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성공학을 고려한 터널 내부경관 평가 모형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Evaluation Modeling Internal Landscape in Tunnel Considering Human Sensitivity Engineering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1 = no.43, 2010년, pp.9 - 20  

왕이완 ((주)다산컨설턴트) ,  금기정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손승녀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  유재상 (명지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터널이 갖는 다양한 특성 가운데 운전자의 심리적 안정성과 쾌적성 등 경관을 구성하는 설계요인과 운전자의 감성적 요인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터널경관에 대한 평가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위하여 터널경관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구성요소와 운전자의 감성인지 변화와의 관계를 파악하여 경관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터널경관에 대한 감성인지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LISREL 모형을 구축한 결과 터널경관 영향요인은 터널경관 구성요소 조화에 의한 감성 이미지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감성이미지는 설계요인과 개인속성에 의하여 설명며, 설계요인의 영향이 개인속성의 영향보다 크게 나타났다. 개인 속성과 설계요인 모두의 관계는 (+)의 관계로 나타났고 "안정성"과 "변화성"간에는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때, "안전성" 요인이 "변화성" 요인보다 경관인지도에 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경관 평가 시 운전자는 기본적으로 "안전성"을 중시하나 "변화성"에 대하여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dentify, among various characteristics of tunnel,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sign factors comprising the driver's psychological stability, easiness and the sensitivity and then to suggest the mechanism for evaluating the tunnel view, and to that end, the study attemp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경관분석이란 현재 또는 미래의 환경변화에 대한 형태와 시각적 질 (Visual Qualities)을 연구하는 것(Sheppard,1989)을 말한다. 경관분석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람직한 경관을 유지하고 불량한 경관은 개선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여 악영향을 최소화하고 최대의 개발효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 본 논문에서는 경관평가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터널의 내부경관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구성요소와 운전자의 감성인지 변화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터널의 구조적, 시설적 측면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이러한 구성요소들의 조화에 의해 느끼는 감성적 측면에서의 안전성 및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에따라 일반운전자들이 느끼는 터널 내부의 경관 만족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선호도 모형을 구축하여 터널 내부경관 평가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실험을 위한 감성인지조사 환경은 실험장비의 제약과 작성된 실험이미지 현실감 재현의 한계로 인하여 제약적이었다는 것을 밝히며, 피실험자에게 도로경관 이미지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함으로써 실험오차를 최소화하고자 하였다.
  • 이는 개별 시설물의 독립적 효과가 좋거나 혹은 나쁘다 하더라도, 그 독립적인 설치 형태만으로 종합적인 경관을 파악하는 것은 무리인 것을 나타내주는 결과로 사료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터널 구성 요소간 조합과 만족도와의 영향관계를 밝혀 터널 내부경관 평가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운전자의 만족도에 입각한 터널내부의 경관평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운전자의 개인속성과 터널의 설계요인 및 운전자의 감성인지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만족도 높은 경관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위하여 터널 내부경관의 시각적 선호도 결정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현재 공용중인 터널을 대상으로 터널 내 시설물 설치유형을 분류하였다.
  • 이에 따라, 터널 내부경관의 시각적 선호도에 미치는 결정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요인분석, 회귀분석, 상관분석 등의 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요인과 설계요인 간의 명확한 관계규명을 위하여, 기존 회귀모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공분산 구조모형을 구축하였다.
