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초기강도 향상을 위한 석고 종류 및 첨가량 검토
Investigation on the Ratio and Type of Gypsum for Early Strength Improvement of Blast Furnace Slag Powder 원문보기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Recycled Construction Resources Institute, v.5 no.4, 2010년, pp.106 - 113  

정용 ((주) 삼표 기술연구소) ,  유정훈 ((주) 삼표 기술연구소) ,  신재경 ((주) 삼표 기술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고로슬래그 미분말 제조시 혼입되는 최적의 석고량을 도출하고, 분말도 및 제조환경에 관한 제반물성을 실험적으로 검토함으로서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품질향상 방안과 사용성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유동성은 석고첨가량이 높을수록 저하하는 경향이었고 천연석고와 석회 소성슬러지의 경우에는 첨가량 2.6%이상에서 KS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였다. 압축강도는 인산석고, 탈황석고, 불산석고의 화학석고가 초기 강도가 높게 형성되었고 석회 소성슬러지와 석회석 미분말은 강도발현에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말도가 높아지면 유동성이 감소하고 압축강도는 증가하기 때문에 석고첨가량을 2.0%이하로 관리하는 것이 경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저온에서는 불산석고, 고온에서는 탈황석고가 유동성 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고 동절기인 $10^{\circ}C$에서는 2.6%, 서중기인 $30^{\circ}C$에서는 2.0%이하로 사용하는 것을 적정 사용량으로 결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were tried to draw a conclusions related to additive amount of gypsum in blast furnace slag in the study. In the result, fluidity of concrete decreased with an increase of gypsum and was not satisfied with KS standard in the cases of natural gypsum and limestone sludge more than 2.6% addition. 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로슬래그 미분말 제조에 있어서 주로 사용되어지고 있는 무수석고, 이수석고, 석회석 미분말 및 석회 소성슬러지의 첨가량에 따른 물성 영향을 재검토함으로써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품질향상 방안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레미콘 적용시 타설시기에 따른 최적 석고첨가량을 도출하기 위하여 타설온도에 따른 기본 모르타르 물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본 절에서는 인산석고의 경우 초기강도 확보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시료 건조시 인성분으로 인하여 심한 악취가 발생하여 현장에 적용하는데 무리가 있다고 판단되어 본 실험에서는 제외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품질관리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석고첨가량 도출, 치환율 및 타설온도와 분말도 변화에 따른 모르타르 물성에 대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는데, 그 실험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로슬래그 미분말은 어떤 목적으로 제조되는가? 현재 고로슬래그 미분말은 원가절감의 목표와 잠재수 경성에 의한 장기재령에서의 강도증진, 수화열에 의한 온도상승 억제, 내구성 향상을 목적으로 전국의 레미콘 공장에서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혼합하여 제조하고 있다1). 일본의 경우 고로 수쇄슬래그 생산량의 90% 이상을 시멘트 원료 및 혼화재료로서 콘크리트에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일본과 마찬가지로 고로 수쇄슬래그를 콘크리트 제조에 주로 사용하고 있다.
고로슬래그를 사용한 콘크리트를 건축물의 구조체에 적용하는 경우 선결되어야 할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고로슬래그를 사용한 콘크리트를 건축물의 구조체에 적용하는 경우 선결되어야 할 문제점으로는 조기 강도의 저하, 초기 건조수축 및 콘크리트의 중성화 등을들 수 있으며 기존의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와 동등 이상의 성능을 발현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각도로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품질관리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하여 석고첨가량 도출, 치환율 및 타설온도와 분말도 변화에 따른 모르타르 물성에 대하여 실험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석고 종류 및 첨가량에 변화에 의한 특성으로 유동성은 석고첨가량이 높을수록 다소 저하하는 경향이었고 천연석고와 석회 소성슬러지의 경우에는 첨가량 2.6%이상에서 KS 기준을 만족하지 못하였다. 응결시간은 석고를 첨가한 경우 응결시간이 촉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천연석고와 불산석고의 응결시간이 가장 촉진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석회석 미분말 및 석회 소성슬러지는 응결이 지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압축강도는 인산, 탈황, 불산석고의 초기강도가 높게 형성되었고 석회 소성슬러지와 석회석 미분말은 강도발현에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 분말도 및 타설온도 변화에 따른 석고첨가량에 모르타르 특성으로서 분말도가 높아지면 유동성이 감소하고 압축강도는 증가하기 때문에 석고첨가량을 2.0%이하로 관리해야 한다. 또한 타설온도가 높아질수록 플로우지수가 크게 나타나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하여 사용하는 것이 유동성 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고, 저온에서는 불산석고, 고온에서는 탈황석고가 유동성 확보에 유리하다. 압축강도는 불산석고가 강도발현 성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고, 동절기인 10℃에서는 2.6%, 서중기인 30℃에서는 2.0%이하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