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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 저소음 포장의 개발 및 공용성 평가
Noise reduction of Asphalt Concrete Pavement : Techniques and their performance evalua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2 no.1 = no.43, 2010년, pp.29 - 37  

옥창권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팀) ,  김진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팀) ,  이종섭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포장연구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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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수성 포장의 장점은 우천시 운전자에게 노면의 배수 기능과 타이어 노면의 마찰저항성과 같은 효과를 증대 시켜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해 타이어 노면 소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제공 해준다. 그러나, 배수성 포장은 공용 후 노면의 공극 막힘 현상 등으로 인하여 주기적인 유지보수 작업이 동반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저소음포장의 공극 형성은 굵은골재의 비율을 높여 공극형성을 직선화하여 투수 및 공극막힘 등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저소음포장인 19mm, 13mm, 10mm, 8mm 저소음포장은 현재 4년이 공용된 상태에서 양호한 포장상태를 보여주며, 특수성능은 신설수준인 투수성능을 유지하고 있으며, 미끄럼 저항성도 만족하는 우수한 공용성을 나타내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rous pavements can provide road users with beneficial characteristics such as skid resistance and surface water drainage under rainy condition, and they cause less tire-road noise than conventional hot mix asphalt(HMA) pavements. However, voids of porous pavements are easily clogged by road debr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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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배수성포장의 장점인 우천시 신속한 배수를 통하여 포장 노면의 수막형성을 방지함으로써 주행안전성을 향상시키고 소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더욱 개선하고 기존의 배수성포장의 문제점인 공용후 약 3년 정도 시점에서 발생하는 공극막힘에 의한 성능저하 문제를 개선하여 소음감 소효과가 탁월하고 미끄럼 저항성이 우수하며 공극막힘 현상을 방지하여 내구성능이 우수하며 기능성이 탁월한 저소음포장을 개발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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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수성 포장의 장점은? 배수성 포장의 장점은 우천시 운전자에게 노면의 배수 기능과 타이어 노면의 마찰저항성과 같은 효과를 증대 시켜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해 타이어 노면 소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제공 해준다. 그러나, 배수성 포장은 공용 후 노면의 공극 막힘 현상 등으로 인하여 주기적인 유지보수 작업이 동반된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공극 형성된 저소음포장은 어떤 장점을 보여주는가?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저소음포장의 공극 형성은 굵은골재의 비율을 높여 공극형성을 직선화하여 투수 및 공극막힘 등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저소음포장인 19mm, 13mm, 10mm, 8mm 저소음포장은 현재 4년이 공용된 상태에서 양호한 포장상태를 보여주며, 특수성능은 신설수준인 투수성능을 유지하고 있으며, 미끄럼 저항성도 만족하는 우수한 공용성을 나타내고 있다.
배수성 포장의 한계는 무엇인가? 배수성 포장의 장점은 우천시 운전자에게 노면의 배수 기능과 타이어 노면의 마찰저항성과 같은 효과를 증대 시켜 일반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에 비해 타이어 노면 소음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제공 해준다. 그러나, 배수성 포장은 공용 후 노면의 공극 막힘 현상 등으로 인하여 주기적인 유지보수 작업이 동반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저소음포장의 공극 형성은 굵은골재의 비율을 높여 공극형성을 직선화하여 투수 및 공극막힘 등을 최소화 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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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2004 

  2.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 포장노면과 타이어간의 마찰음 분석 및 평가기법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보고서, 2006 

  3. 大西博文: 배수성포장의 소음저감에 관한 제특성, 자동차연구, Vol. 22, No.12, 2000 

  4. 近藤升, 大西博文, 服部利周, 近藤晴彦: 배수성포장의 노면텍스쳐와 타 이어 근접음의 관계에 대해, 일본 음향학회 강연논문집, (사)일본음 향학회, 2000.9 

  5. 장태순, '고속도로 방음벽 설치기준 개선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연구보고서, 2004 

  6. Rajib B. Mallick, Prithvi S. Kandhal, L.Allen Cooley. Jr, Donald E. Watson, 'Design, Construction, and Performance of New-Generation Open-Graded Friction Courses', NCAT Report No.2000-01,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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