  • 이상의 연구들을 살펴본 결과 터널 내 운전자의 심리적 압박감과 그에 따른 운전행태에 대한 결과와 터널 내 조명의 색채 및 내벽의 색채 등에 대한 언급은 있으나, 조명 이외의 터널 내부구성요소의 변화에 따른 심리적 반응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는 수행되지 않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다루었던 터널 내 운전자의 심리적 상태를 근거로 하여, 터널 이용자에게 안락하고 쾌적한 주행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터널의 내부 경관을 구성하는 조명의 배열, 내벽처리 방법, 측방여유폭, 조도 등의 설치조합에 대한 경관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운전자의 만족도에 입각한 터널내부의 경관평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운전자의 개인속성과 터널의 설계요인 및 운전자의 감성인지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보다 만족도 높은 경관설계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터널의 경관평가 기준의 필요성에 따라, 터널의 경관을 구성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터널의 설계요소와 이용자가 느끼는 터널경관의 만족도에 대한 연관성을 파악하여 터널의 경관평가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궁극적으로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터널 설계가 가능토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본 연구는 터널의 구조적, 시설적 측면의 안전성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이러한 구성요소들의 조화에 의해 느끼는 감성적 측면에서의 안전성 및 쾌적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에따라 일반운전자들이 느끼는 터널 내부의 경관 만족요인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선호도 모형을 구축하여 터널 내부경관 평가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분석 방법론으로 감성공학적 접근방법과 경관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5이다. 이 값을 통해 적합도를 보면 유의확률 0.05수준에서 모집단에 적합한 모형이라는 귀무가설이 기각된다. 그렇지만 카이스퀘어 값은 표본크기에 의해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모형 적합도를 통해 모집단에 적합한 모형인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mundsen(1992)이 설명한 긴 터널에서 운전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Amundsen(1992)은 긴 터널에서 운전한다는 것은 위험한 상황에 더욱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설명한 바 있다. 이처럼 터널은 운전자의 심리적 상태가 일반 도로구간 보다 더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고려는 아직까지 미흡한 상태이다.
도로 터널이 요구받는 사항들은 무엇인가? 도로 터널은 단순히 자동차 주행을 위한 공간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쾌적한 주행, 교통안전, 방재 등 보다 고도의 서비스를 요구한다. 또한, 도로 규격에 따라 필요한 도로 폭원 및 건축한계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환기·방재·조명·내장·배수·표지판의 설치 공간과 보수점검을 위한 감시원 통로의 설치 공간도 확보해야 한다.
도로 터널이 확보해야하는 공간은 무엇인가? 도로 터널은 단순히 자동차 주행을 위한 공간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쾌적한 주행, 교통안전, 방재 등 보다 고도의 서비스를 요구한다. 또한, 도로 규격에 따라 필요한 도로 폭원 및 건축한계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환기·방재·조명·내장·배수·표지판의 설치 공간과 보수점검을 위한 감시원 통로의 설치 공간도 확보해야 한다. 이에따른 터널 단면의 구성 요소 중 차도폭, 측대, 배수구, 공동구, 건축한계 그리고 측방여유폭 등은 다음 그림 2와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건설교통부 (2000),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 

  2. 국토해양부 (2008), 도로교통량 및 터널 현황 

  3. 권혁민(2005), 종단선형구간에서 도로안전시설물 설치에 따른 안전성 변화 예측모형 

  4. 박경수(2000), 감성공학 및 감성생리, 영지문화사 

  5. 박상명 (2006), 운전자의 감성요인을 고려한 도로경관설계모형 개발, 원광대학교 학위논문 

  6. 박일동 (2003) , LISREL 모형을 이용한 조명색채별 감성공학적 터널 내부경관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7. 배병일(2007), AMOS 7에 의한 구조방정식 모델링, 청람 

  8. 이재호(2000), 국도상 터널구간의 교통특성 및 용량산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9. 주신하 (2003), 도시경관 분석을 위한 경관형용사 및 적용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학박사 학위논문 

  10. 한국도로공사(2006), 터널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장대터널내에서의 특성연구 

  11. Amundsen, F.H., Driver Behaviour in Norwegian Road Tunnels. Toward a Deeper Understanding. Directorate of Public Roads, Oslo,1992 

  12. Levinson Golenberg, Howard Callahan Tunnel Capacity Management TRR, TRB USA, 1995 

  13. Weng, Olszowski Highway Research and Application in Singapore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