유효성을 평가 받는다는 점과 다양한 결과 곡선에 대한 최적합성 평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다. 본연구는 성능곡선 계산식과 관련한 문제와 관련된 논점과는 다른 현재 관련 기준이 정하고 있는 표준곡선을 중심으로 시종점부의 문제점을 비교한 것으로 성능곡선 계산식 산출과는 다른 방향임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 또한 실제 이에 상응하는 관측된 85 %ile 성능곡선과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비교를 통해 현재 운행되고 있는 차량을 기준으로 오르막차로 시점 및 종점 위치의 적합성과보정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측정하였다. 오르막차로 종점이후 속도조사는 내리막 경사에서의 속도변화를 관측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 한국도로공사 화물차 성능 조사 분석 연구(1996년) 에서는 국내 지형과 화물차 특성에 맞는 가감속 성능곡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영동선과 중앙선에 대상지를 선정하여 100m 단위 속도조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모든 속도조사 구간은 허용최저속도(6아m/h) 이하 주행 구간이 500m 이상을 만족하여 오르막차로가 설치된 곳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 대상구간의 제한속도는 약 80 〜 110km/h로 차이가 있으나, 표준트럭과 유사한 중량/ 마력비를 지닌 화물차의 최고 주행속도는 유사할 것으로 사료되어 모두 80km/h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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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유경수, 장명순 외, 한국도로공사(1996), 화물차 성능 조사 분석 연구 

  2. 건설교통부(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 한 규칙 해설 및 지침 

  3. 최재성, 김영록(2001), 우리나라 일반국도의 화물 차 성능 곡선 산출식 정립, 대한교통학회지, 제19 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19-129 

  4. 사단법인 일본도로협회(2003), 도로구조령 

  5. 오흥운, 이현석 외(2005)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구간별 용량검토를 통한 오르막 설치기준 검토 

  6. A. D. St. John, and D. W. Harwood(1991), Safety Considerations for Truck Climbing Lanes on Rural High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03 

  7. R. Lamm, B. Psarianos, T. Mailaender, McGRAWHILL( 1999), Highway Design and Traffic Safety Engineering Handbook 

  8. AASHTO, FHWA (2001),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9. D. W. Harwood, D. J. Torbic, K. R. Richard, W. R. Richard and L. Elefteriadou, (2003), Review of Truck Characteristics as Factors in Roadway Design, NCHRP Report 505 

  10. J. Taux(2003), Modeling Uncertainty: Realism vs Conservatism in Radiological Performance Assessment, (http://www.neptuneandco.com/~jtauxe/ngwa03/Tauxe_et_al_NGWA_2003_files/frame.htm) 

  11. C. Lan and M. Menendez, Journal of Transportation( July/August 2003), Truck Speed Profile Models for Critical Length of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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