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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소비자의 일반적 특성 및 외식 목적에 따른 외식 행동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Purpose of Dining-out and Dining-out Behavior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1, 2010년, pp.128 - 137  

김주연 (경희대학교 국제관광전략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ncreasing income of married working couples, people have become accustomed to dining out and spending more money when doing so. As a result, various restaurants are operating and new concept restaurants are emerging to meet the needs of customers. The purpose of dining-out depends upon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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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외식 소비자들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외식 목적, 중요 선택 속성, 레스토랑 소비 금액 등의 외식 행동이어떻게 다른지 알아보았다. 또한, 외식 목적과 선택 속성에따른 외식 지출비의 차이와 선택 레스토랑 유형 등의 외식행동을 파악하였다.
  • 또한, 외식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이러한 외식 선택 행동이 다르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외식 행동에대한 외식 소비자들의 특성에 따른 차이를 밝혀보고자 한다. 기존의 외식 관련 연구들은 외식의 서비스 품질 및 만족도를 평가하는 연구들이 주로 이뤄져 왔다(Ko et al 2009, Kang et al 2008, Lee et al 2003, Kim et al 2000).
  •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폭넓은 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외식 행동에 관한 연구로서 외식 소비자의일반적 특성 외에 외식 목적에 따른 외식 행동의 차이를 파악해 보았다는 점에서 나름의 의의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외식 소비자의 외식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보다 다양한 측정 척도가 마련되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뤄질필요가 있을 것이다.
  • 내용적 범위는 레스토랑 방문 고객의 방문 목적, 주요 선택 속성, 주 이용 레스토랑 유형, 지출 식사비 등의 외식 행동 관련 항목과 성별, 연령, 직업, 교육수준, 연소득과 같은 일반적 특성을 포함하였다. 응답자들 일반적 특성에 따라 외식 목적, 선택 속성, 지출 식사비 등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외식 목적, 선택 속성 등의 항목 구성을 위해서 선행 연구에서 외식의 동기, 레스토랑 결정 요인 및 외식 선택 기준 등으로 사용된 항목들 중 본 연구에 적합한 항목들로 구성하였다 (Yang et al 2006, Park & Ahn 2001b, Kim & Lee 2004, Namkung S 1995).
  • 또한, 기존의연구들이 외식 소비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외식 행동을 단편적으로 파악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어, 외식 소비자들의 다른 이용 목적에 따른 외식 행동을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외식의 동반자와 목적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레스토랑 선택 속성 및 소비 금액 등의 다양한외식 행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레스토랑 운영자들에게도 외식 소비자들의 특성 및 목적에 따른 외식 행동에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 금액에 따른 메뉴 가격 결정, 주요 선택 속성 등의 요소로 레스토랑 포지셔닝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1989). 이에, 본 연구는 연구의 대상을 제한하지 않고 폭넓은 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외식 행동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의결과는 외식 소비자들의 외식 행동에 대해 보다 유효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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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경향신문 2004-09-03 17:23 "외식비, 식료품비 절반 넘었다". 

  2. 동아경제 인터넷뉴스 2007-05-28 "가장이 20대 근로자 가구 외식비 月 25만3000원". 

  3. 신재영, 박기영 (1999) 외식산업개론. 대왕사, 서울. 

  4. Jeong EJ, Kim JS (2001) A study on dining-out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in Cheju Do. J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 39: 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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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Kang NE, Cho MS (1992) A study on dietary attitude on the product of food service industry in nutrition major and nonmajor college women. Korean J Food & Nutr 5: 150-162. 

  7. Kim DJ (1994) A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 for dining-out in Pusan-I, The propensity to dining-out according to age groups and sex distinction. Korean J Food & Nutr 7: 150-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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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ark JW, Ahn SJ (2001b) Comparative study on Korean's dining-out behaviors classified by age and gender. Korean J Dietary Culture 16: 276-295. 

  17. Roh JM, Yoo YS (1989). A study on the survey of eating out and food preference of college students in Seoul(1). J of Korean Home Economics Assoc 27: 65-74. 

  18. Shim JE, Paik HY, Moon HK, Kim YO (2001) Comparative analysis and evaluation of dietary intakes of Koreans by age groups: (1) Nutrient intakes. The Korean Nutrition Society 34: 554-567. 

  19. Yang HS, Lee JE, Rho JO (2006) A study on eating out behaviors of adults in Jeonju classified by age. Korea J of Human Ecology 9: 7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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