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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무역항의 예선 사용기준에 관한 고찰
A Study on the Criteria of Tugboat Requirement in Domestic Trading Port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6 no.1 = no.40, 2010년, pp.107 - 113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한나라호)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항해시스템공학부)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초록

국내 주요 무역항에서는 예선운영 및 업무처리요령에 근거하여 지방해양항만청장이 예선의 사용기준을 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예선의 사용기준 및 소요마력에 대한 산출 방식이 각 항만마다 상이하고, 일부 항만의 경우 예선 사용마력에 대한 사용척수와 총 사용마력이 달라 예선 운용에 혼선이 예상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주요 무역항의 예선 사용기준을 상호 비교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예선의 총 소요마력 산출 근거를 기초로 선박규모별 예선 사용에 대한 일원화된 기준을 제안하였다. 또한, 현행 예선사용기준은 풍속이 10m/s 미만인 통상적인 경우에 해당되므로 갑작스런 돌풍 및 태풍 등으로 인한 재난대비 차원에서 그 이상의 풍속에 대한 기준도 제시하여 예선 운영세칙에 포함할 젓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riteria of tugboat requirement in domestic trading ports have been determined by the administrator of regional maritime affairs and port office on the basis of the regulations for the tugboat operations and management. But, there is a little confusion that the criteria of tugboat requirement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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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국내 주요 12개 무역항의 예선운영세칙을 상호 비교 검토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예선 적정 소요마력에 대한 이론계산을 근거로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곤란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접 . 이안 작업에 필요한 예선의 마력 및 척수를 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가정한다.

가설 설정

  • 선박의 정횡방향 이동 대지속력은 최대 0.15m/s로 . ④ 바람, 조류 등 외력은 실제 계산 외력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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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지방해양항만청(2008), "예선운영세칙(각 지방해양항만청고시)", 부산항 예선운영세칙-부산지방해양항만청 고시, 제2008-105호, pp. 1-9. 

  2. 국토해양부(2008), "예선운영 및 업무처리요령(고시 제2008-256호)", pp. 1-7. 

  3. 김연규, 김선영, 박세길, 공인영, 양영훈(2007), "네트워크 기반의 예선사용 지원시스템 개념 설계",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제31권, 제2호, pp. 70-72. 

  4. 박창호, 우병구, 이철영(1988), "항내 예선의 적정규모 결정에 관하여", 한국항만학회지, 제2권, 제1호, pp. 75-106. 

  5. 일본항만협회(2007),"항만과 시설 기술상의 기준 및 동해설(상권)", pp. 392-398. 

  6. 한국항만협회(2005), "항만 및 어항 설계기준", pp. 13-36, pp. 1437-1439. 

  7. Fujiwara, T., M. Ueno and T. Nimura(1998), "The Estimation of Wind Force and Moments Acting on Ships",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Japan, No. 183, pp. 7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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