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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과대학생 학습 및 생활지도의 새로운 모색 - 2005년도 학생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 원문보기

연세의학교육, v.8 no.1, 2006년, pp.23 - 33  

전우택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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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은 학생들에 대한 교육과 평가만으로 구성되지 않는다. 학생들이 그러한 교육을 모두 잘 이수하고 졸업할 수 있도록 잘 지도해 주는 것까지를 포함한다. 의학교육에 있어 이러한 지도가 필요한 이유는 의대생들의 학습과 생활에 문제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5년도에 본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진 총104건의 상담사례를 분석하여 그 문제와 대안을 제시하였다. 나타난 문제로는 불완전한 교육과 극단적 내부경쟁, 학생들의 집단 학습적 행동, 시간 관리 및 학습방법의 문제, 불안과 우울의 문제, 열등감의 문제, 자기개발과 자기실현에서의 불안, 삶의 다양한 문제들과 가치관 형성의 어려움(이성교제, 가족관계, 학교 내 대인관계 등) 등이었다. 이에 대한 해결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가 제안 되었다. 즉 학생들에 대한 "의대에서 공부하는 방법" 교육, 새로운 의대 학습 문화의 창출지원, 전공의 선발에 있어 다면적 평가 시스템의 도입, 상담을 담당해 주시는 교수들과 멘토(mentor)의 필요, 가치관 지향적인 의학교육의 필요이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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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그 내용은 2005년도에 연세의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상담 중심으로 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글에서는 의학교육에 있어 학습 내용과는 별도로, 학생들의 학습 및 생활 지도 부분에 대한 생각들을 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그 내용은 2005년도에 연세의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상담 중심으로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학생들에게 “의대에서 공부하는 방법” 을 교육시켜야 한다.

  • 넷째, 학생 연구의 시스템 구축과 지원이다.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력은 결국 학생 연구로 그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 둘째, 시험 출제 및 평가 방법의 효율화와 다양화이다. 의대생들은 결국 시험문제와 그 평가에 좌우된다.
  • 둘째, 학생 요인도 있다.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상담을 하기 위하여 교수들을 알아보지 않는 일종의 수동성, 그리고 자신의 문제를 은폐하는 모습들을 보이고있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 셋째, 선택과목 개설의 증대이다. 필수 교육내용을 더 핵심화할수록 선택과목의 공간은 넓어진다.
  • 셋째, 학교 내에서의 대인관계, 동아리 활동 문제이다. 학생들은 이런 어려운 상황 가운데서도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그 갈등을 같이 풀어가려 한다.
  • 첫째, 교수들의 요인이 있을 것이다. 전체적으로 너무 바쁜 면도 있고, 교육에 대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못한 부분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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