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학부모의 환경 소양 관련 변인
The Effect of Variables on Environmental Literacy of Elementary School Parents 원문보기

環境敎育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23 no.1 = no.44, 2010년, pp.36 - 49  

김은희 (경기도 의정부호동초동학교) ,  이상원 (서울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elementary school parents' environmental literacy varied according to independent variables, to verify specific variables that affected their environmental literacy, and to analyze the correlation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heir p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바탕으로 조사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예비검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검증된 설문지는 학부모의 환경소양과 학생의 환경 소양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배부. 회수한 다음, 통계분석을 통해 결과를 정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접근 방법으로 가정에서의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착안하여, 미래 환경 문제를 해결해나가는데 주역이 될 초등학생들에게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학부모들의 환경 소양 수준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들을 분석한 다음 그들의 자녀의 환경 소양간에 상관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가정에서 환경교육의 중요성과 환경 소양인을 기르는 초등환경교육의 효과적인 방향 결정에 필요한 환경교육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부모의 환경 소양의 수준을 알아보고, 이에 관련된 변인을 규명한 다음 그들의 자녀인 5, 6학년 학생의 환경 소양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자 하였다. 본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학부모의 환경소양을 분석하기 위해서 우선 문헌연구를 통해 조사할 환경 소양의 변인을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조사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여 예비검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 그리고 과학 및 교과목 관련 배경변인에 대한 질문으로는 선호하는 교과목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과학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들이다.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환경소양을 분석하기 위하여 과학 및 교과목 관련 배경변인을 제외한 개인적 배경변인과 환경교육 관련 배경 변인에 대한 질문으로 학부모의 환경소양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다르다. 따라서 가정은 초등학생과 같은 어린이의 환경교육의 장으로서 부모들은 교육자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김재영, 199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